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저출산, 고령화시대 라는 한국사회의 사회문제에 대한 다양한 사회복지의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문제의 해결방안으로 노인복지정책의 방향성에 대한 의견을 기술하시오

 1  주제  저출산, 고령화시대 라는 한국사회의 사회문제에 대한 다양한 사회복지의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문제의 해결방안으로 노인복지정책의 방향성에 대한 의견을 기술하시오   -1
 2  주제  저출산, 고령화시대 라는 한국사회의 사회문제에 대한 다양한 사회복지의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문제의 해결방안으로 노인복지정책의 방향성에 대한 의견을 기술하시오   -2
 3  주제  저출산, 고령화시대 라는 한국사회의 사회문제에 대한 다양한 사회복지의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문제의 해결방안으로 노인복지정책의 방향성에 대한 의견을 기술하시오   -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주제 저출산, 고령화시대 라는 한국사회의 사회문제에 대한 다양한 사회복지의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문제의 해결방안으로 노인복지정책의 방향성에 대한 의견을 기술하시오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문명의 발달과 기술발달은 인간을 더욱 풍요롭고 나은 환경으로 이끌 것이라는 과거의 이상적인 상상과는 달리 현대사회를 살펴보면 현대 기술발달 및 과학적 사고가 가져 온 사회현상은 우리 사회 곳곳을 병들게 하고 있다. 기술발달이 우리에게 준 평균수명의 연장과 편의도 있지만 양날의 검과 같이 수명 연장은 노인 인구의 증가를 가속화하였다. 고령 인구의 증가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볼 수도 있지만 고령 인구의 증가에 대비해 적절한 환경과 대응책을 마련하지 않은 나라들은 급격한 고령화로 인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동시에 가치관의 변화 및 사회구조적 환경 변화로 인해 결혼과 출산을 기피하는 경향이 강해져 저출산 문제도 심각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이러한 현상이 장기화되면 결과적으로 생산연령인구가 줄어들어 고용 및 경제 성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는 심각한 사회문제로서 인식된다. 저출산 고령화의 원인에는 개인적 이유도 있지만 대부분이 사회구조적 원인에 의해 발생된다. 먼저, 저출산의 주된 사회구조적 원인에는 여성의 권익 신장 및 경제적 참여가 활발해졌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교육수준의 향상과 시민의식의 발달로 여성의 권익이 높아지고 자아실현을 목적을 하는 것도 있지만 맞벌이를 하는 기혼 여성 대부분이 물가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가정에서 한 사람의 경제활동만으로는 가계를 꾸려나갈 수 없는 상황이 되자 여성 역시 적극적으로 경제활동에 참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다. 게다가 산업화 이후 국가 경제성장을 위해 여성의 사회적 참여를 크게 보장하면서 이러한 사회구조적 환경이 조성되었다. 또한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가 증가하면서 직장과 양육을 동시에 하기 어려운 상황이 도래하고 경력단절 등의 우려로 인해 무자녀로 살아가는 가정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미혼 남녀의 경우 사회구조적으로 주택난을 비롯해 여러 가지 결혼 및 가정생활에 있어 부담되는 경제적 책임으로 인해 결혼을 기피하거나 늦게 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출산율이 더욱 감소하게 되었다. 한편, 고령화의 주된 사회구조적 원인은 평균수명의 연장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 평균수명은 의학의 발전 및 소득 수준, 생활환경 개선으로 1971년 62.3세에서 2017년 82.6세로 20세 이상 증가하였다. 또한 1차 베이비붐 세대가 노년기에 접어들면서 갑작스럽게 노인 인구가 증가하는 원인이 되었다.
본론에서는 저출산 고령화 문제와 관련해 사회구조적 원인이 드러나는 사례를 하나씩 정해 제시하고 이에 근거해 정책현황 및 논문자료를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저출산 고령화정책과 노인복지 정책이 어떠한 연관관계를 갖고 있는지 이해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고령화 및 저출산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노인복지정책의 관점에서 제시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박경훈, 고령화의 원인과 특징, 조사통계월보 71권, 한국은행, 2017, pp.16~70.
수명연장, 개인에겐 축복 전체에겐 저주?, 전문가 칼럼, 한국경제연구원, 2020.05.11.확인.
https://www.keri.org/web/www/keridb_03_01?p_p_id=EXT_BBS&p_p_lifecycle=0&p_p_state=normal&p_p_mode=view&_EXT_BBS_struts_action=%2Fext%2Fbbs%2Fview_message&_EXT_BBS_messageId=150261.
결혼기피 저출산 최대 원인…"출생아 연 1만명 감소 요인", 뉴스원, 2020.05.11.확인. https://www.news1.kr/articles/?3813874.
pp.35~37.
결혼기피 저출산 최대 원인…"출생아 연 1만명 감소 요인", 뉴스원, 2020.05.11.확인.
https://www.news1.kr/articles/?3813874
수명연장, 개인에겐 축복 전체에겐 저주?, 전문가 칼럼, 한국경제연구원, 2020.05.11.확인.
https://www.keri.org/web/www/keridb_03_01?p_p_id=EXT_BBS&p_p_lifecycle=0&p_p_state=normal&p_p_mode=view&_EXT_BBS_struts_action=%2Fext%2Fbbs%2Fview_message&_EXT_BBS_messageId=150261.
각주2)와 동일.
박경훈, 고령화의 원인과 특징, 조사통계월보 71권, 한국은행, 2017, pp.16~7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