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따라 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를 설정하고 그 주제를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를 따르며 기획해 보시오

 1  주제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따라 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를 설정하고 그 주제를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를 따르며 기획해 보시오  -1
 2  주제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따라 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를 설정하고 그 주제를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를 따르며 기획해 보시오  -2
 3  주제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따라 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를 설정하고 그 주제를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를 따르며 기획해 보시오  -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주제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따라 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를 설정하고 그 주제를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를 따르며 기획해 보시오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평생교육기관의 운영에 있어 프로그램 개발은 평생교육의 질적 수준을 좌우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일반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함에 있어서도 많은 부분들이 고려되어야 하지만 평생교육은 일반 교육기관과는 다른 환경적 요소를 갖고 있으며 내부적으로도 다양한 환경에 놓여 있다고 할 수 있다.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특성도 매우 중요하며 여러 가지 요소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이 이뤄질 필요가 있다. 또한 프로그램 기획에 있어 학습자의 교육요구와 필요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에 근거하여 적합한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한데 프로그램 기획에서는 이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통해 요구를 파악해 나간다.
본론에서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를 설정해 기획 단계에 따라 기획을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할 수 있으며 최종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해 기획단계가 갖는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다.
Ⅱ. 본론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은 본격적인 프로그램 개발에 앞서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틀을 마련하기 위한 청사진을 마련하는 과정이다. 프로그램 기획은 프로그램을 왜 개발해야 하며 어떻게 효과적으로 개발할 지에 대한 기획자의 분명한 목적의식과 주제의식이 필요하다. 또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가 분명하게 전제되어야 하며 효율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는 기관 내부적인 요인에 대한 분석뿐만 아니라 외부적인 환경, 예를 들어 타 교육 기관의 유사 프로그램이 가진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보완해 나갈 방법들을 고안해 나감으로써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해관계자들의 의사결정과 기관 내부의 재정자원, 물리적 환경, 인적자원, 학습자의 특성에 대한 이해도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는 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지역사회 환경 및 다양한 이익 집단,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기관이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에 중요한 수단이 된다. 그런 점에서 자문위원회는 지역사회 다양한 영역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들로 다양한 집단의 이익과 의견을 대표할 수 있는 사람들로 구성되는 것이 중요하다.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은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을 확인하고 개발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에서부터 시작해 아이디어 창출 시 고려사항과 방법을 참고해 개발하려는 프로그램에 대한 아이디어를 창출한다. 그 다음 프로그램을 실질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요구되는 환경과 실제 환경이 잘 맞아떨어지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조직 내외부의 요인을 분석하고 지역사회를 분석하는 등 다각도에서 프로그램 운영과 관련해 환경을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 고객을 분석하여 잠재적인 고객이 누구인지, 목표 집단이 누구인지를 규명하는 작업을 거친다.
2. 주제 설정
현대사회는 지식기반의 정보화 사회로 컴퓨팅 기술을 통해 자신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기술로서 구현해 내는 것이 매우 중요해지는 시대가 되었다. 그에 따라 초등학교, 중학교 어린 시절부터 컴퓨팅 기술에 대한 흥미를 갖고 프로그래밍을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나 문제를 자유롭게 표현하고 해결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 시대 환경적으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성인들도 컴퓨팅 기술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지만 컴퓨팅 기술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을 여전히 어려워하며 익숙지 않다는 점에서 비교적 단순하고 쉽게 흥미를 유도할 수 있는 수준에서 컴퓨팅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실제로 이러한 욕구와 학습에 대한 관심은 있지만 대부분 이에 대해 어렵게만 생각해 앞서 욕구를 좌절시켜 버리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런 점에서 현대사회 환경적 요구와 지역사회 성인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요구를 기회로서 인식하여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최은수,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공동체, 2016, pp.121~130.
신용주,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학지사, 2017, pp.73~8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