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가정기본법을 근거로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건강가정·다문화가정 지원센터가 운영 중에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설립근거와 주요사업, 전달체계에 대해 정리하시오

 1  건강가정기본법을 근거로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건강가정·다문화가정 지원센터가 운영 중에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설립근거와 주요사업, 전달체계에 대해 정리하시오 -1
 2  건강가정기본법을 근거로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건강가정·다문화가정 지원센터가 운영 중에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설립근거와 주요사업, 전달체계에 대해 정리하시오 -2
 3  건강가정기본법을 근거로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건강가정·다문화가정 지원센터가 운영 중에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설립근거와 주요사업, 전달체계에 대해 정리하시오 -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건강가정기본법을 근거로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건강가정·다문화가정 지원센터가 운영 중에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설립근거와 주요사업, 전달체계에 대해 정리하시오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건강가정론
건강가정기본법을 근거로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건강가정·다문화가정 지원센터가 운영 중에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설립근거와 주요사업, 전달체계에 대해 정리하시오.
서론
정부는 지난 2004년 건강가정기본법이 제정된 이후 건강가정 기본계획을 통해 일과 가정의 균형과 남성의 가정생활 참여를 지원하는 다양한 정책을 펼쳐왔다. 직장보다 가족을 중시하는 남성이 많지만, 실제로는 장시간 근무와 경직된 조직문화, 업무지원 부족으로 업무에 훨씬 더 집중하는 현실을 고려해 기업들이 가족친화경영을 실천하고 장기근무문화를 개선하도록 유도하는 제도를 마련했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여,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설립근거 및 주요 사업, 전달체계를 살펴보고, 건강가정지원센터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더할 수 있도록 노력하도록 한다.
본론
설립근거
건강가정지원센터는 건강가정기본법을 기반으로 건강가정사업을 수행하는 배달시스템으로, 기존 가족복지 사후처리 서비스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각 가정에 예방적이고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건강가정 지원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적절한 건강가정사업과 서비스가 전달될 수 있도록 재정, 정책, 행정적 지원을 한다. 따라서 건강가정지원센터는 건강가정기본법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내 개인과 가족의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설립된 시설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특히 2005년 건강가정기본법 시행과 관련해서는 지역건강관리지원센터가 지역사회에 조속히 정착해 사업을 효과적으로 전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주요사업
2020년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운영지침에 따르면 사업영역은 가족관계, 가족돌봄, 가족생활, 가족과 함께하는 지역공동체로 구분돼 있으며, 사업영역은 지역별로 추진해야 한다. 각 사업은 교육, 상담, 정보제공, 사례관리, 문화프로그램 등의 형태로 운영된다. 대부분의 센터는 별도의 예산사업(아이돌케어, 공동육아나눔센터)을 운영하지만 일부 센터는 운영하지 않고 있으며, 구체적인 사업명칭은 지역과 센터의 특성에 따라 다르다. 이밖에 센터가 속한 지자체의 특별예산이나 공단의 대응기금으로 운영되는 무료사업도 있다. 이러한 세부사업의 세부내용을 모두 구체적으로 나열하기 어렵기 때문에 여성가족부 통합센터 사업안내서(I)의 내용을 토대로 제시한다.
사업영역
기본사업
비고
가족관계
부모역할 지원(임신출산(부모)지원, 영유아기부모지원, 학 부모지원, 혼례가치교육, 아버지역할지원), 부부역할지원(부부갈등예방해결지원, 노년기부부지원), 이혼전후가족지 원, 다문화가족관계향상지원, 다문화가족이중언어환경 조 성, 다문화가족자녀성장지원, 가족상담
교육, 상담(정보제공 및 초기상담), 문화프로그 램 등
참고문헌
참고자료
천희영(2021). 건강가정론. 경기: 창지사.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된 양질의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