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과정단계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모색하시오

 1  사회복지실천과정단계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모색하시오-1
 2  사회복지실천과정단계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모색하시오-2
 3  사회복지실천과정단계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모색하시오-3
 4  사회복지실천과정단계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모색하시오-4
 5  사회복지실천과정단계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모색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과정단계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모색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초기단계 사회복지사의 역할
1) 접수 및 관계형성
2) 자료수집
3) 문제의 사정

2. 중간단계 사회복지사의 역할
1) 정서적지지
2) 행동변화의 기술

3. 종료단계 사회복지사의 역할
1) 평가
2) 평가의 기준
3) 종결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사가 해결해야 할 인간의 문제는 복잡하고 다양화하기에, 이에 대처할 수 있는 고도의 기술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역사적으로 사회복지교육자들은 학생들의 전문적 능력을 증진하고, 도움의 관계를 강화시키는 데 필요한 도움의 기술을 개발하는데 많은 관심을 기울여 왔다. 많은 다른 전문직들에 비해 사회복지사는 인간을 돕는 상황에서 구체적이고 유형적인 자원들을 많이 동원하지 않는다. 즉, 단순히 인간에 대한 지식의 체계, 일련의 가치관, 그리고 사용 가능한 기법 내지 기술의 체계로부터 가장 확실성 있고 효과적이라고 생각되는 도움의 방법이나 개입 전략을 신중히 선택해서 사용하게 된다. 예를 들어서, 의사들은 환자의 병을 치료하는 데 있어서 주로 의약품과 의료기기를 사용하는 데 비해 사회복지사는 가끔 물질적인 원조를 사용하지만 주로 복지대상자와의 상호 신뢰할 수 있고 생산적인 관계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또한 사회 기능을 강화 내지 치료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복지 분야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는 복지대상자와의 전문적 관계를 통해 세워 놓은 목표 달성을 위해서 나름대로 사용할 수 있는 광범위한 지식, 전략, 기법 및 기술의 체계를 가져야 한다. 사회복지실천 과정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내의 체계들을 변화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 가치와 지식, 기술에 기초하여 개입하는 과정이다. 사회복지실천 과정은 접수, 자료수집 및 사정, 목표설정 및 계약, 개입, 평가 및 종결의 단계로 구성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실천과정단계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모색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수정‧오선영‧김은희‧김대심. (2021). 사회복지와 인권. 서울: 학지사.
권진숙(2010), 한국 사례관리실천의 혼돈과 대안, 사례관리연구.
강철희 외(2013), 지역사회복지 실천론, 서울 : 나남 출판.
박래영(2013), 사회복지관 사회복지사들의 사례관리 수행 경험 연구, 광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실천과정단계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모색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