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에 나타난 구제에 관한 연구

 1  신구약 성경에 나타난 구제에 관한 연구-1
 2  신구약 성경에 나타난 구제에 관한 연구-2
 3  신구약 성경에 나타난 구제에 관한 연구-3
 4  신구약 성경에 나타난 구제에 관한 연구-4
 5  신구약 성경에 나타난 구제에 관한 연구-5
 6  신구약 성경에 나타난 구제에 관한 연구-6
 7  신구약 성경에 나타난 구제에 관한 연구-7
 8  신구약 성경에 나타난 구제에 관한 연구-8
 9  신구약 성경에 나타난 구제에 관한 연구-9
 10  신구약 성경에 나타난 구제에 관한 연구-10
 11  신구약 성경에 나타난 구제에 관한 연구-11
 12  신구약 성경에 나타난 구제에 관한 연구-12
 13  신구약 성경에 나타난 구제에 관한 연구-13
 14  신구약 성경에 나타난 구제에 관한 연구-14
 15  신구약 성경에 나타난 구제에 관한 연구-15
 16  신구약 성경에 나타난 구제에 관한 연구-16
 17  신구약 성경에 나타난 구제에 관한 연구-17
 18  신구약 성경에 나타난 구제에 관한 연구-18
 19  신구약 성경에 나타난 구제에 관한 연구-19
 20  신구약 성경에 나타난 구제에 관한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구약 성경에 나타난 구제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하고 싶은 말
1) 구약에 나타난 구제
2) 유대인의 전통과 구제
3) 신약에 나타난 구제
4) 구약에서의 ‘구제’라는 용어의 단어 연구
5) 신약에서의 ‘구제’라는 용어의 단어 연구

3. 나가면서

4. 설 교 문

5. 참고목록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매년 성탄절의 종소리와 구세군의 자선 남비가 등장할 때 즈음이 되면 각종 방송 매체에서는 불우 이웃을 돕자는 소리가 심심치 않게 들려오곤 한다. 그리고 교회에서도 성탄절을 맞이하여 불우 이웃을 돕기 위한 자선 바자회라든지 양로원 방문 혹은 장애인 시설 봉사 등이 각종 연말 행사의 말미에 놓이곤 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연중 행사와도 같은 구제 행태는 한국 교회의 고질적인 병 중에 하나이다. 구제란 우리가 쓰고 남은 것으로 하는 게 아니다. 오늘날 한국교회가 구제를 많이 하지 않는 것은 구제에 대한 무관심보다는 오히려 다른 것을 다 갖춘 후에야 구제하겠다는 생각 때문이다. 예배당, 교육관, 전자 올르간, 기도원, 묘지 등을 멋지게 갖추고 선교사를 몇 사람 파송한 다음 구제를 하겠다고 생각하는데 있다. 그러나 그런 때는 영원히 오지 않을 것이고 구제는 영영 못하고 말 것이다.
마게도냐 교회는 극심한 가난 가운데서 풍성한 구제연보를 했다고 바울사도는 칭찬하였다. (고후 6:1-2) 성도들이 그들의 생활을 절제하지 않고 남을 도울 수 없으며 교회가 금욕하지 않고 사치를 줄이지 않으면 결코 구제할 수 없을 것이다. 아껴서 쓰고 구제할 때만이 그것은 진정한 사랑의 구제요 쓰고 남는 것으로 하는 자선과 구별된다.
구제란 하나의 권장 사항이 아닌 의무 사항이라는 점을 인식해야만 한다. 따라서 본 소고를 통해서 신구약에 나타난 구제에 대한 개념을 중심으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구제란 과연 어떠한 것인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Hagner,Donald A. Word Biblical Commentary Mattew 1-14. 채천석 역. 마태복음 상. 서울: 솔로몬, 2000.
-Murphy,Roland E. Word Biblical Commentary vol. 22: Proverbs. 박문재 역. 잠언. 서울: 솔로몬, 2001.
-강병도 편. 호크마 종합주석 제5권: 사도행전. 서울: 기독지혜사, 1991.
-기독교대백과사전편찬위원회. 기독교대백과사전 제2권. 서울: 교문사, 1981.
-나용화?김의원 공역. 새성경 사전.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6.
-제자원 편. “민수기,신명기”. The Grand Bible Commentaty Vol 3.서울: 성서교재 간행사, 1994.
-제자원 편. 옥스퍼드 원어 성경대전: 신명기 제12-26장. 서울: 성서교재 주식회사, 1998.
-제자원 편. 옥스퍼드 원어 성경대전: 마태복음 제1-11a장. 서울: 성서교재 주식회사, 2000.
-제자원 편. 옥스퍼드 원어 성경대전: 누가복음 제9-17a장. 서울: 성서교재 주식회사, 2000.
-제자원 편. 옥스퍼드 원어 성경대전: 사도행전 제8-14장. 서울: 성서교재 주식회사, 2001.
-황정길 편. 스탠다드 주제별 성경사전. 서울: 제자원, 1999.
-김오용. 성경에 나타난 구제에 대한 연구. 서울: 총신대학신학대학원, 1983.
-손봉호. “구제는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인가”. 빛과 소금. 1985년 12월 통권 제9호.
-최명덕. “유대인의 구제”. 그 말씀. 1993년 12월.
하고 싶은 말
"신구약 성경에 나타난 구제에 관한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구약과 신약의 전통에서 나타나는 구제에 관한 정의와 본문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설교문까지 수록하여 두었습니다. 총 20페이지 분량의 인용문헌에 충실한 소논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