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종합보고서

 1  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종합보고서-1
 2  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종합보고서-2
 3  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종합보고서-3
 4  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종합보고서-4
 5  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종합보고서-5
 6  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종합보고서-6
 7  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종합보고서-7
 8  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종합보고서-8
 9  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종합보고서-9
 10  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종합보고서-10
 11  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종합보고서-11
 12  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종합보고서-12
 13  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종합보고서-13
 14  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종합보고서-14
 15  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종합보고서-15
 16  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종합보고서-16
 17  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종합보고서-17
 18  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종합보고서-18
 19  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종합보고서-19
 20  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종합보고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종합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사 선서문
2.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3.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
4. 실습보고서 작성 유의점
5. 실습생 서약서

6.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7. 실습생 출근부
8. 실습일지
9. 실습활동사진
10. 실습지도자와의 사진촬영

11. 실습중간평가서
12. 실습종결평가서
13. 실습소감


14. 실습지도교수 실습평가서

* 15. 실습평가서
* 16. 사회복지현장실습확인서(2부)
* 17. 실습지도 상근증명서

* 15~17 항목은 제본하지 않고 별도 제출
본문내용
사회복지 현장 실습생들과 센터장님, 생활복지사 선생님과 상호 인사 후 본 센터의 구조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쾌적한 환경 구성을 위하여 놀이방 및 공부방 정리 정돈과 환경 정리, 학습교구 방역 및 소독을 하였다.
실습지도자인 센터장님으로부터 ○○지역아동센터의 설립 목적과 연혁에 대해 설명을 들었고, 본 기관의 기관 현황과 실습 지침 등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기관 현황: 29인 시설인 이 ○○지역아동센터의 현재 이용 아동 수는 23명, 실습 시 주의 사항: 아동들의 가정사에 대한 질문 금지, 아동들에게 직접적인 훈계 금지, 전화 번호 교환 금지, 아동들을 만지지 않기.)
취사 담당 인력이 부족한 센터의 사정으로 실습생들이 역할을 나눠 중식 및 석식 준비와 설거지 등의 정리 보조를 하기로 했다.
오후 1시부터 아동들이 공부방에서 대학생 멘토의 지도로 학습에 임하는데, 창문 밖으로 아동들의 학습 태도를 잠깐 관찰하였다. 학습이 끝난 아동들과 공기 놀이를 하며 아동들의 이름을 익혔다.
17시에 아동들이 저녁 식사를 시작하기 때문에 16시 40분부터 식탁 정리 및 수저 놓기 등의 간단한 준비를 하였다. 손을 씻은 아동들이 배식받는 행동들을 관찰하였다.
금일 활동한 내용을 다시 정리하고 아동들의 공부방과 강당 정리 정돈 및 환경 정리를 하였다.
○○지역아동센터의 첫인상은 아늑하고 쾌적하여 편안했다. 일주일 먼저 실습하고 있는 선배 실습생분들의 조언으로 큰 어려움 없이 실습을 시작할 수 있었다. 20명이 넘는 아동들을 관리하기에 센터장님과 생활복지사 선생님의 엄한 지도 방식이 인상 깊었다. 아동들을 잘 지도하는 능력을 갖추고 싶은 본인이 꼭 배워야 할 부분이다.









...... 본인이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센터장과 생활복지사의 아동 지도 방식이었다. 이 센터 아동들은 센터장과 생활복지사의 엄한 지도로 잘 보호되고 있었다. 20명 이상의 아동들이 한데 모여서 단체 생활을 하는 곳이기 때문에 지도 방식은 엄할 수밖에 없음을 느꼈다.
아동들에게 식사와 휴식처를 제공해 주는 등 고생을 마다하지 않는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이 타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에 비해서 처우가 열악하다고 한다. 2022년까지는 운영비에서 프로그램비를 제외하고 인건비를 센터장, 생활복지사 2인이 나누어 써야 했는데, ○○○○년부터는 인건비가 호봉제로 전환되어 처우가 크게 개선된 것이라고 하니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처우에 대한 인식이 조금은 좋아질 것이라는 기대를 해도 될 것 같다.
20일간 지역아동센터에서 더 많은 것을 보고 듣고 싶었으나 지역아동센터에 대해 잘 이해하기에는 160시간이 너무나 짧은 것 같다. 기회가 주어진다면 지역아동센터에서 대학 때 전공인 중국어를 재능 기부로 아동들에게 가르쳐 보고 싶다.
하고 싶은 말
지역아동센터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종합보고서입니다. 총 64페이지의 분량입니다.
개정법으로 사회복지현장실습 160시간 이수,20일간의 사회복지현장실습을 기록하였습니다.
모든 서류가 빠짐없이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현장실습사진은 제외하였습니다.

실습지도자가 작성해야하는 부분은 사회복지현장실습실습생이 작성하는 부분이 아니기때문에
빈칸으로 두었습니다.

지역아동센터에서 이제 갓 사회복지현장실습끝내고 98점으로 최우수 학점을 받은 아주 따끈따근한
최신자료 실습일지입니다.


지역아동센터에서 사회복지현장실습하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