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사의 개입 가능성에 관한 소고

 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사의 개입 가능성에 관한 소고-1
 2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사의 개입 가능성에 관한 소고-2
 3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사의 개입 가능성에 관한 소고-3
 4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사의 개입 가능성에 관한 소고-4
 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사의 개입 가능성에 관한 소고-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사의 개입 가능성에 관한 소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사의 개입 가능성에 관한 소고
- 자녀 문제가 부부간 문제로 확대되는 사례를 통하여 -
목차
Ⅰ. 서론 :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의 의미와 필요성
Ⅱ. 사회복지사의 개입방법
Ⅲ. 사례 소개
Ⅳ. 결론 : 사회복지사 개입가능성에 대한 소고
Ⅴ. 참고문헌
사회복지사의 개입 가능성에 관한 소고
- 자녀 문제가 부부간 문제로 확대되는 사례를 통하여 -
Ⅰ. 서론 :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의 의미와 필요성
사회복지란 일반적으로 "사회적으로 행복한 상태가 되는 것" 혹은 "사회적으로 평안하고 만족스러운 상태"를 가리키는 말로서 사회복지실천을 문자 그대로 해석하자면 앞서 이야기한 사회복지라는 의미에 "생각하는 바를 행함"이라는 의미를 가진 실천이라는 단어가 덧붙여진 것으로서 “사회적으로 평안하고 만족스러운 상태를 달성하기 위한 실제 행위”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정의는 사회복지실천의 의미를 과하게 축소한다는 비판이 존재하며 이에 대응하여 이념적 측면에서, 또는 실천적 측면에서 사회복지실천을 정의하고자 하는 노력이 존재한다. 이념적 측면에서 사회복지실천을 정의하려는 시도의 경우 사회복지실천을 사회복지가 가지는 다양한 이데올로기적 스펙트럼을 반영한 개념으로 파악하여 온정주의적 지향과 박애주의를 기반으로 "사회적 약자 혹은 빈자가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복지 급부를 제공하고 서비스를 실천하는 것"으로 정의되거나 사회정의적 이념에 근거하여 사회복지실천을 "사람들은 스스로 도와야 한다는 사고에 기초하여 환경적 조건과 개인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이웃들과의 협력적 관계 속에서 빈자들의 사회적 주창력을 키우는 행위"로 정의하기도 한다. 그 외에도 실천적 측면에서 사회복지실천을 "계획된 변화 활동’을 통해 개인, 집단 및 지역사회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도구적인 전문직"으로 정의하거나 Richmond의 주장과 같이 "개인 대 개인 및 인간과 사회환경 간에 적응하는 능력을 갖도록 성격을 발달시키는 과정"이라 정의하기도 한다.
그 개념정의와는 별개로 사회복지실천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복지실천의 3대 방법론으로서 이야기되는 것이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에 따라 사회복지실천을 구분한 개인 혹은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 지역사회대상 사회복지실천이다. 그 중에서도 가족대상사회복지실천의 경우 가족단위의 문제가 주요 실천 대상이 되는 사회복지실천의 방법으로서 가족이라는 단위가 단순히 혈연에 기반 한 생득적이고 자연발생적인 집단이 아니라 사회적 유기체이자 체계이자 사회적 단위로 기능하며 가족 구성원의 문제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하면 매우 중요한 위치를 가지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가족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되어 종종 나타나는 자녀 문제가 부부 문제로 확대되는 사례를 통하여 사회복지사로서 개입이 가능한지, 혹은 불가능한지 여부 등을 파악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이와 관련된 이해를 깊이 하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Ⅱ. 사회복지사의 개입방법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해 자료조사, 계획 등 다양한 과정을 거치게 되며 이 중에서도 개입단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합의하여 결정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실천하는 단계로서 구체적인 행동을 통하여 의도적인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회복지실천과정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개입의 목표는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 변화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위한 다양한 개입방법 및 도구의 활용을 통해 행동변화를 이끌어내어 궁극적으로 클라이언트에게 바람직한 변화를 창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복지사의 개입에는 여러 가지 방법과 유형이 존재한다. 개인수준에서의 개입으로 격려나 재보증, 일반화, 인지 재구조화, 초점화, 직면, 정보제공, 조언 등 정서나 인지적 지지와 가은 개입을 이야기할 수 있으며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모델링, 타임아웃, 역할교환, 토큰강화 등의 기법도 존재한다. 그 외에도 문제의 예방과 교정을 위해 클라이언트에게 환경과 역할관계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전수하는 식의 개입도 가능하며 가족체계수준에서의 개입에는 다양한 이론을 통해 가족 간의 상호작용을 보다 바람직하게 바꾸고자 하는 개입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