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연구조사의 절차를 약술하고 연구조사의 절차에 따라 의문에서 시작하여 연구문제, 연구제목, 연구가설까지를 연구조사자의 인장에서 가상으로 연구조사계획서를 작성하시오

 1  주제  연구조사의 절차를 약술하고 연구조사의 절차에 따라 의문에서 시작하여 연구문제, 연구제목, 연구가설까지를 연구조사자의 인장에서 가상으로 연구조사계획서를 작성하시오 -1
 2  주제  연구조사의 절차를 약술하고 연구조사의 절차에 따라 의문에서 시작하여 연구문제, 연구제목, 연구가설까지를 연구조사자의 인장에서 가상으로 연구조사계획서를 작성하시오 -2
 3  주제  연구조사의 절차를 약술하고 연구조사의 절차에 따라 의문에서 시작하여 연구문제, 연구제목, 연구가설까지를 연구조사자의 인장에서 가상으로 연구조사계획서를 작성하시오 -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주제 연구조사의 절차를 약술하고 연구조사의 절차에 따라 의문에서 시작하여 연구문제, 연구제목, 연구가설까지를 연구조사자의 인장에서 가상으로 연구조사계획서를 작성하시오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연구조사의 절차
연구조사의 절차는 연구문제 형성-가설설정-조사설계-자료수집-자료분석 및 해석-조사보고서 작성으로 나눌 수 있다. 연구문제 형성은 일반적으로 개인적 호기심이나 의문으로 시작되며 동료와 관련 전문가의 조언과 문의를 통해 연구주제가 정해진다. 가설설정과 연구문제 형성의 중간 과정에서 기존 문헌을 검토하여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설정해 나갈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 연구문제에 대한 잠정적인 결론형식의 가설을 통해 연구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그 다음 조사 설계에서는 자료 수집 방법과 결과 분석 방법, 측정도구 등을 정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실행에 앞서 설계도를 작성해 나갈 수 있다. 또한 자료수집 단계에서는 조사의 목적과 설계에 맞춰 자료를 수집해 나가고 자료 분석 역시 연구주제와 목적 등에 맞게 이뤄지며 이를 통해 가설에 대한 검증이 이뤄진다. 조사보고서 작성은 조사 결과를 정리하고 추가적인 연구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도록 문서의 형태로 조사과정을 설명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조사 연구의 유용성과 한계를 비판적이고 객관적으로 점검해 나갈 수 있다.
2. 가상조사연구계획서
연구 주제 및 연구의 필요성
주제: 아동의 반응적, 선행적 공격성과 부모 양육태도의 영향
서론: 아동의 공격성은 기질적으로 공격적 성향이 강한 아동도 있지만 부모 양육 태도에 따라 기인한 것도 있다. 아동기는 부모를 떠나 또래관계를 형성하면서 사회적응에 필요한 여러 가지 관계 기술과 적응 능력을 발달시켜 나가는데 그런 점에서 적응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공격성은 반드시 중요하게 다뤄져야 한다. 그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공격성과 부모 양육태도와 관련해 영향력을 구체적으로 파악함으로써 관련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필요성: 최근 중국에서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또래 집단 사이에서 발생하는 공격성을 기능과 동기에 따라 반응적 공격성과 선행적 공격성으로 나누어 연구를 실시했다. 반응적 공격성은 대인관계에서 위협이 가해지면서 이에 대한 적대적 반응으로 공격행동을 하는 것을 말하는 반면 선행적 공격성은 아동기 긍정적 경험과 관련된다는 점에서 의미하는 바가 큰데 선행 연구는 대부분 아동의 공격성을 세분화하지 못했고 부모 양육태도의 영향과 관련해 추가적인 연구를 진행한 근거자료가 충분치 못하다는 점에서 해당 연구를 통해 아동의 공격성을 세분화하여 그에 맞는 적절한 부모 양육태도를 갖추는 데 중요한 근거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선행 연구 고찰
관련된 선행 연구를 보면 서양권에서는 아동의 공격성을 세분화하려는 노력이 활발하게 이어져 왔으나 우리나라가 속한 동양권에서는 최근의 중국에서 실시한 연구가 전부일 정도로 이에 대한 연구가 비활성화 되어 있다. 서양의 연구 결과도 중요한 자료가 되지만 문화적 영향력도 크다는 점에서 본 연구가 선행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이끄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서양에서 진행된 선행 연구들은 아동의 각기 다른 공격성을 기질과 관련해 보고하고 있다. 선행 연구들을 통해 알 수 있는 사실은 아동의 공격성이 부모의 양육태도와 깊은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연구방법
1) 조사대상-표집방법
조사 대상으로는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의 초등학교 4학년생들을 대상으로 한국청소년 정책연구원의 한국청소년 패널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층화다단계 집락표집법을 사용하여 추출하였다. 아동의 부모들은 대부분 양부모 가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버지는 고졸이 많고 직업은 사무직이 많으며 어머니 역시 고졸이 많고 절반이 가정주부인 가정의 아동으로 가구 월평균 소득은 평균 305만원 수준으로 측정되었다.
2) 연구문제 및 가설
연구문제로서 아동의 공격성 유형과 부모의 양육태도의 영향을 설정할 수 있고 가설로서 아동의 공격적 특성과 부모의 양육태도는 아동의 공격성 유형 각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아동의 기질적 특성은 아동의 공격성 유형과 상호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을 설정할 수 있다.
3) 측정도구
측정도구는 아동의 기질과 부모의 양육태도, 아동의 공격성으로 나누어 아동의 기질을 측정하기 위해 감각추구 성향, 분노/좌절, 정서적 규제로 측정할 수 있다. 5점 리커트 척도를 활용할 수 있다. 부모의 양육태도는 처벌적 성향과 감독 성향으로 측정할 수 있으며 역시 5점 리커트 척도를 활용할 수 있다. 아동의 공격성은 반응적 공격성과 선행적 공격성으로 나누어 5점 리커트 척도로서 측정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주리, 아동의 반응적, 선행적 공격성에 대한 기질과 부모 양육태도의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8권, 2010, pp.117~125.
3. 느낀 점
연구조사의 과정을 살펴보고 실질적으로 조사연구계획서를 가상으로 작성해 나가면서 조사연구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었고 간접적이나마 경험할 수 있었다. 조사연구계획서를 작성하며 조사연구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고 과정상의 어려움과 개인적인 역량 및 전문적인 지식의 부족을 실감할 수 있었다. 사회복지조사에 대해 막연히 두려움과 어렵다는 인식이 있었는데 현대사회에서 사회복지사가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연구조사에 대한 전반적 지식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하다못해 작은 규모의 사회복지기관에서도 프로그램 및 사업을 위해 욕구조사를 한다는 점에서 사회복지사가 단순히 서비스를 전달하는 역할에서 벗어나 사회복지 발전에 능동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조사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쌓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4. 참고문헌
이주리, 아동의 반응적, 선해적 공격성에 대한 기질과 부모 양육태도의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8권, 2010, pp.117~125.
김진숙, 사회복지조사론, 신정, 2011, pp.29~3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