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론_가족복지의 실천분야에서 가족의 유형 중 (핵가족, 확대가족, 폭력가족, ~한부모가족~ 새로운 가족이 온다 등) 하나를 선택하여 알아보고, 현재 자신의 가족유형은 어떠하며, 문제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작성하세요

 1  가족복지론_가족복지의 실천분야에서 가족의 유형 중 (핵가족, 확대가족, 폭력가족, ~한부모가족~ 새로운 가족이 온다 등) 하나를 선택하여 알아보고, 현재 자신의 가족유형은 어떠하며, 문제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작성하세요-1
 2  가족복지론_가족복지의 실천분야에서 가족의 유형 중 (핵가족, 확대가족, 폭력가족, ~한부모가족~ 새로운 가족이 온다 등) 하나를 선택하여 알아보고, 현재 자신의 가족유형은 어떠하며, 문제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작성하세요-2
 3  가족복지론_가족복지의 실천분야에서 가족의 유형 중 (핵가족, 확대가족, 폭력가족, ~한부모가족~ 새로운 가족이 온다 등) 하나를 선택하여 알아보고, 현재 자신의 가족유형은 어떠하며, 문제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작성하세요-3
 4  가족복지론_가족복지의 실천분야에서 가족의 유형 중 (핵가족, 확대가족, 폭력가족, ~한부모가족~ 새로운 가족이 온다 등) 하나를 선택하여 알아보고, 현재 자신의 가족유형은 어떠하며, 문제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작성하세요-4
 5  가족복지론_가족복지의 실천분야에서 가족의 유형 중 (핵가족, 확대가족, 폭력가족, ~한부모가족~ 새로운 가족이 온다 등) 하나를 선택하여 알아보고, 현재 자신의 가족유형은 어떠하며, 문제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작성하세요-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복지론_가족복지의 실천분야에서 가족의 유형 중 (핵가족, 확대가족, 폭력가족, ~한부모가족~ 새로운 가족이 온다 등) 하나를 선택하여 알아보고, 현재 자신의 가족유형은 어떠하며, 문제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작성하세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족복지론
가족복지의 실천분야에서 가족의 유형 중 (핵가족, 확대가족, 폭력가족, ~한부모가족~ 새로운 가족이 온다. 등) 하나를 선택하여 알아보고, 현재 자신의 가족유형은 어떠하며, 문제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작성하세요.
차 례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가족의 형태가 점점 바뀌어져 가고 있다. 예전 대가족에서 지금은 핵가족으로 되어 가면서 가족의 형태가 더 다양해져 가고 있다. 지금은 1인 가족이라는 새로운 용어의 등장이다. 1인 가족은 예전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 다르다. 결혼을 안 한 싱글을 보고 1인 가족이라는 말을 많이 하였지만, 지금은 가족의 형태 다양해졌다. 이러한 가족의 형태는 다양해져 가고 있지만, 서로의 결속력이 다소 떨어지면서 서로 간에 관심이 적고, 자신 혼자 살기 바쁜 사회로 바뀌어져 간다. 다음 본론에서는 가족복지의 실천분야에서 가족의 유형 중 (핵가족,확대가족,폭력가족,한부모가족,새로운가족이 온다)하나를 선택하여 알아보고, 현재 자신의 가족유형은 어떠하며 문제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작성하세요.
Ⅱ. 본론
1) 폭력 가족
가족 폭력, 근친 폭력, 존·비속 폭력 등이 빈번한 가족을 뜻한다. 가족 구성원 사이에서 신체적·정신적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가 이루어진 가족이다. 사전적 의미로 주거를 함께하고 있는 집 안에서 자식에 대한 부모의 폭력이 이루어지고, 부모에 대한 자식의 폭력 및 부부 사이의 폭력을 말한다.「가정 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법률 제 11002호]통하여 가정 폭력은 ‘가정 구성원 사이의 신체적·정신적 또는 재산상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 규정한다. 이때 가정 구성원은 사실혼 관계에 있는 자를 포함하는 배우자와 직계 존·비속 관계에 있는 사람, 계부모와 자녀 관계의 사람, 동거하고 있는 친족 등을 포함한다.
부부간에 실제적 상해를 입히는 것으로 범위를 축소하여 말하기도 한다. 실제 다양한 측면에서 폭력을 구분할 때 폭력 가족의 종류는 폭력 행사의 대상을 기준으로 한다. 부모의 자녀에 대한 학대인 아동 폭력, 부부간에 발생하는 ‘매 맞는 남편’의 남편 폭력과 아내 폭력, 알코올 중독과 같은 약물 중독으로 인하여 배우자인 아내와 자녀 등의 가족 구성원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가족 폭력, 성인 자녀에 의한 노부모 학대로 나타나는 존속 폭력 등으로 구분이 가능하다. 폭력의 형태에 의한 구분으로 상대의 신체에 물리적인 힘을 가하여 상해를 입히거나 손상을 입히기도 하고, 밀치기부터 칼이나 흉기 등을 사용하는 데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영역의 다양한 유형의 신체적 폭력을 이루는 가정이다. 또는 화를 내거나 위협 등으로 감정적인 상처를 입히는 심리·정서적 폭력의 가정과 욕이나 비난 등 말로써 상처를 입히는 언어폭력가정, 강제적인 성관계나 공격 수단으로 성을 이용하는 등 성폭력 가정이 있다. 또는 경제권을 갖고 생활하면서 상대에게 경제적 자율권을 주지 않으며 경제 활동을 함에도 불구하고 상대에 의하여 자신의 소득을 통제당하는 경제적 폭력이 이루어지는 가정도 있다.
