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주제 최근 한국사회에는 예멘 난민들이 제주도로 들어오면서 논란이 된 바가 있습니다 우리사회는 난민을 받아들여야 될까 거부해야 될까 문화론적 측면에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2018년 전 세계적으로 예멘의 난민들이 주변 지역 나아가서는 국내에서는 제주도를 통해 입국하게 되면서 예멘 난민을 둘러싸고 국내에서는 대립 양상이 이어졌다. 국내의 난민에 대한 정서는 다소 부정적인 측면이 많으며 이는 2000년대 이후 급격하게 증가한 다문화 가족을 우리 사회로 수용하는 데에 있어서도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인터넷에서는 성범죄자로서의 이주노동자 및 난민들이 언급되며 여론과 합세해 사회적 불안과 난민에 대한 부정적 감정이 형성되는데 일조했다. 급기야는 2018년 6월 서울 광화문의 동화 면세점 앞에서 가짜 난민, Gey Out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난민법과 무사증 폐지, 난민심사 기간 단축 등을 외치며 안전이라는 목적 아래에 난민 입국에 대한 적극적인 반대 집회가 열린 바 있다. 하지만 한편에서는 집회 장소와 멀지 않은 곳에 파시즘 아웃, 난민환영과 같은 문구를 내걸고 제주 예멘 난민 신청자에게 혐오가 아닌 공감과 수용을 이라는 주장을 펼치는 집회도 열리면서 예멘 난민 입국과 관련해 사회적 갈등이 심화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한국 사회는 최근 예멘 난민 입국이 늘어나고 정부는 이들을 포용적으로 수용하면서 이에 대해 반대하는 여론과 찬성하는 여론이 극명하게 갈리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을 통해 우리 사회에 닥친 사회적 불안과 갈등이 얼마나 고조해 있는지를 알 수 있다.
본론에서는 문화론적 측면에서 예멘 난민과 관련된 반응들을 찬성의견과 반대의견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결론에서 나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사회현상을 통해 볼 수 있는 우리 사회의 여러 가지 문화적 가치관과 의식 수준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종철, 형수진, 난민신청자에 대한 각국의 지원시설과 사회통합제도 연구, 법무부, 2009. pp.193~205.
송영훈, 제주 예멘 난민신청과 갈등적 난민담론, 국제이해교육연구 제 14권 2호, 2019, pp.9~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