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_가출 청소년을 위한 복지 실천 방안을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가출청소년이 직면하는 문제와 가출청소년을 위한 개입 방안을 개인적 의견을 중심으로 작성) (2)

 1  청소년복지론_가출 청소년을 위한 복지 실천 방안을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가출청소년이 직면하는 문제와 가출청소년을 위한 개입 방안을 개인적 의견을 중심으로 작성) (2)-1
 2  청소년복지론_가출 청소년을 위한 복지 실천 방안을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가출청소년이 직면하는 문제와 가출청소년을 위한 개입 방안을 개인적 의견을 중심으로 작성) (2)-2
 3  청소년복지론_가출 청소년을 위한 복지 실천 방안을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가출청소년이 직면하는 문제와 가출청소년을 위한 개입 방안을 개인적 의견을 중심으로 작성) (2)-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복지론_가출 청소년을 위한 복지 실천 방안을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가출청소년이 직면하는 문제와 가출청소년을 위한 개입 방안을 개인적 의견을 중심으로 작성) (2)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과목명
청소년복지론
주제
가출 청소년을 위한 복지 실천 방안을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가출청소년이 직면하는 문제와 가출청소년을 위한 개입 방안을 개인적 의견을 중심으로 작성)
이름
ID
1. 글자체는 굴림, 글자 크기는 10, 줄간격 160으로 기준합니다.
2. 과제 분량은 2~3p로 작성합니다. 파일명에 특수기호나 점 .을 넣지 마세요.
3. 과제 제출시 별도의 표지를 만들지 않으며, 필히! 한글파일(hwp)로 저장합니다.
1. 서론
2020년 국회 입법조사처 보고에 따르면 가출경험이 있는 학생들의 수는 무려 11만 5741명으로 나타났다. 경찰청의 자료에 의하면 매년 24,000명의 청소년들이 실종이나 가출로 신고 된다고 하였다. 그렇다면 실제 가출 청소년의 규모는 조사 결과보다 더 클 것이다. 그렇다면 청소년들은 부모의 보호에서 벗어나 가출을 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대부분의 청소년 가출은 가정에서 오는 불화를 피하거나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기 위해 일종의 ‘시위’ 의미로 가출을 선택하는 것이다. 그렇지만 대다수의 청소년 가출은 가정에서 생존하기 위한 것임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타났다. 이 청소년들은 가정에서 보호와 지원을 받지 못해 스스로 ‘생존’하기 위하여 가출을 선택한 것이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청소년들이 가출하는 이유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들이 노출되어 있는 범죄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가출 청소년들이 범죄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하였다.
2. 본론
국내 청소년정책연구원 실태조사에 의하면 청소년의 가출 사유 중 60% 이상은 바로 부모와의 갈등이다. 청소년 쉼터에 머물고 있는 아이들 절반 이상이 집으로 돌아가기를 원치 않는다고 하였다. 우리나라의 가출 청소년 실태와 이들이 어떤 범죄에 이용되는지 아래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1) 가정 밖 청소년
청소년 가출에 대해 국내의 여러 교육학자들은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안창규(1995)는 청소년의 가출이 “청소년 자신 또는 주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도적, 비의도적 가정에서 떠밀려 도움을 청하는 18세 미만”이라고 하였다. 또한 강소라(2001)는 “14-18세 미만 청소년이 가정 내에서 다양한 동기에 의해 집을 나와 하룻밤 이상 의도적 또는 비의도적으로 집에 들어가지 않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2022년 3월 한국청소년상담개발복지개발원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가정 밖 청소년은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 가출 청소년, 가정이나 교육, 취업 등의 이유로 집이 아닌 곳에 거주하는 청소년, 스스로 독립 혹은 자립해야 하는 청소년, 비행 청소년, 시설 생활 청소년 등이 있다.
한국청소년협의회가 청소년 쉼터의 실태를 조사한 결과 가출 청소년은 모두 가정 문제에 의해 자발적으로 집을 나온 유형으로 나타난다고 하였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생존하기 위해 혹은 부모의 방임으로 집을 나온 것이다.
2) 가출 청소년 문제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