2) 폭력 가족의 문제점
한국 사회에서 가정 폭력을 가정 내 문제와 전통적 가치관 속에서 폭력으로 인식되지 않았다. 그래서 부부간의 문제도 “부부 싸움은 칼로 물 베기”라는 속담처럼 깊은 관여를 하지 않았다. “아내 폭력도 칼로 물 베기”라고 생각하고, 타인의 관여가 쉽지 않았다. 이것 말고도 아동에게도 ‘사랑의 매’라고 말하며 훈육이라는 당위성으로 폭력이 이루어졌다. 3세 미만의 아동들에게도 구타가 행해져 훈육의 목적과는 무관하다는 것도 많았다. 또는 아내이외에도 아이에 대해서 맞을 짓을 했으니까 맞는다는 논리가 존재하였다. 하지만, 세상에 ‘매 맞을 짓’이란 없다. 그리고 때려서라도 가르쳐야 한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우리의 사회는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도 가정 폭력의 대상이 되었다. 장애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 인해 장애인은 전생의 업보를 지니고 있어 무능력하다고 여겨 가정 내 발생하는 문제의 원인으로 보았다. 하지만, 실제 장애는 후천적인 장애인이 90% 이상이다. 즉, 우리 사회는 여러 잘못된 인식에 의하여 가정 폭력을 범죄로 인식하지 않으며 사생활의 영역으로 치부하였다. 하지만, 현대는 부모와 자식 간이나 부부간에도 합의가 없는 묵시적이고 지나친 간섭과 물리적 통제로 인한 갈등도 아동 학대와 부부 폭력으로 보아 법적인 다툼이 발생하는 등 사회적인 문제로 인식하는 경향이 높아졌다.
3) 현재 자신의 가족유형과 문제점
우리 가족은 핵가족으로 부모님과 나 동생 이렇게 살고 있다. 현대 사회에 살고 있는 전형적인 가족의 모습을 보이며, 각자의 생활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가족화합의 시간을 가지고자 하여도 개인주의와 이기주의를 가지고 있어 자신의 시간을 빼앗는 것을 싫어한다. 그래서 우리 가족의 문제점은 화합의 부족이다. 가족의 화합처럼 우리의 개념이 아니라, 나 가 먼저다. 우리 가족이 모여 여행을 가자가 아니라, 나 여행 갈게 가 되었다. 이렇게 나라는 의미가 우리의 의미보다 더 크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서로의 개인 시간도 중요하지만, 가족모임도 중요함을 다시 인식하게 되었다. 예전 어린시기에는 모두 모여 여행도 가고, 밥도 먹으면서 이야기꽃을 피웠다. 하지만, 지금은 집으로 돌아오면 각자의 방으로 들어가기 바쁘다. 그래서 우리 가족은 주말에 하루는 ‘가족 데이’라는 것을 만들어 같이 무엇인가를 하기로 하였다.
Ⅲ. 결론
가족의 변형으로 좋은 점도 있기도 하고 불편한 점, 개선되어야 하는 점도 생겼다. 위 본론에서 폭력 가족을 조사하면서 지금의 우리 인식은 많이 개선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징계법이 사라지고 아무리 부모라도 자녀에게 폭력을 행사하면 문제 제기를 할 수 있게 되었다. 폭력은 사라져야 한다. 그것은 삶의 앗아가는 행위이다. 예전 꼬꼬무에서 아동학대를 당한 아이의 사연을 본적이 있다. 이를 구한 사람은 고모인데, 한 아이는 결국 살리지 못하였지만, 남은 아이를 입양하여 꿈을 펼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아동 학대를 받고 사는 아이들을 “생존자”라는 단어로 표현한다는 것에 나도 모르게 눈물이 쏟아 졌다. 가족을 구성하는 구성원의 한 사람 한 사람 중요하다. 엄마는 배 아파 자식을 낳아 기르면서 감사하며 산다. 하지만, 이를 소중히 여기지 않은 사람들이 폭력이 난무하는 것들이 많았다. 지금 사는 사람들의 구성원으로 이루는 가정들이 모두 다 행복하기를 바란다.
Ⅳ. 참고문헌
1. 김익균(2003). 가족복지론. 교문사.
2. 한인영 저, 가족복지론, 학지사, 2015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