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커뮤니케이션] 제작자가 의도하는 의미에 대해서

 1  [영상커뮤니케이션] 제작자가 의도하는 의미에 대해서-1
 2  [영상커뮤니케이션] 제작자가 의도하는 의미에 대해서-2
 3  [영상커뮤니케이션] 제작자가 의도하는 의미에 대해서-3
 4  [영상커뮤니케이션] 제작자가 의도하는 의미에 대해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상커뮤니케이션] 제작자가 의도하는 의미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상커뮤니케이션 - 제작자가 의도하는 의미에 대해서
Ⅰ. 서론
미디어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세계에 산재되어 있는 다양한 정보들은 텔레비전과 영화, 인터넷 등을 통해 쉽게 소비하고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특히 텔레비전이 등장한 이 후 미디어들은 이미지와 영상을 통해 의미를 전달하고 해석하도록 수용자들에게 전달되고 있다. 왜냐 하면 미디어의 메시지는 하나의 서사물로서 작용하기 때문이며, 하나의 이야기이자 담론을 구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것과 같은 영상 메시지는 메시지 수용자들에게 개인적 차원에서 추정할 수 있는 내용들 속에 이차적인 허구적 상황을 투영시킬 수 있다는 특성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미디어가 만들어낸 메시지나 영상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것이며, 그 과정을 살펴보기 위한 시각을 제시할 필요성이 있다. 시각은 역사와 인간, 그리고 사회 발전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는 비릴리오(Virilio)의 입장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그는 수많은 기술의 변화와 사회의 변화들은 ‘속도’와 ‘정치’가 결합하면서 만들어진 것이라고 판단한다.
비릴리오에 따르면 현대사회에서 시간과 공간, 물질들은 속도에 의해서 인간들과는 직접적으로 상관없는 대상으로 여겨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그는 인간의 역사를 재고찰 하면서 중세시대 육로의 통제나 해상로의 통제, 그리고 미디어 발전을 통한 원격현전의 등장 등은 정치적 요구에 의해서 시간과 공간을 소멸시킬 수 있는 기술들이 발전되었다는 점을 근거로 제시한다. Armitage, J.(2003). Speed and Politics: An Introduction to Paul Virilio, 이재원 역(2004). 속도와 정치
이번 과제는 영상에서 알 수 있는 제작자가 의도하는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자하며, 이것이 꼭 수용자에게 그대로 전달이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에 대해 논의해 보겠다.
Ⅱ. 본론
1. 제작자와 수용자와의 관계
영화는 각 개별 텍스트의 유사한 특징들이 모이면서 형성된다. 그러나 영화가 언제나 동일한 이야기만을 담고 있다면 시장에서 실패는 분명하므로 영화의 생산자들은 기존의 캐릭터나 이야기 구조의 일부를 변화시켜야만 한다. 다시 말해서 영화는 장르의 고유한 특징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캐릭터, 새로운 갈등 등을 첨가시켜 익숙하지만 신선한 영화로 변화해야 한다.
그러면 장르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름 아닌 관객일 수 밖에 없다. 산업적인 측면에서 거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영화는 그 자본을 회수해야만 하는데 그 결정권은 관객이 가지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관객들의 정체성이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시대의 변화와 더불어서 언제나 변할 수 있는 가변적인 것이라는데 있다. 과거에 흥행에 성공했던 장르가 현재의 관객들에게 외면당할 수도 있다는 말이다. 그래서 영화의 생산자들은 관객의 정체성, 삶에 대한 태도 등과 같은 동시대의 감성구조에 관심을 가지며, 그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관객들이 지배적인 이데올로기에 반하는 정체성을 보여주면, 영화의 생산자들은 그들의 모습을 일부 영화 속에 반영해야만 한다. 그러므로 장르의 변주는 영화 생산자와 영화의 소비자인 관객사이에서 발생하는 헤게모니 투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새로움을 추구해야 하는 영화의 생산자들은 관객의 감성구조에 관심을 갖는다. 대중적인 성공을 목표로 하는 상업적 집단은 물론이고 자신들의 세계관이나 가치관 등을 영화에 투영하고 싶어하는 창조적 집단들조차 관객들에게 관심을 갖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