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교육과정][공통형, C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지정형(C형)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1  [2023 교육과정][공통형, C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지정형(C형)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1
 2  [2023 교육과정][공통형, C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지정형(C형)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2
 3  [2023 교육과정][공통형, C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지정형(C형)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3
 4  [2023 교육과정][공통형, C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지정형(C형)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4
 5  [2023 교육과정][공통형, C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지정형(C형)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5
 6  [2023 교육과정][공통형, C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지정형(C형)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6
 7  [2023 교육과정][공통형, C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지정형(C형)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2023 교육과정][공통형, A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 A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공통]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
  • 교육과정4C 교육과정의 개념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심리학적 배경 사회학적 배경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0k
  • (2023학년도 1학기, 교육과정, 공통형, 지정형) 1. 공통형(교육과정의 개념과 철학적 배경, 심리학적 배경, 사회학적 배경), 2. 지정형(교육과정 개발, A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B형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 C형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
  • (교육과정 4학년) 1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 교육과정 및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교육과정(C형) -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
  • [2023 교육과정][공통형, B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B형)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소개글
    [2023 교육과정][공통형, C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지정형(C형)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① 철학적 배경
           ② 교육철학 사상
           ③ 주요 교육철학이론
        3)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① 행동주의
           ② 인지심리학
           ③ 현상학
           ④ 인본주의
        4)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
      2. 지정형(C형)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1)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
        2) 주요 특성
        3) 교육과정 개발의 단계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과정이라는 것은 공부하는 학생들이 ‘마땅히 따라야 하는 길, 또는 코스’를 의미한다. 이러한 의미가 학교에 도입되어 교수요목을 지칭하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현재 이와 같은 뜻으로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일은 흔하지 않다. 교육과정의 개념 속에는 이 밖에도 비공식적인 학습활동이나 비형식적인 경험 등이 포함되기도 하고 학생의 성장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교구조, 교실조직, 학급경영 등의 내용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이에 교육과정은 다양한 의미와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교육과정과 그 구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철학적 배경, 이론적 배경, 사회적 배경 등에 대해 잘 알아야 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아이스너는 심미적 관점에서 교육과정을 탐구한 학자로서 기존의 기술 공학적 접근에 대해 비판하며 새롭게 교육과정의 토대를 구축한 재개념주의자 중 한 명이다. 다음으로 역행설계는 1998년에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에 의해 단원 수준에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틀로 제시되었다. 이는 학습자들이 학습해야 할 내용에 대한 진정한 이해에 도달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교수방법에 초점을 두고 목표와 평가를 함께 강조한 모형이다. 위긴스와 맥타이는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을 통해 다양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이해를 여섯 가지 측면(설명, 해석, 적용, 관점, 공감, 자기 지식)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으며 이해에 도달하기 위한 본질적 질문을 강조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의 흥미를 유발하고 아이디어들을 하나의 상황에서 다른 상황으로 전이되도록 촉진시키고자 하였다.

    Ⅱ. 본 론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의 의미는 보는 시각과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다. 교육과정을 넓게 생각하느냐 좁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도 있고, 어디에 전제와 중점을 두고 있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다. 또한, 누가 어느 수준에서 어떠한 준거와 방법으로 교육내용을 결정하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쿠레레(currere)'라는 어원으로부터 출발한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경기코스, 트랙, 나아가 수행해야 할 교수요목을 의미하고 있다......(중략)
    .
    .
    .
    .
    3)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심리학은 인간에게 일어나는 변화가 학습의 과정에서 얻어질 것으로 기대할 수 있는 변화인지 아닌지를 구별할 수 있게 해주고, 성취 가능한 목표들과 그 과정에서 필요한 시간과 목표달성 가능성을 구별할 수 있게 해 준다. 이러한 맥락에서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은 학습자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출발한다. 즉, 학습자에 대해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느냐에 따라 교육과정을 위한 실태분석이 가능하고 그 결과에 따라 교육과정의 목표, 방법, 평가 등이 달라진다. 이러한 맥락에서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은 크게 행동주의, 인지심리학, 현상학과 인본주의로 나누어진다.

    ① 행동주의
    행동주의는 다른 이론과는 달리 인간의 복잡한 학습 과정에 대해 관찰 가능한 행동을 통해서 학습의 과정을 명확하게 제시한다. 이런 점에서 실제 교육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쉽게 도출할 수 있는 이론이다. 교사가 기대하는 학생의 행동을 조성하기 위해 상을 주거나 벌을 주는 행위 등은 행동주의 강화 원리를 활용한 대표적인 예이다. 이상과 같이 행동주의자들은 연합과 강화를 통해 학습 원리를 강화할 수 있다고 본다. 왓슨과 파블로브는 자극과 반응을 밀접하게 연관시켜 자주 사용함으로써 연합을 통해 학습의 원리를 설명하였고, 숀다이크와 스키너는 반응 이후에 주어지는 강화 자극을 통해서 조작 행동을 유발함으로써 학습의 원리를 설명하였다. 이를 종합해 보면, 행동주의에서의 교육과정은 구성요소로서 자극과 반응 사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관해 연구해 왔음을 알 수 있다.....(중략)
    참고문헌
    1. 이영옥(2021), 백워드설계 기반 기본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과 이야기글 읽기단원 개발 및 적용, 단국대학교 대학원.
    2. 홍순정ㆍ김재춘(2020),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3. 전은영(2018), 백워드 설계 모형을 적용한 음운 체계 단원의 내용 재구성,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4. 박창언(2017), 현대교육과정학, 학지사.
    5. 김대현(2017), 교육과정의 의해, 학지사.
    6. 구나영(2017), 백워드 설계 모형을 적용한 과학 수업이 과학 학습 동기,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대학원.
    7. 정상원(2017), 초등학교 교사의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와 실천에 대한 근거이론적 접근, 경북대학교 대학원.
    8. 김규태(2016), 최신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9. 정향윤(2011), ‘실체적 구조’에 비추어 본 교육과정 연구 비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하고 싶은 말
    2023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
    유아교육과 4학년 C형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0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공통형은 6page 정도로 구성되었고, 지정형은 3page로 구성되었습니다. 공통형의 배점이 높아 분량 비중을 높게 작성하였습니다.

    교재외에도 여러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