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덕여왕]선덕여왕 궁금증 해소

 1  [선덕여왕]선덕여왕 궁금증 해소-1
 2  [선덕여왕]선덕여왕 궁금증 해소-2
 3  [선덕여왕]선덕여왕 궁금증 해소-3
 4  [선덕여왕]선덕여왕 궁금증 해소-4
 5  [선덕여왕]선덕여왕 궁금증 해소-5
 6  [선덕여왕]선덕여왕 궁금증 해소-6
 7  [선덕여왕]선덕여왕 궁금증 해소-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선덕여왕]선덕여왕 궁금증 해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왕위에 오른 배경
2. 왕의 자질
3. 선덕여왕의 통치와 불교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선덕여왕은 신라 제27대 왕(재위 632~647년)으로 한반도 역사에 있어서 최초의 여왕이었다. 한반도 역사상 여왕이 나온 것은 총 세 번으로 선덕여왕이 첫 번째이고, 두 번째는 선덕여왕 바로 다음 신라 제28대 왕(재위 647~654년) 진덕여왕이고, 마지막도 역시 신라의 제 51대 왕(재위 887~897년) 진성여왕이었다. 이렇듯 한반도 역사에서 여왕은 신라에서만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왜 신라에서만 여왕이 나온 것일까? 이것이 역사를 배우면서 가장 첫 번째 생각되는 의문이다. 여왕에 대해 연구하는 학자들은 많지만 학자들의 글은 어려울 뿐만 아니라 기록을 원문으로 이용하는 경우 일반인으로써는 그 의미를 제대로 해석하기 매우 어렵다. 따라서 일반인들이 우리 역사의 여왕들에 대해 자세히 알기란 쉽지 않은 것이다. 또한 텔레비전 드라마는 소설과 비슷하기 때문에 역사를 드라마 내용의 그대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물론 드라마가 역사를 기본바탕으로 하고는 있지만 재미를 위해 픽션이 많이 더해진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물론 역사라는 것이 정확하다고 할 수는 없다. 역사서 그 자체가 승자의 모습에서 쓰여 진 것을 감안하여야 할 것이다. 하지만 최대한 역사서의 종합을 통해 역사와 그것에 담긴 의미를 해석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된다. 이 모든 것을 종합하여 보았을 때 많은 사람들이 우리 역사 속의 여왕에 대해 알기 쉽게 기록된 자료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되어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다.
그럼 지금부터는 선덕여왕을 중심으로 신라에서 여왕이 나오게 된 배경과 그 의미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삼국유사, 삼국사기, 화랑세기, 우리 역사의 여왕들, 각종 포털 사이트, 백과사전
하고 싶은 말
신라의 제27대 왕이자 우리 역사에서 최초의 여왕이 된 선덕여왕..
요새 드라마로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
선덕여왕에 대한 역사를 삼국유사, 삼국사기, 화랑세기 등을 분석해서
선덕여왕이 했던 일들과 그 당시 상황들을 바라보고, 그 의미를 되새겨 보고자 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