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가론] 박태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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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작가론] 박태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1960년대 사회상과 소설 문학의 양상
2. 작가 박태순의 전기․정신적 고찰
3. 1960년대 현실과 민중의 이야기
1) 민주화의 열망 - 「무너진 극장」
2) 도시 변두리 빈민들의 삶 - 「정든 땅 언덕 위」
3) 민족사의 질곡, 월남 난민들의 삶 - 「가슴 속에 남아 있는 미처 하지 못한 말」
4. 박태순의 작품에 드러난 사실적 기록의 의의
본문내용
1. 1960년대 사회상과 소설 문학의 양상
1960년대는 전쟁의 혼란을 딛고, 이상의 현실화와 그 좌절을 겪은 시기였다. 4․19혁명을 통해 자유당의 전횡과 독재 정치에 항거하여 민권의 승리를 확보한 것이 이상의 현실화라면, 5․16군사 쿠데타에 의해 이러한 이상이 무참하게 짓밟힌 것을 경험한 시기가 바로 60년대였다. 또한, 5.16군사 쿠데타는 근대화의 실현이라는 목적을 향해 이후의 개발 독재가 명분을 얻는 기틀을 마련해 준 시기이기도 했다. 김석학,『한국현대문학사』,동국대학교 출판부, 2001, p169
1960년대 우리 사회의 과제는 근대국가를 형성하여 국민국가를 성취하는 것, 산업화를 통해 경제를 발전시키는 것, 그리고 민주화를 통해 민주주의를 성취하는 것의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 속에서 1960년대 문학은 1950년대의 순수문학적 경향에 대한 반성과 함께 사회에 대한 새로운 인식에서 야기된 창작계의 변모를 이루었다. 그동안 순수문학이 견지해온 문학의 독자성ㆍ순수성을 유지하면서 좌ㆍ우 대립으로 경색되고 상실되었던 사회적 공리성이 되살아나는 형태였다. 윤병로 ,「새 세대의 충격과 1960년대 소설」,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5, p430


1960년대 소설은 동질적인 문제의식인 전쟁과 분단, 자본주의적 근대화 문제, 시민사회의 건설 등을 바탕으로 크게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으로 분화된다.
리얼리즘은 1930년대 카프문학에서 절정을 이루었으나, 카프의 해체와 함께 위축되는 모습을 보이다가 1960년대 들어 다시 부활하게 되었다. 리얼리즘은 대상을 거시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거리감’의 확보로 볼 수 있다. 50년대에는 전쟁으로 인해 객관적으로 현실을 인식하기 어려웠으나, 전쟁발발로부터 시간이 흐르면서 그것이 가능해지게 된다.
참고문헌
김석학,『한국현대문학사』,동국대학교 출판부, 2001
윤병로 ,「새 세대의 충격과 1960년대 소설」,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5
하정일, 「주체성의 복원과 성찰의 서사」『1960년대 문학연구』, 깊은샘, 1998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2.』, 민음사, 2002
김윤식,정호웅 공저 『한국소설사』, 예하출판사, 1993
김종철, 「진정한 삶을 위한 편력」『한국소설문학대계 50』, 동아출판사, 1995
조문주, 「박태순 소설 연구」, 1999,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진기, 조미숙 공저, 「박태순론」, 『한국현대작가론』,2002, 건국대학교 출판부
서창현, 전승주, 「현실 인식의 두 가지 방법, 기록과 말」『20세기 한국소설 20』, 창비,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