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_가출 청소년을 위한 복지 실천 방안을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가출청소년이 직면하는 문제와 가출청소년을 위한 개입 방안을 개인적 의견을 중심으로 작성) (1)

 1  청소년복지론_가출 청소년을 위한 복지 실천 방안을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가출청소년이 직면하는 문제와 가출청소년을 위한 개입 방안을 개인적 의견을 중심으로 작성) (1)-1
 2  청소년복지론_가출 청소년을 위한 복지 실천 방안을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가출청소년이 직면하는 문제와 가출청소년을 위한 개입 방안을 개인적 의견을 중심으로 작성) (1)-2
 3  청소년복지론_가출 청소년을 위한 복지 실천 방안을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가출청소년이 직면하는 문제와 가출청소년을 위한 개입 방안을 개인적 의견을 중심으로 작성) (1)-3
 4  청소년복지론_가출 청소년을 위한 복지 실천 방안을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가출청소년이 직면하는 문제와 가출청소년을 위한 개입 방안을 개인적 의견을 중심으로 작성) (1)-4
 5  청소년복지론_가출 청소년을 위한 복지 실천 방안을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가출청소년이 직면하는 문제와 가출청소년을 위한 개입 방안을 개인적 의견을 중심으로 작성) (1)-5
 6  청소년복지론_가출 청소년을 위한 복지 실천 방안을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가출청소년이 직면하는 문제와 가출청소년을 위한 개입 방안을 개인적 의견을 중심으로 작성) (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청소년과 가출] 청소년가출의 개념과 실태 원인, 가출청소년 문제행동 및 개입방안
  • [사회복지] 가출 청소년
  • 본인이 평소에 관심 있는 청소년 관련 주제에 대한 인터넷 기사를 검색하여 정리한 후 정리한 인터넷 기사를 토대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길 바랍니다.
  • 청소년복지론_가출 청소년을 위한 복지 실천 방안을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가출청소년이 직면하는 문제와 가출청소년을 위한 개입 방안을 개인적 의견을 중심으로 작성) (1)
  • 청소년 여성 노숙자 쉼터를 중점으로 살펴본 쉼터에 관한 심층연구
  • 가출 청소년을 위한 복지 실천 방안을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복지론] 청소년 쉼터
  • 가출 청소년을 위한 복지 실천 방안을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가출청소년이 직면하는 문제와 가출청소년을 위한 개입 방안을 개인적 의견을 중심으로 작성)
  • 가출 청소년을 위한 복지 실천 방안을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가출청소년이 직면하는 문제와 가출청소년을 위한 개입 방안을 개인적 의견을 중심으로 작성)
  • 주제 가출 청소년을 위한 복지 실천 방안을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여 기술하시오(가출청소년이 직면하는 문제와 가출청소년을 위한 개입 방안을 개인적 의견을 중심으로 작성)
  • 소개글
    청소년복지론_가출 청소년을 위한 복지 실천 방안을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가출청소년이 직면하는 문제와 가출청소년을 위한 개입 방안을 개인적 의견을 중심으로 작성) (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복지론
    가출 청소년을 위한 복지 실천 방안을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가출청소년이 직면하는 문제와 가출청소년을 위한 개입 방안을 개인적 의견을 중심으로 작성)
    차 례
    1.
    서론
    2.
    본론
    1) 가출 청소년이 만든 가족
    2) 가출 청소년이 직면하는 문제
    3) 가출 청소년을 위한 개입방안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하는 발달단계로 과도기적 성격을 지닌다. 이 시기는 학문적 차원에서 다양하게 정의되는데 아동기의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성인기가 되었을 때 필요한 준비를 다져가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각국의 법적 규정에 따라 나이가 조금씩 다르게 구분되며 이러한 법적 개념정의에 따라 사회, 교육, 문화, 정책 등에 영향을 준다. 청소년은 어린아이는 아니지만, 성인의 보호가 필요하며 인간의 다른 어떤 발달 시기보다 많은 중요성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이들을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하고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런데도 인간의 존엄성을 보호하기 위해 국가가 법적으로 인간의 기본적인 생활을 보호하는 권리인 인권마저 아동과 청소년은 어리고 힘이 없다는 이유로 제대로 보호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게다가 미성년자의 보호와 선도라는 명목 아래 청소년을 통제하고 처벌 위주의 법 집행으로 오히려 청소년의 인권이 침해되는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렇듯 제대로 된 보호나 교육을 받지 못하는 청소년은 자신을 둘러싼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기 위해 가정에서 나온 후 24시간 이상 집으로 돌아가지 않기도 하는데 이들을 가출 청소년이라고 한다. 