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소비형태의 변화

 1  뉴스 소비형태의 변화-1
 2  뉴스 소비형태의 변화-2
 3  뉴스 소비형태의 변화-3
 4  뉴스 소비형태의 변화-4
 5  뉴스 소비형태의 변화-5
 6  뉴스 소비형태의 변화-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뉴스 소비형태의 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신문이 등장해 미디어를 매개로 한 뉴스라는 장르가 탄생한 이후, 라디오 뉴스, 텔레비전 뉴스의 등장은 뉴스의 내용과 형식면에 크고 작은 변화를 가져 왔다. 미디어 발달에 따른 가장 큰 형식적 변화라면 글이라는 형식에서 소리, 영상으로의 변화를 들 수 있을 것이며, 뉴스 포맷 역시 라디오와 텔레비전이라는 미디어의 특성에 따라 변화를거듭해왔다.(김경희,2012) 이런 뉴스의 진화과정을 거치면서 뉴스는 나름대로의 안정된 형식과 내용을 갖추어왔다. 그러나 오늘날의 뉴스는 ‘인터넷’이라는(하나의 뉴스 안에 또 하나의 뉴스가 담겨져 있고 뉴스에 대한 이용자들의 의견까지 함께 포함 할 수 있는) ‘하이퍼미디어’의 등장으로 기존 뉴스와는 완전히 다른 형식과 내용으로 변하고 있다. 인터넷의 등장은 뉴스생산자와 뉴스소비자 관계에 변화를 주었고 결국 이것은 뉴스소비의 변화와 뉴스의 변화로 이어졌다. 이것은 사회전반에 영향을 주고 있다. 미디어 이용변화는 미디어 산업 구조의 재편, 새로운 경쟁관계의 등장, 시민의 권리와 민주주의 가치등과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최영재,2004) 본 연구는 미디어환경에 따라 변화한 뉴스소비 형태의 변화를 보고 뉴미디어 시대에 등장하는 새로운 저널리즘을 조명해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시대에 따라 변화된 저널리즘이 민주주의 실천의 가능성과 한계를 극복하고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는 단초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여기에서는 올드미디어와 뉴미디어의 구분에 있어 인터넷 기반여부를 기준으로 삼았음을 밝혀둔다,
2. 이론적 논의 및 고찰
뉴스소비형태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변인은 뉴스미디어의 변화와 뉴스수용자 변화를 선정했다.기존연구들에 대한 검토와 분석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는 연역적 연구방법을 택했다.

권기덕, 김재윤(2006) 조사에 따르면 국내 인터넷이용자 중 46.7%가 뉴스를 보는 주매체로 인터넷을 선호하는 반면 신문은 6.9%에 그쳤다. 이른바 디지털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기존 미디어, 특히 신문 산업은 큰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최영재, 최용준, 손영준, 김상호 2009) 인터넷 등장이후 젊은층을 중심으로 신문이용량이 크게 줄어들고 있어 신문의 기능을 인터넷을 기반을 한 뉴미디어가 상당부분 대체할 것이라는 연구도 적지 않다. (강미은, 2000) 이런 현상은 스마트폰과 태블릿컴퓨터 등 휴대용 미디어플랫폼의 등장으로 더욱 심해지고 있다.
최근 뉴스이용을 위해 선호하는 매체를 조사한 연구결과에 따르면(김경희, 노기영, 김주영,2011) 사람들은 인터넷 포털뉴스> TV뉴스> 인쇄신문> 언론사뉴스사이트로 선호 경향이 나타났다. 이 조사 외에도 포털뉴스를 통해 뉴스를 많이 얻고 있다는 조사결과는 2000년 중반 이후 꾸준히 나오고 있다.(한국언론재단 ,2008)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과 합쳐지면서 등장한 스마트폰의 사용자는 특히 젊은층으로 크게 늘어나는 추세인데 대학생의 80%가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는 조사결과도 있다(김경희 ,2011) 우리나라의 국민 3명 가운데 2명 ,대학생은 10 명가운데 8명이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김경희 ,2011) 이것은 컴퓨터와 노트북 스마트폰과 태블릿컴퓨터등 다양한 매체들이 실질적인 미디어 역할을 하게 됐다(양진웅,김경호 ,2006)는 것을 보여준다. 인터넷과 모바일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소셜미디어(social media)의 영향력도 갈수록 커져가고 있으며 (이상록 ,이지연 ,성경,2012) 많은 사람들이 페이스북과 미투데이등 사회연결망서비스( SNS Social Network Service)라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다양하고 풍부한 정보를 얻어 활용하고 있다. 이제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신문과 TV 동영상과 SNS 까지 모두 하나로 합쳐지는 미디어융합(media convergence)까지 나타났다. 특히 스마트폰은 다매체 다기능 휴대 단말기다.(김형지, 김정환, 정세훈, 2013)로서 멀티미디어의 대표성을 띠고 있다.
인터넷은 미디어의 이용형식은 물론 미디어 콘텐츠 이용형태를 크게 바꾸어 놓았는데 대표적인 변화가 주문형 비디오 시스템의 등장이다. VOD(Video On Demand)라는 비선형(non-linear) 매체는 유뮤선 통신망으로 연결된 컴퓨터, TV.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같은 휴대기기를 통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원하는 시간에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선형매체인 TV에서는 상상할 수 없었던 시공간적 이탈이 가능해진 것이다.(김숙 유세경 ,2012) 결국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의 발달이 가속화되면서 공급자 중심, 실시간이용, 일방향적 콘텐츠 정보이용만 가능했던 신문과 TV등 선형 매체의 시대는 가고 수용자 중심, 비실시간 이용, 쌍방향적 콘텐트정보 이용이 가능한 비선형 매체시대로 변화했다..
1996년 69.3% 였던 신문정기구독률은 2012년에는 24.7%까지 낮아졌다.(한국언론진흥재단,2012) 신문잡지의 구독자수는 갈수록 줄어들고 스마트폰과 같은 휴대형 뉴미디어 플랫폼 이용자는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것은 언제 어디서나 곧바로 원하는 정보나 뉴스를 찾아보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뉴미디어가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미디어의 변화는 미디어의 개념을 확장시키고 미디어 이용동기를 변화시켰으며 뉴스의 변화를 가져왔다.
올드미디어 :-:신문, TV -선형매체 -공급자중심-일방양적 정보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