[사회복지실천론] 신앙인의 낙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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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실천론] 신앙인의 낙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론
/목차/
1) 신앙인의 낙태
-본인이 사회복지관의 복지사라 생각하고 인지행동 모델의 기법을 활용하여 개입 서술
2) 참고문헌 및 출처
1) 신앙인의 낙태
하나님으로부터 받는 생명을 신성한 선물이라 여기는 신앙인에게 있어서는 낙태의 행위, 장려 등은 교회의 회원 자격을 박탈당하는 행동이다. 소속의 강제적 퇴장은 당사자(이하 치료자)에 있어 스스로가 굉장히 불결하고 종교적 배신행위를 했다며 자책할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치료자의 상황을 바탕으로 치료를 지지하고 도움을 주겠단 확신을 위한 면담을 통해 자기 파괴적인 자세를 변화시키고 당장 자신이 처한 상황을 생각하기보다 현실적인 견해를 갖도록 유도를 하되, 복지가 본인의 가치관을 치료자에게 강요해서는 안 된다. 치료자는 복지사에 의한 유도로 치료되는 수동적 형태의 존재가 아닌 본인 스스로 사고의 개선과 행동 변화를 통한 능동의 형태로 참여한다는 의식을 주며 혼자가 아닌 함께 한다는 식으로 문제해결을 참여하게 한다. 치료자가 잘 이해하고 적극적인 협조를 위해 사전의 충분한 설명과 교육을 하고, 학습을 위해 독서나 문서 등을 사용하거나 오디오, 미디어 매체를 이용하여 강의하는 등 교육적 방법을 활용한다. 우선 본인의 행위에 대한 자동적 사고를 구별하는 훈련을 기초로 시작한다. 치료자의 신념을 통해 치료자가 느끼는 감정과 행동의 관련성을 설명한다. 먼저 낙태와 떨어진 주제로 치료자에게 긍정적인 사고를 갖게끔 하는 활동을 시킨다. 점진적인 방향의 행동으로 같은 주제를 즐기더라도 다양한 방면으로 활동하게끔 수행한다. 목표지향적으로 ‘지금’과 ‘여기’ 등을 강조하여 문제 중심적인 치료를 시작한다. 그러나 지나친 집중은 현재 상황에 대한 상처가 될 수 있고, 억압된 감정을 과소평가하여 치료자를 불쾌하게 만드는 결과를 낸다. 이를 통하여 낙태와 관련된 불안을 벗어나 긍정적인 정신으로 인지적인 오류를 한 번 점검하게 된다. 이 방식은 구조화되어 있는 접근방식이며 개입의 기한이 단기화될 수 있으므로 시간이 제한적인 개입 방법이다. 그리고 하향식 화살표 기법을 통해 자동적 사고와 유추를 하고 이것을 통해 사고, 감정, 행동을 자각시킨다. 인지적 기법으로 소크라테스 대화법을 사용하여 적용한다. 소크라테스식 문답법을 이용하여 질문을 계속하며 결국 스스로 답을 찾아내어 깨닫게 되도록 도움을 주는 방법이다. 치료자와의 문제에 대한 논박을 통해 현재 상황에 인지적 왜곡과 역기능적 오류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며, 계속되는 질문을 통해 자기발견, 타당화를 가지며 현재 상황의 사건을 재발견한다. 낙태로 인해 교회에서 퇴장을 당하면 어쩌나 걱정이 된다 → (무엇이 그렇게 걱정입니까?) 교회에서 낙태는 허용할 수 없는 행위이다. → (어째서 허용하지 않는 것입니까?) 본인이 믿고 있는 하나님이 주신 생명을 스스로 지우는 행위는 옳지 않다. → (그래서 어떻게 됩니까?) 나는 소속된 교회에서 추방당할 것이다. 낙태를 한 본인은 그들을 배신하였다. 응답이 끝나면 역기능적 가정이나 핵심믿음을 검증한다. 그것을 뒷받침해주는 증거로 ‘교회는 낙태를 했다는 사실에 나를 배척한다. ’ 본인은 지금까지 교회를 다니며 소속된 집단과 신앙심을 위한 활동을 하였는데 낙태를 하였다고 쫓아낸다. 이것을 반박하는 증거 ‘교회의 가르침대로 생명은 하나님이 주신 선물이다. 그 가르침을 배신한 것이 아닌가. ’ 그 가르침은 곧 본인에게도 해당한다. 낙태를 하지 않으면 나의 생명에도 위험이 갈 수 있고, 낳았더라도 여건이 안되어 더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도 있다. 가정과 검증을 통한 재구성이 끝나면 행동실험으로 대안과 핵심을 찾는다. 교회의 사람들을 설득하거나 다른 교회를 알아본다. 이 대안을 통해 본인이 배척받지 않는 교회의 존재에 신앙심의 신념을 유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치료자가 낙태했다는 사실로 거부 받거나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에 대한 상황에 어떠한 태도를 하거나 답변을 할 것인지 역할을 연기하며 계속해서 연습한다. 불안의 재발을 예방하고 앞으로 닥칠 신앙 활동의 어려움을 다루며 증상을 정리한다. 치료가 끝나면 치료에 대한 치료자의 감정이나 태도를 파악한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치료자를 언제나 받을 준비가 되어있고 힘이 되어 줄 것이란 믿음을 준다.
2) 참고문헌 및 출처
신앙인의 낙태
https://www.lds.org/topics/abortion?lang=kor&old=true
Google 검색단어: 인지행동모델 기법 [HWP] 인지행동모델 개입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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