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rray Bowen에 의해 발전된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은 되물림되는 가족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많은 함의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다세대가족치료의 주요개념인 자기분화와 만성불안의 원리,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와 가족투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를 쓰시오(30점)

 1  Murray Bowen에 의해 발전된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은 되물림되는 가족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많은 함의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다세대가족치료의 주요개념인 자기분화와 만성불안의 원리,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와 가족투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를 쓰시오(30점)-1
 2  Murray Bowen에 의해 발전된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은 되물림되는 가족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많은 함의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다세대가족치료의 주요개념인 자기분화와 만성불안의 원리,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와 가족투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를 쓰시오(30점)-2
 3  Murray Bowen에 의해 발전된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은 되물림되는 가족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많은 함의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다세대가족치료의 주요개념인 자기분화와 만성불안의 원리,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와 가족투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를 쓰시오(30점)-3
 4  Murray Bowen에 의해 발전된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은 되물림되는 가족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많은 함의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다세대가족치료의 주요개념인 자기분화와 만성불안의 원리,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와 가족투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를 쓰시오(30점)-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을 주창한 보웬이 강조하는 자기분화 개념이 독립성과 개별성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여성보다는 남성이, 동양 문화권보다는 서양 문화권의 사람들이 더 높은 자기분화 수준을 갖는다는 주장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자기분화’가 잘 된 사람의 특징들은 무엇인가
  • Murray Bowen에 의해 발전된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은 되물림되는 가족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많은 함의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다세대가족치료의 주요개념인 자기분화와 만성불안의 원리,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와 가족투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를 쓰시오(30점)
  • 심리학에게묻다_ Murray Bowen에 의해 발전된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은 되물림되는 가족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많은 함의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다세대가족치료의 주요개념인 자기분화와 만성불안의 원리,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와 가족투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를 쓰시오
  • [가족복지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 [심리학에게묻다] 2022년 중간과제물, Murray Bowen에 의해 발전된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은 되물림 되는 가족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많은 함의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다세대가족치료의 주요개념인 자기분화와 만성불안의 원리,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와 가족투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를 쓰시오
  • [2022 심리학에게묻다] Murray Bowen에 의해 발전된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은 되물림되는 가족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많은 함의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다세대가족치료의 주요개념인 자기분화와 만성불안의 원리,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와 가족투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를 쓰시오
  •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의 주요 개념
  • 가족치료이론에 관한 정의
  • (2022년 2학기 방송통신대 심리학에게묻다 중간과제물)Murray Bowen에 의해 발전된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은 되물림되는 가족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많은 함의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다세대가족치료의 주요개념인 자기분화와 만성불안의 원리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와 가족투사과정 나에게 주는 함의
  • 소개글
    Murray Bowen에 의해 발전된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은 되물림되는 가족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많은 함의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다세대가족치료의 주요개념인 자기분화와 만성불안의 원리,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와 가족투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를 쓰시오(30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심리학에게 묻다
    Murray Bowen에 의해 발전된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은 되물림되는 가족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많은 함의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다세대가족치료의 주요개념인 자기분화와 만성불안의 원리,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와 가족투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를 쓰시오(30점).
    자기분화
    자기분화는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의 핵심 개념으로 자기분화정도가 낮으면 낮을수록 가족은 역기능적 문제를 보이기 쉽다. 그러므로 가족투사과정을 극복하려면, 자기분화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기분화란, 환경과 상호작용 속에서 타인에게 간섭이나 영향을 받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대로 생각하고, 정서적으로 느끼면서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의 영역이다. 보웬에 따르면, 인간은 개별성, 연합성의 균형 정도에 따라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다가왔을 때, 그에게서 벗어남으로써 편안함을 느끼거나 가까이 감으로써 안정감을 느끼는 양극성이 있다고 보았다. 이는 공동체 안에서 살아가면서 자신에게 강요되는 다양한 기대들로부터 자신을 독립시키고, 행동할 수 있는 수준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자기분화는 어린 시절 원가족의 부모와 관계에서 자아형성 중에 발달한다. 이때 부모가 원하는 모습과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가짜 자아와 진짜 자아가 형성된다. 자기분화가 잘 이루어진 사람은 자신의 감정이나 요구대로 살아가면서, 다른 사람들의 요구나 기대에 부응하려고 애쓰지 않는다. 다만, 사회적 관계를 맺으면서 지켜야 하는 사회적 규범 등이 있다. 이는 단순한 기대가 아니라 상대방에게 안정감을 주고, 나도 안정감을 얻을 수 있는 사회의 약속이다. 이 약속을 잘 지키는 범주,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범주에서 내가 원하는 삶을 지향하여야 한다.
    이러한 자기분화가 아주 잘 이루어진 사람은 흔하지 않다. 그 원인으로, 부모의 돌봄과 양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영아, 유아, 아동기의 시기에 매우 지시적인 태도, 부모에 의해 소유된 듯 시키는 대로 하는 삶을 살아가면서 양극성을 조절하는 방법을 익히지 못하는 경우가 숱한 까닭이다. 이와 관련하여 자기분화 수준의 낮음부터 높음까지, 분화척도로 각 증상을 구분해보자면 다음의 표와 같다.
    자기분화척도
    내용
    0~25
    감정과 사고 융합 정도가 매우 강해, 타인으로부터 삶의 지배를 받는 게 일반적이다. 타인의 인정을 위해서라면 희생도 마다하지 않으며, 스트레스 상황에서 쉽게 역기능적인 모습을 보인다.
    25~50
    인정에 대한 기본적 욕구가 있고, 갈등을 피하고 싶어 하는 성질이 강하다. 타인을 기쁘게 하려고 하고, 의존적이며, 자율성이 조금 떨어진다. 독립적으로 결정해야 하는 문제 상황에서 이를 해결하는 능력이 크지 않다.
    50~75
    분명한 신념을 가지지만 무엇인가를 선택할 때 타인의 선택을 의식한다.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때, 의미 있는 타인으로부터 인정을 받을 수 있는지 고려하는 것이다. 정서적으로 힘든 스트레스 상황에서 기능을 쉽게 잃지는 않으며, 탄력회복성이 좋은 편에 속한다.
    75~100
    명확한 가치와 신념을 가지고 있고, 목표지향적인 삶을 산다. 융통성, 안정성, 자율성이 있으며, 갈등과 스트레스를 견디는 인내심이 강하고, 강한 자아감을 가지고 있다.
    만성불안의 원리
    자기분화 수준이 낮은 사람들은 대체로 스트레스 적응능력 및 자기회복 탄력성이 매우 낮은 양상을 보여준다. 이는 즉, 스트레스 상황에서 자신을 통제할 능력이 부족함을 의미한다. 대처 능력이 떨어지고, 마음 속의 불안에 사로 잡혀 다른 사람들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
    가족 관계에서 이러한 불안이 전이되면, 다른 가족 구성원들도 실제 혹 심상적인 위협을 경험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불안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꺼지기 마련인데, 만성불안을 겪는 이들은 한 번 불안이 생기면, 그 상황에서 벗어났어도 불안한 감정을 끌어안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이진광(2016). 해결중심 가족치료의 적용에 관한 연구 : 보웬의 가족투사과정을 중심으로.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된 양질의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