이들이 집을 나오는 이유는 다양하며 가출 청소년의 욕구와 문제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그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가출 청소년과 관련된 문제를 개선해나갈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은 개인이나 집단, 지역사회가 당면 문제를 경감시키고 스스로 대처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적인 서비스 과정으로써, 청소년복지는 정책적, 전문적, 통합적 접근방법을 통해 실천해나갈 수 있다. 정책적으로는 청소년문제를 국가나 회 전체의 책임으로 여기며 국가나 공공기관이 주체가 되어 다양한 형태의 청소년 정책을 채택하고 시행함으로써 해결하고자 한다. 청소년지도자의 양성과 배치, 청소년상담사업, 청소년 유해환경 개선, 비행청소년 선도 등의 활동을 포함한다. 전문적 접근방법으로는 개별사회사업이나 지역사회조직, 사례관례 등을 통해 이루어지며, 개인이나 가족, 지역사회가 문제적 상황에 부닥칠 수 있다는 것을 바탕으로 개인이 거주하고 있는 제반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고자 한다. 통합적 접근방법은 원조, 관여, 관찰, 커뮤니케이션 기술 등을 활용하여 사회복지사들이 클라이언트에게 초기접촉하고 사정계획, 개입 행동, 종결평가의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 본문에서는 다양한 청소년문제 중 가출 청소년의 행태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들이 직면하는 문제와 복지 실천 방안을 사례를 중심으로 서술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가출 청소년이 만든 가족
    가출 청소년 대부분은 사회적 도움이나 어른들의 손길에 불신을 가지고 있어 비슷한 처지에 놓인 가출 청소년이 모여 생활하는 일이 많다. 이렇게 생겨난 것이 가출 패밀리 즉, 가출 팸이다. 이는 가출과 패밀리의 합성어로서 가정생활에 불만을 느끼거나 외부적 요인에 의해 가출한 청소년들이 집단생활을 하면서 가족처럼 서로 의지하며 지내는 것을 말한다. 이들은 서로를 가족처럼 의지하며 지내면서 정서적인 안정을 두고자 하며 가족형성에 대한 욕구를 표출한다. 청소년의 가출이 증가한 것은 정보화 사회가 발달하면서 인간관계의 형태가 변화하게 되었고 가족의 모습 역시 전통적인 모습과 달라지면서 청소년은 부모와의 갈등을 겪거나 부모의 양육기능 상실 문제, 혹은 빈곤 문제 등이 증가하였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가출하거나 하려고 하는 청소년들은 아는 친구들끼리 모이거나 온라인상 카페나 실시간 채팅, 가출 청소년이 밀집한 쉼터와 같은 곳에서 무리를 지어 원룸이나 모텔 등에서 함께 생활하면서 가출 패밀리를 이루게 된다. 가출 청소년들이 외롭고 두려운 마음에 비슷한 처지에 놓인 또래들과 무리를 지어 가출 패밀리를 이루게 되며, 혼자서 돈을 버는 것보다 여러 사람이 함께 돈을 벌어 생활하면 더 나은 생활을 할 수 있다고 여기기 때문에 가출 패밀리와 같은 형태가 늘어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형태가 늘어나는 또 다른 이유는 사회 경험이 부족한 어린아이들이 어른들에게 소외되었다고 느끼는 상황에서 의지할 수 있는 것은 친구밖에 없기 때문이기도 하며, 이러한 실태를 악용하여 돈을 벌기 위해 가출 패밀리를 의도적으로 형성하는 성인들이 존재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2) 가출 청소년이 직면하는 문제
    가출 패밀리로 인한 사건은 다양하게 일어나고 있다. 2019년 경기도 한 야산에서 10대 소년의 백골이 발견된 사건이 있었다. 사망자의 신원도 찾기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경찰의 끈질긴 추격 끝에 사건의 전모가 드러나게 되었다. 사망한 A 군은 집을 나온 가출 청소년이었다. 가출 후 갈 곳이 없었던 A 군은 SNS을 통하여 22살 남성 B 씨와 C 씨를 만났고, 이들은 A 군에게 가출 청소년을 위한 가출 패밀리를 만들었다며 숙식을 제공하였다고 한다. 하지만 이들은 각종 불법 행위를 하기 위해 이러한 가출 청소년들을 이용한 것이었다. 공짜 식사와 잠자리를 받는 대신 A 군은 대포통장을 배달하는 등의 불법 행위를 하다가 경찰에 잡혔고, 경찰 조사에서 A 군은 B 씨와 C 씨가 지시한 것을 진술하였다. 이에 앙심을 품은 두 사람이 A 군을 살해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실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가출한 청소년들은 길거리를 떠돌면서 의식주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또래 학생들의 금품을 갈취하거나 식료품을 훔치면서 이를 해결하기도 한다. 이러한 행동이 가출 패밀리 단위로 행해지면서 범죄의 규모가 커지고 있는 것이 사회적 문제로 불거지고 있다. 이러한 예로 특수절도 혐의로 구속된 15세 D 군 일행은 망을 보고 절도를 하는 사람을 각각 나누어 조직적인 범죄를 저질렀다. 또한, 가출한 여중생들을 폭행한 후 원조교제를 시킨 18세 E 군이 경찰이 잡히기도 하였다. 