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에 대해서 설명하고 효과와 차이점을 비교해보세요.

 1  상담심리학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에 대해서 설명하고 효과와 차이점을 비교해보세요.-1
 2  상담심리학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에 대해서 설명하고 효과와 차이점을 비교해보세요.-2
 3  상담심리학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에 대해서 설명하고 효과와 차이점을 비교해보세요.-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상담심리학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에 대해서 설명하고 효과와 차이점을 비교해보세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상담심리학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에 대해서 설명하고 효과와 차이점을 비교해보세요.
1. 본론
집단상담은 발달예방적 목표와 치료적 목표를 가지고 운영된다. 일반적으로 학교와 지역사회 상황의 집단상담은 발달/성장예방적 목표에서 이루어지고, 병원 상황의 집단상담은 치료적 목표에서 이루어진다. 또한 집단상담은 내용중심과 과정중심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자기주장, 가치명료화, 부끄럼 극복, 금연, 금주 집단은 내용중심이고 자기성장은 과정중심이다. 자기성장 집단상담은 특정 문제의 내용에 관계없이 참여자에게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개방의 학습과정을 위주로 운영되기 때문에 과정중심이라 할 수 있다(이형득, 1999). 대체로 집단상담은 성장/발달 지향적인 경향이다. 집단은 의식적 사고, 느낌, 행동에 긴장을 유발하여 내적 자원을 발견하거나 자기-패배적 행동을 변화시키며, 더 나아가 의식의 속박을 벗어 무의식의 자원과 접촉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위해 이들 관심사를 자유롭게 나누고 탐색할 수 있도록 신뢰의 분위기를 만드는 공감과 지지를 마련하며, 이를 바탕으로 상황적 위기와 일시적 갈등에 직면시키기도 한다. 집단상담자는 언어적 및 비언어적 기술을 사용하며 마찬가지로 조직적 연습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일반적 기술은 반영(집단원의 언어적 및 비언어적 메시지를 비춰 줌), 명료화(집단원들이 말하거나 느끼는 것을 보다 분명하게 이해하도록 돕는 것), 역할연기, 해석(어떤 행동의 이면적 의미를 짐작하는 것) 등이 있다.
2. 본론
1)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의 공통점.
- 개인상담이건 집단상담이건 효과적인 상담이 되려면 상담의 ‘촉진적 조건’이 갖추어져야 할 것이다.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에서 공통적으로 갖추어져야 할 조건이라면 다음과 같다.
① 가치 있는 개인으로 수용되는 것
② 자신의 행동에 책임감을 갖는 것
③ 인간 행동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는 것.
④ 개인의 정서적 다양성 탐색하고, 충동적 정서를 통제하는 데 있어서 전보다 더 자신감을 얻는 것.
⑤ 자신의 관심과 가치 검증하고, 그 결과를 실제 생활 과정과 행동 계획에 통합시키는 것.
2)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의 차이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