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노인학대 예방을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1  주제  노인학대 예방을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1
 2  주제  노인학대 예방을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2
 3  주제  노인학대 예방을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주제 노인학대 예방을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주제: 노인학대 예방을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우리나라는 고령사회의 도래와 함께 많은 노인문제를 경험하고 있다. 독거노인의 증가와 노인 자살률 증가, 빈곤노인, 노인성 질병, 노인학대 등이 그것인데 각각의 문제가 갖는 사회경제적 영향력이 있지만 노인인권과 관련해 가장 문제되고 있는 것이 노인 학대이다. 학대는 인간관계에서 누군가 상대방에게 해를 가하거나 장애를 유발시키는 일회적-반복적 행동을 말한다. 노인학대 뿐만 아니라 아동학대도 심각한 수준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이는 노인 및 아동의 인권과 관련해 우리나라가 얼마나 폭력에 대해 관대한지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오랫동안 노인, 아동, 여성, 장애인은 사회적 약자로서 인권을 침해당해왔을 뿐만 아니라 학대 및 폭력의 대상이 되어왔다. 학대는 현대사회에서 갑작스럽게 나온 행동이 아니라 오랜 역사 속에서 진행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고려장이라는 관습이 과거에 있었던 실제 풍습인지의 여부는 알 수 없지만 적어도 현대사회는 고려장의 관습을 똑같이 재현해내고 있다. 2015년을 기준으로 충북도 내 노인보호전문기관에 접수된 노인학대 신고 건수만 해도 600건이 넘는 수준이며 실제 확인된 사례도 600건 중 267건에 달할 정도로 노인학대는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2016년 충북에 사는 83세 김씨는 아들로부터 방임되어 노인학대로 접수되었다. 김씨는 치매를 앓고 있으며 만날 때마다 사람들에게 아들 자랑을 하지만 사실상 아들을 기억하지 못하며 아들로부터 방임되어 한겨울에도 내복만 입고 이웃들이 주는 빵과 음료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 이처럼 무관심과 방임의 형태로 많은 노인들은 학대를 당하고 있으며 학대인지조차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본론에서는 노인학대 현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원인을 밝혀 학대 예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노인복지에 있어 노인인권 및 학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으며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2018 노인학대 현황보고서 가이드북, 보건복지부, 2019.
현대판 고려장…학대받고 방치되는 노인들, 연합뉴스, 2019.08.22.확인.
https://www.yna.co.kr/view/AKR20160205094500064
현대판 고려장…학대받고 방치되는 노인들, 연합뉴스, 2019.08.22.확인.
https://www.yna.co.kr/view/AKR20160205094500064
2018 노인학대 현황보고서 가이드북, 보건복지부, 2019, pp.17~3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