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행동주의 이론과 성숙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세요.

 1  [보육과정] 행동주의 이론과 성숙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세요.-1
 2  [보육과정] 행동주의 이론과 성숙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세요.-2
 3  [보육과정] 행동주의 이론과 성숙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세요.-3
 4  [보육과정] 행동주의 이론과 성숙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세요.-4
 5  [보육과정] 행동주의 이론과 성숙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세요.-5
 6  [보육과정] 행동주의 이론과 성숙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세요.-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육과정] 행동주의 이론과 성숙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세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행동주의 이론과 성숙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세요.
Ⅰ.서론
1900년부터 1920년대에는 아동연구운동으로 이어져 유아의 발달을 측정하고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시도되어다. 그래서 이시기를 유아교육과정의 혼란과 실험, 재수정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1920년대 아동연구운동을 시작으로 오늘날 다양한 유아교육의 심리학적 이론들이 유아교육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성숙주의, 그리고 행동주의 이론들이 대표적이다.(이기숙 외, 2013) 그래서 필자는 성숙주의, 행동주의에 대한 이론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한 후 성숙주의, 행동주의 이론의 장점과 단점을 학자들의 평가와 필자의 평가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배운점, 느낀 점에 대해 제시한다.
Ⅱ.본론
ⅰ.성숙주의
성숙주의이론은 유아의 발달이 주로 생물학적, 유전적, 혹은 내재적 요인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입장으로 루소의 주장처럼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모든 발달의 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스스로 자연스럽게 성숙할 수 있다고 믿는다. 이러한 발달의 진행과정이 주로 내적 성숙에 의해 이루어지긴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외부 환경이 전혀 영향이 없는 것은 아니다.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정상적으로 발달하기 위해서는 환경조건이 필요하다. 하지만 환경의 영향을 완전히 무시하지 않았을 뿐 그 영향력은 미미하다고 보았다. 이 이론은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에서 비룻되어 프뢰벨의 유치원교육과정으로 이어졌다. 특히 게젤은 표준행동목록을 만들었고 성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유전적으로 프로그램 된 내적인 생물학적 시간표에 따라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이기숙 외, 2013) 이러한 특징 때문에 성숙주의에 대해 지나치게 극단적이라는 비판을 하는 학자도 있다. 그들은 영유아의 발달과정에서 성숙의 작용을 어느 정도는 인정하지만, 환경이나 학습의 효과를 등한시한다는 비판을 하기도 한다.
성숙주의의 가장 큰 특징은 발달의 순서가 정해져있다는 점이다. 태아의 몸에서는 심장이 가장 먼저 발달하며 그 후 두뇌와 척수 등의 중추신경계가 만들어진다. 그리고 팔다리 등의 다른 기관들이 형성된다. 행동 또한 앉고, 서고, 걷는 순서로 발달하게 된다. 또한 성숙주의에 따르면 발달의 과정은 상호적 교류로 인해 균형적으로 이루어진다. 두 부분이 각각 한 부분씩 나눠져서 발달한 후 합쳐져서 균형적으로 발달하게 된다. 또한 성격 형성에도 이러한 원리가 적용된다. 인간은 내향적 특성과 외향적 특성이 공존한다. 3세경에는 약간 내향적인 성격을 보이다가, 4세경에는 외향적인 성격을 보여주고, 5세경에는 두 가지 성격이 통합되어 공존하는 균형 잡힌 성격이 된다. 성숙주의에서는 자기규제의 원리를 주장한다. 발달의 수준을 스스로 자신에게 맞추어 조절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영유아가 생체 리듬이 불규칙할 때 스스로 규칙적으로 조절한다는 것이다. 어떤 경험의 영향보다는 생물학적 준비도가 영유아 학습능력의 최우선이라고 보았다. 영유아는 심리 내부에 발달들을 위한 중요한 힘을 갖고 있는 존재라는 것이 성숙주의의 주요 아동관이다. 영유아의 발달은 예정된 순서에 따라 개별적인 발달 예정표에 따라 이루어진다는 관점이다. 영유아가 자신의 잠재가능성을 충분히 발달시킬 수 있도록 발달 및 부합되지 않는 성취를 재촉하는 성인의 개입은 적절치 않은 것으로 본다. 그래서 성숙주의 견해에 기초한 유아교육프로그램에서 교사는 정서적으로 풍부한 환경을 제공함에 따라 자기표현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유아가 학습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안내해주는 역할을 한다.
시사점으로는 먼저,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준비도에 적합한 경험과 환경 구성을 강조한다. 그리고 수용자, 안내자, 촉진자로서의 교사 역할을 제시한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발달 수준이나 학습 준비도가 비슷한 영유아끼리 집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 대근육 운동에 기초한 활동을 제시해야 한다.
실제적 사례로는 성숙주의의 발달의 순서 원리에 따르면 언제나 정해진 순서대로 발달이 이루어진다. 교육기관이나 의료기관 등에서는 표준화된 영유아 발달표를 제작하여 활용한다. 발달의 순서가 정해져있기 때문에 이러한 발달표를 제작할 수 있다. 이는 영유아의 발달 과정 진단과 앞으로의 교육 방향에 대해 도움이 된다. 어떤 부모들은 자신의 아이가 남들보다 발달 속도가 느리다고 걱정하는 경우가 있다. 성숙주의의 자기규제 원리에 따르면, 아이 스스로 성장할 기회를 주면 자신의 속도를 조절해 발달한다. 그러므로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발달속도가 느린 아이에 대하여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성숙주의는 어른들에게 아이의 발달에 대하여 너무 조급해하지 말고 천천히 기다릴 것을 일깨워 준다. 또한 성숙주의의 상호적 교류 원리에 따르면, 한꺼번에 여러 가지를 가르치기보다는, 여러 요소를 나누어 하나하나씩 가르친 후에 나중에 그 요소들을 합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한 손을 익숙하게 사용한 후 또 다른 손을 사용하면 그 뒤에 양손을 사용하는데 익숙해진다. 그리고 성격 형성에 있어서 한쪽 성격을 보인다고 해서 계속 그 성격이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성격이 바뀌는 과정을 통해 균형 잡힌 성격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에서 교육자가 혼란을 겪지 않고 상호적 교류 원리에 대한 이해를 갖춰야 한다.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영유아에게 적절한 환경을 제공해주고, 교육의 방향과 속도에 있어서는 영유아에게 내재된 발달의 단계를 존중하는 것이다.
ⅱ. 행동주의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이 백지 상태로 태어난다는 로크의 철학에 뿌리를 두고 있다. 파블로브, 왓슨, 손다이크, 스키너 등의 심리학자들을 통해 발전하였다. 자극-반응이론. 강화와 소멸의 원리, 반복적인 경험은 습관이 된다는 습관형성의 원리 등 여러 가지 실험을 통하여 객관적으로 증명해보임으로써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수동적인 존재임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유아는 계속적인 반복과 연습 및 모방을 통하여 학습하며, 강화나 보상을 주면 더욱 잘 학습한다. 그래서 만족스러운 행동은 반복하게 하고, 만족스럽지 않은 행동을 따라하지 않는다. 교사나 부모는 유아의 바람직한 행동의 빈도를 높이기 위해서 여러 가지 보상이나 칭찬, 격려와 같은 방법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