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다양한 광고 캐릭터를 10가지를 선정한 후 캐릭터의 특성을 분석하시오

 1  주제  다양한 광고 캐릭터를 10가지를 선정한 후 캐릭터의 특성을 분석하시오  -1
 2  주제  다양한 광고 캐릭터를 10가지를 선정한 후 캐릭터의 특성을 분석하시오  -2
 3  주제  다양한 광고 캐릭터를 10가지를 선정한 후 캐릭터의 특성을 분석하시오  -3
 4  주제  다양한 광고 캐릭터를 10가지를 선정한 후 캐릭터의 특성을 분석하시오  -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주제 다양한 광고 캐릭터를 10가지를 선정한 후 캐릭터의 특성을 분석하시오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안개가 자욱한 속에서 우리에게 친숙한 배경음악과 함께 거품이 가득한 욕조 속에서 목욕을 하고 있는 대상이 클로즈업된다. 안개를 거둬보니 배달의 민족의 대표 캐릭터 배달이가 목욕을 하고 있는 모습이 그려지며 갑자기 배달이가 거품을 마시며 폴바셋도 우리 민족이었어. 라는 멘트와 함께 15초 광고가 끝난다. 짧지만 강한 임팩트를 주는 광고라고 할 수 있는데 배달의 민족은 자사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이러한 유머 광고를 통해 서비스를 친숙하게 소비자에게 인식시키고 있다. 이처럼 기업들은 오래 전부터 캐릭터를 활용해 자사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거나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해 왔다. 게다가 매체가 당야하게 발달하고 광고에 사용되는 모델이 실제 인물에서 3D로 제작된 캐릭터 모델로서 변화되는 모습을 자주 발견할 수 있는데 디지털 미디어가 확대되면서 3D캐릭터 모델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을 시사한다. 캐릭터를 활용한 광고는 사람보다 더 친숙하고 쉽게 관심을 유발하는 동시에 캐릭터의 등신 비율을 어떻게 하느냐도 소비자 인식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본론에서는 캐릭터가 활용된 국내외 광고 사례 10개를 선정하여 캐릭터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캐릭터를 활용한 광고에 대해 이해를 갖고자 한다. 이를 통해 캐릭터 광고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캐릭터를 통해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효과를 실질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Ⅱ. 본론
s-oil 구도일
에스오일 구도일은 에스오일의 CM송에 이어 에스오일 광고에 있어 주된 전략으로 활용된 사례로 에스오일은 2012년부터 굿오일을 뜻하는 구도일 캐릭터를 만들어 광고는 물론 캐릭터 상품, 조형물, 전시회 등 각종 홍보활동에 이용하고 있다. 에스오일은 CM송을 통해 정유업계에 점유율을 확보했지만 차별성이 떨어지면서 구도일이라는 캐릭터를 통해 다시금 마케팅 활동을 하기 시작했다. 구도일을 통해 에스오일만의 노란색이라는 확실한 기업 색깔을 갖게 되고 동시에 좋은 기름은 우리를 좋은 곳으로 데려다 준다는 문구를 함께 홍보함으로써 구도일을 통해 친숙하고 긍정적인 이미지와 충성 고객과의 지속적 관계 형성을 해나갈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에스오일은 10여 년 전까지만 해도 시장 점유율이 다른 대기업에 비해 낮은 수준이었으나 10년 만에 높은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었으며 인지율을 확보할 수 있었다.
2. m&m 초콜릿
소비자에게 너무나 친숙한 M&M캐릭터는 이제는 브랜드를 대표할 정도로 독보적인 이미지를 주고 있다. M&M캐릭터는 초콜릿의 형상을 그대로 본 따 노랑, 빨강, 초록, 주황, 파랑으로 동그란 형태를 갖고 있는데 사람과 같이 다양한 표정과 팔, 다리를 갖고 있어 친숙함을 주고 있다. M&M캐릭터는 이미 상품화되어 전용 스토어와 굿즈가 있을 정도로 마케팅에서 적극 활용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M&M초콜릿을 알리는 데 많은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다.
