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빈곤층 현장에서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역할

 1  사회빈곤층 현장에서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역할-1
 2  사회빈곤층 현장에서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역할-2
 3  사회빈곤층 현장에서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역할-3
 4  사회빈곤층 현장에서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역할-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빈곤층 현장에서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역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빈곤층 현장에서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역할
1. 서론
2. 사회복지실천현장
3. 빈곤층 문제
4. 결론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노년인구 부양정책이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OECD 국가 중 대한민국의 고령화 속도는 세계 제일이며 사실상 연령별 인구의 피라미드 구조는 사실상 붕괴되었으며, 이제 소수의 청년층이 다수의 노년층을 부양해야 하는 시대가 도래하고 말았다. 이외에도 장기간의 경제 불황으로 경제 양극화 또한 더욱더 심화되었으며 부의 불균형에 대한 사회적 차원의 정책이 필요시 되며 또한 빈곤층에 대한 사회 복지 또한 확산되어가고 있는 추세다. 그리고 2000년대부터 농촌에서 주로 나타나는 다문화문제에 대한 적절한 대안 책이 제시되지 않고 있어 후에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이 성년 층이 된 이후 사회에 어떻게 적응하는 가?’에 대한 논의 또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분명 10년 전과 비교하면 많은 부분에서 사회 복지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사회 문제 또한 점점 심각해지고 있어 사회복지 서비스에 대한 재고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 문제인 정부의 공약이 보건복지부의 예산을 확대하여 사회적 약자에 대한 서비스를 보다 강화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앞으로 대한민국의 복지 서비스가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에 대한 예상안도 각 계층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비단 사회복지가 사회적 약자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복지제도가 잘 갖춘 나라일수록 사회의 안정도가 높으며 국가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 또한 높게 나타난다. 이는 사회가 건강하다는 반증이며 국가발전의 잠재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많은 청년들이 해외 취업시장으로 눈을 점점 돌리고 있는 것 또한 현 대한민국이 안정되지 못하며 더 이상 대한민국에서 살기를 거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즉 사회복지가 잘 갖추어질수록 시민들의 삶 안정성 또한 확보가 되어 국가가 발전하계 되는 원동력이 되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현 사회복지 관련 문제들과 비추어 사회복지 서비스가 직·간접적으로 제공되는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대해 살펴보며 아동, 노인, 여성,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 다양한 분야 중 빈곤층에 대한 사회복지 서비스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려고 한다. 이와 더불어 현장에서 가장 필요한 사회복지 서비스가 무엇인지 고찰해보고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어떻게 해결해야하는 지 방안을 검토해보려 한다.
2. 사회복지실천현장
사회복지실천현장은 서론에서 설명하였듯이 사회복지 서비스가 직·간접적으로 제공되는 곳이다. 단순히 공간적 개념만을 포괄하는 것이 아닌 복지 서비스 대상 집단, 복지 서비스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점, 환경 등을 포함하는 광적인 개념이다. 좁은 개념으로 보면 우리 주변에 있는 지자체에 속한 사회복지기관만을 가리키는데 여기서는 광적인 개념의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사회복지실천현장은 1차 현장과 2차 현장으로 구분된다.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을 주 업무로 담당하고 있는 기관, 예를 들어 노인복지관, 다문화지원시설, 미혼모보호시설 등이 이에 해당된다. 2차 현장은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나 그것이 주 업무는 아닌, 학교, 동사무소, 의료기관 등을 가리킨다. 그러나 1차 현장이 부족한 지방의 경우에는 2차 현장이 사회복지 서비스를 다른 업무 보다 주로 다루게 되는 경우도 있다. 노인인구가 많은 도외지에서는 의료기관에서 주로 노인들을 대상으로 무료 진료나 예방접종을 담당하며 안전교육이나 위생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 또한 의료기관의 주 담당업무중 하나로 분류된다. 그래서 업무의 비중으로 실천 현장을 구분하는 것 보다는 공간적, 사회적 환경을 고려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을 인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