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의사회사(0911)

 1  한국교회의사회사(0911)-1
 2  한국교회의사회사(0911)-2
 3  한국교회의사회사(0911)-3
 4  한국교회의사회사(0911)-4
 5  한국교회의사회사(0911)-5
 6  한국교회의사회사(0911)-6
 7  한국교회의사회사(0911)-7
 8  한국교회의사회사(0911)-8
 9  한국교회의사회사(091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교회의사회사(091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한국의 사회 농촌 변동과 경제적 시련
1.1. 3.1운동 이후의 사회 및 사조(思潮)의 변화
3.1 독립운동 이후에 한국 역사는 이제 시작 될 많은 변화들에 적응해야 해야만 한다. 독립운동은 “민족”이라는 체험을 하게 하였으며, “이천만 동포”, “삼천리반도”와 같은 의식과 한 “얼”을 찾게 하였던 위대한 역사를 형성하게 하였던 반면 아울려 그때를 경과하면서 한국은 미증유(未曾有) 의 좌절과 시련을 겪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외형적인 변화는 사회주의와 무신론 신이 있음을 부정(否定)하고, 믿음을 거부(拒否)하며, 인간(人間)이나 우주(宇宙)는 물질적(物質的) 설명(說明)으로써 넉넉하다고 보는 학설(學說)
, 불가지론(不可知論) 사물(事物)의 본질(本質)이나 궁극적(窮極的) 실재(實在)의 참모습은 사람의 경험(經驗)으로는 결코 인식(認識)할 수 없다는 이론(理論)
과 아나키즘 무정부주의(無政府主義)를 말한다. 무정부주의는 개인을 지배하는 국가권력 및 모든 사회적 권력을 부정하고 절대적 자유가 행하여지는 사회를 실현하려고 하는 운동. 정부나 통치의 부재(不在)를 뜻하는 고대 그리스어 'an archos'에서 유래한다. 현대의 대표적인 이론가로는 윌리엄 고드윈, 피에르 조제프 프루동, 막스 슈티르너, 레오 톨스토이, 폴 굿먼, 허버트 리드, 미하일, 바쿠닌, 페테르 크로포트킨 등이 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 무정부의자로는 신채호와 박열이 있다. 한국의 현대 무정부주의 운동은 3.1운동 후 1920년경부터 중국 베이징(北京)으로 망명한 인사들, 일본 도쿄(東京)로 건너간 유학생과 노동자들 가운데서 싹트기 시작하여 점차 국내로 번져 들어왔다. 중국에서는 신채호(申采浩)의 으로, 일본에서는 박열(朴烈) 등의 이른바 으로 한국 현대 무정부주의운동의 막이 열렸다.
, 에로티시즘 주로 문학이나 미술 따위의 예술에서, 성적(性的) 요소나 분위기를 강조하는 경향.
이 뚝 터진 물결처럼 새것을 찾는 동요와 갈망의 틈을 비집고 범란하기 시작 하였다.
여성의 사회적 등장은 이발관이나 상점, 버스 차장으로 진출하기 시작하였으나 여권신장의 관념도 있었지만 전통 이탈의 기회이기도 하였다. 가정은 동요되고, 청년들의 욕구 충족과 급진적 사회개혁을 표방하였지만, 활동사진관, 홍등가, 사롱, 카페와 같은 오락기관의 번성이 젊은이들의 정신적 유랑을 촉진시켰다. 카페의 여급(女給)들이 “애 티를 갓 벗은 소녀들이였다.” 이와 맞물려 총독부 전매 우리나라에서는 일제강점기부터 조선총독부에서 담배, 인삼, 소금, 아편의 전매제도를 실시했다.
로 인해 아편과 중독재의 보급은 심지어 약한 기독교인들까지 유혹하고 있었다.
여기에 더해 주류의 소비 증가와 사회적 병폐의 문제가 있었다. 초대교회사에서 상당한 캠페인에 의한 성과가 있었던 것인데, 이 문제는 아래와 같다.
참고문헌
홍이섭, 『한국근대사』,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1975
민경배, 한국교회의 사회사(1885-1945), (서울 :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