3. 메리츠 걱정인형
걱정인형은 원래 과테말라 인디언의 전래 동화에서 유래된 인형이 너의 걱정을 모두 가져가 줄거야. 라는 이야기에 등장하는 인형으로 메리츠 화재는 걱정 인형을 광고 전면에 등장시켜 아이좋아~아이 좋아~라는 노래를 반복적으로 재생함으로써 걱정인형들이 귀여운 춤을 추며 걱정은 한결같이 걱정을 대신 하겠다는 문구와 함께 메리츠 화재와 함께 행복을 늘 곁에 두세요 라는 기업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걱정 인형 캐릭터는 실제 걱정 인형보다 밝고 귀여운 이미지가 강조되고 있으며 밝은 노래를 부르며 고객에게 걱정은 우리가 할게요, 고객님은 행복하기만 하세요라는 메시지를 즐거운 노래 및 춤과 함께 전달함으로써 기업에 대한 전반적인 긍정적인 이미지가 형성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4. 배달의 민족 배달이
배달의 민족은 초창기부터 줄곧 유명 연예인을 통해 광고를 하면서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강화해 왔다. 하지만 최근의 광고를 보면 배달이라는 자체 제작 캐릭터를 전면 등장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배달이는 배달의 민족을 상징하는 민트색 헬멧과 동그란 안경을 쓰고 있으며 이러한 귀엽고 친숙한 외모 외에 유행어를 집어 넣음으로써 더욱 강한 임팩트를 주고 있다. 처음 배달이는 2011년 배달의 민족 앱출시와 동시에 탄생했으나 처음에는 전단지나 옥외 광고 등에서 등장하다 이제는 광고 모델로서 캐릭터를 적극 활용하게 되었다. 배달이는 브랜드 이미지를 대중에게 각인하는 데 효과적으로 활용되었으며 실제 영상광고는 유튜브에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5. 미쉘린 타이어 비벤덤
세계적인 타이어 기업 미쉘린은 1898년부터 오랫동안 비벤담이라는 캐릭터를 통해 광고를 해오고 있다. 비벤덤 캐릭터는 기본적인 형태는 하얗고 올록볼록한 몸매를 갖고 있으며 붕대를 감은 듯 푹신하면서도 귀여운 형상을 띠고 있다. 비벤덤은 우리나라 캐릭터와 같이 짧고 둥글지는 않지만 친숙하면서 귀여운 외모를 갖고 있으며 100년이라는 시간 동안 많은 변화를 거쳐 지금의 귀여운 모습으로 재탄생했다. 처음 비벤덤은 이집트 미라에 가깝게 기괴한 모습을 띠었으나 계속해서 광고를 통해 비벤덤을 통해 스토리텔링을 해가면서 브랜드에 대한 친숙도를 쌓는 데 비벤덤은 일등공신으로서 활용되었다.
6.듀라셀 듀라버니
건전지 업계의 대표 업체인 듀라셀은 귀여운 모습을 한 토끼 인형 캐릭터를 통해 오래가는 건전지라는 것을 강조한 바 있다. 이는 경쟁업체인 에너자이저의 백만돌이를 의식하여 탄생한 캐릭터로 광고에서는 건전지의 강력한 파워를 홍보하기 위해 듀라버니가 빠르게 산을 오르는 모습을 강조하고 있으며 백만돌이는 다소 건전지의 형태에서 벗어나 있지 않은 데 반해 듀라버니는 오래 가는 건전지를 강조하기 위해 귀여운 토끼 인형을 캐릭터로 등장시켜 광고하고 있다.
7. 구글 안드로보이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왜 TV에 구도일만 나오지?, EBN, 2020.08.17.확인.
www.ebn,co.kr/news/view/903379.
강정빈, 이상원, 국내 TV광고에 표현된 로봇 캐릭터의 역할 유형과 상징적 의미에 관한 연구, 애니메이션 연구 제 13권, 한국애니메이션학회, 2017, pp.7~26.
김흥중, 이해만, TV광고에 있어서 캐릭터의 형태 비율과 내러티브 관계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 15권,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2015, pp.911~920.
왜 TV에 구도일만 나오지?, EBN, 2020.08.17.확인. www.ebn,co.kr/news/view/903379.
김흥중, 이해만, TV광고에 있어서 캐릭터의 형태 비율과 내러티브 관계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 15권,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2015, pp.911~920.
강정빈, 이상원, 국내 TV광고에 표현된 로봇 캐릭터의 역할 유형과 상징적 의미에 관한 연구, 애니메이션 연구 제 13권, 한국애니메이션학회, 2017, pp.7~2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