가출한 청소년들이 숙박비를 충당하기 어려워 남녀 여럿이 혼숙을 하며 지내면서 성폭행과 성매매 등의 성범죄가 성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출 청소년들은 채팅 앱을 통해 유부남을 모텔로 불러내 잠자리를 하고 함께 생활하고 있는 남학생들을 불러내 유부남을 폭행하고 협박하는 조직범죄를 저지르기도 하였다. 돈을 주지 않으면 이 사실을 가족들에게 알리겠다며 현금을 받아낸 것이다. 하지만 온라인 중고사기를 벌인 한 아이에 의해 금세 덜미가 잡힌 아이들은 경찰에 붙잡혔고 유부남을 협박하던 메시지를 통해 범행이 드러나게 되었다. 손목에 수갑이 채워진 후에야 아이들은 그것이 실제 상황임을 실감하며 후회했다고 한다. 가출한 아이들은 당장 삶이 궁핍하므로 큰 죄책감을 느끼지 못한 채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여러 가지 일을 하게 된다. 이들이 단체 생활을 하면서 그 범죄의 규모나 형태도 크고 다양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가출 청소년을 위한 개입방안
    가출 청소년이 겪는 문제는 복합적인 것으로 의식주 해결과 가족관계 개입, 문제행동 교정, 교육과 진로 탐색 등 다양한 포괄적인 복지 서비스가 필요하므로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자원을 발굴하고 연결, 조정할 수 있는 사례관리를 도입한 개입 방안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청소년이 가정과 사회에 안정적으로 복귀하여 생활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때, 청소년이 가지는 개인 상황과 욕구에 맞는 적절한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가출 청소년에게는 즉각적인 가정으로의 복귀가 아니라 지속적인 사후관리가 가장 중요한 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 이미 가정 내에 존재하는 문제 때문에 가정을 벗어나고자 한 아이들이기 때문에 가정 내의 문제를 개선하고 그들을 보호하는 보호자들의 인식 전환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또한, 사회 복지적 차원에서는 청소년이 처한 환경을 고려한 개인 관리가 필요하며 청소년 유해환경에 대하여 지속적이고 철저한 단속이 이어져야 한다. 단편적인 관심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행정 지원 역시 중요하다. 대부분의 가출 청소년들은 어쩔 수 없이 거리로 내몰려 다른 방안을 찾지 못하여 집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다. 이는 가출 청소년들이 가지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관과 프로그램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전국적으로 쉼터가 설치되어 있긴 하지만 이용하는 방법을 잘 몰라 이용률이 높은 편이 아니며, 이들을 보호 관찰해야 하는 경찰 당국도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가출 청소년인 14세 여학생 두 명이 버스에 무임승차하여 지구대로 인계되었으나, 이들을 자기 친구의 딸이라고 주장하는 45세 남성에게 넘겨주었다. 경찰은 이 남성의 연락처와 주민등록번호 등은 파악했지만, 실제 보호자와 아는 사람인지 제대로 확인하지 않았는데, 이 남성은 여학생들과 전혀 상관없는 성추행 전과범인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므로 이들을 인도하고 관리하는 체계에서 더욱 철저한 구조와 체계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경기도 용인시에서는 청소년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하는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는 가정과 학교 등을 이탈하여 잠재적인 위험에 처해 있는 청소년과 긴급한 지원이 필요한 위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상담과 보호, 자활을 지원하는 민관 협력 안전망이다. 이를 가출 청소년을 줄이고 관리하기 위한 좋은 프로그램의 예로서 상담자를 파견하는 서비스를 동시에 시행하고 사이버 모니터링 센터를 가동함으로써 지역사회에서의 청소년을 위해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모범적 사례가 되고 있다.
    3. 결론
    청소년기는 인생에서 신체적, 심리적으로 가장 큰 변화를 겪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 어떠한 경험을 하고 어떻게 존중받는지는 평생을 살아가는 일에 있어 바탕이 될 것이다. 그들이 어떻게 성장하고 자라나느냐에 따라 우리 사회의 미래가 달라질 것이므로 더는 일부 계층의 문제로서 치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한 일이다. 청소년은 외적으로는 성인과 비슷한 외모를 갖추어가고 있지만, 정신적인 면에서는 여전히 연약하고 여전히 성장하고 있는 존재이다. 그런데도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을 위한 배려는 많이 부족해 보인다. 나 역시 청소년 시기에 어른들에게 존중받지 못했던 억울하고 속상했던 시절이 있었지만, 정작 나도 성인이 되고 나니 청소년에 대한 존중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었던 것 같다. 아동은 아직 많이 어리고 누군가의 보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