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생태도를 그리고 설명하시오

 1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생태도를 그리고 설명하시오-1
 2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생태도를 그리고 설명하시오-2
 3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생태도를 그리고 설명하시오-3
 4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생태도를 그리고 설명하시오-4
 5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생태도를 그리고 설명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생태도를 그리고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나의 생태도를 그리고 설명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생태도
2) 나의 생태도
3) 생태도 풀이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가족 상담을 하는 이유는 결국 개인에게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 것은 1차 준거 집단인 가족이라는 점이다. 이에 우리는 개인 치료를 위해서 가족의 관계 그리고 갈등 및 이야기를 도표로 정리해서 상담을 통한 자료를 분석하게 된다. 이에 영향을 주는 모든 것을 찾아서 문제를 해결한다는 데에 있다. 이러한 치료 및 상담의 오류를 범할 수도 있기 때문에 세부적인 환경을 유추해보고 그려보는 것은 분명히 도움은 된다. 하지만 결국 심리상담의 입장에서 이것이 완벽한 문제를 유추해는 단서로 활용된다고 생각하기는 어렵다. 이에 정확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아닌지를 알아보는 것 또한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나의 생태도를 그려보고 서술하였다.
2. 본론
1) 생태도
생태도는 가계도 이 외의 밖에 있는 외부적인 환경과의 가족과의 관계와 영향을 통해서 가족에게 영향을 주는 것 혹은 가족간의 갈등이 생기는 원인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에 생태도는 기존의 가계도 외부의 나의 가족 및 나와의 연관성이 있는 그 모든 것이다. 즉 1차 준거 집단인 가족 외의 모든 주변 인물들은 원 밖에 그려서 내담자 가족에게 영향ㅇ르 주고 있는 학교, 직장, 복지관 등의 환경체계를 주변에 배치해서 상호교류를 기호로 표시하여서 어떠한 관계인지 갈등에 대한 영향성을 이해하고 그것을 분석하는 데에 있다.
2) 나의 가계도
3) 나의 생태도
4) 생태도 설명
나의 가족은 엄마, 아빠 , 언니, 나, 동생 다섯 가족이다. 소개처럼 엄마와 언니와 친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가족안에서도 동성간의 유대관계가 잘 형성 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부모님의 사이도 돈독하시기 때문에 가족 자체는 화목하다. 나의 외부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는 직장인 고속도로 휴게소 커피숍과 틈틈이 다니고 있는 봉사활동으로 양로원, 건강을 위해서 다니고 있는 등산이 있다. 나의 삶에서의 회복탄력성을 유지시켜주는 요소로의 등산 등의 운동은 나에게 있어서 강한 영향력을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가장 친한 친구인 중학교 동창인 김지애와의 우정을 통해서 인간관계를 가지고 있다. 사실 나의 직장인 고속도로 휴게소의 가계운영이 이동이나 시간상의 개인적인 시간을 많이 못가지기 때문에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적다보니 김지애와의 일반적인 친구관계를 통해서 사적인 시간을 보낸다. 이에 나의 정서적인 혹은 환경적인 모든 영향을 주는 것은 직장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스트레스 등의 관리가 운동 혹은 봉사활동을 통해서 건강하게 관리가 되기 때문에 가족들과의 갈등이 적은 편이다. 또한 가족간의 상호작용이 잘이루어져서 외부 환경에도 적응을 잘하고 있다.
3. 결론
생태도를 통해서 가계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파악하는데에 많은 유용함이 있었다. 이것을 조금더 넓혀서 나의 가족의 생태도까지 포함을 한다면 더욱더 건강한 가족으로써의 성장을 하고 가족간의 유대관계를 더욱더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1. 박혜신. "빈곤가족의 빈곤문화." 국내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신학대학원, 2003. 서울
2. 정문자 외 3인 공저 가족치료의 이해 학지사 ,2007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