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협상조정론

 1  방송대 협상조정론-1
 2  방송대 협상조정론-2
 3  방송대 협상조정론-3
 4  방송대 협상조정론-4
 5  방송대 협상조정론-5
 6  방송대 협상조정론-6
 7  방송대 협상조정론-7
 8  방송대 협상조정론-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송대 협상조정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협상의 개념과 의의
2, 조정의 개념과 의의
3, 협상과 조정의 의의와 필요성
4, 개인적으로 경험한 갈등사례, 또는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발생한 갈등사례를 하나 선택하여 선택한 이유를 제시
5. 갈등사례개요를 작성하시오.
6. 제시한 갈등사례의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협상조정론 (Negotiation and Bargaining Theory)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사이에서 서로 다른 이익과 목표를 가지고 있을 때, 이들 간의 협상과 조정을 통해 합의점을 찾아가는 과정에 대한 이론이다. 협상조정론은 실제 현장에서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되며, 대표적으로 경제학, 정치학, 사회학 등에서 연구되고 있다. 협상조정론에서는 협상의 과정과 이론적 배경, 협상에 참여하는 이해관계자의 특성과 역할, 협상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환경요인 등을 다룬다. 이론적 배경으로는 게임이론과 계약이론 등이 있으며,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협상의 전략과 방법을 분석한다.

협상조정론은 두 가지 의의를 갖다. 첫째, 이해관계자 간의 이익 차이를 줄이는 과정에서 중요한 도구로 사용된다. 협상을 통해 이익 분배를 조정하고 상호 협조를 이루어 나가는 것은, 단순한 갈등해소뿐만 아니라, 이해관계자들 간의 상호작용과 관계를 개선하고 유지하는 것에도 큰 도움을 준다. 둘째, 협상조정론은 실제 협상 과정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협상에서 효과적으로 대화를 이끌어가기 위해 각 이해관계자의 특성과 관점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한데, 협상조정론에서는 이러한 이해관계자의 특성을 분석하고 각 이해관계자의 입장을 이해하여 대화를 이끌어가는 방법을 제시한다. 그러므로 협상조정론은 현실적인 문제 해결과 관계 발전을 위한 중요한 이론이며, 협상과 관련된 모든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협상조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하고 싶은 말
협상조정론

1. 개인적으로 경험한 갈등사례, 또는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발생한 갈등사례를 하나 선택하여 선택한 이유를 제시하고, (5점)
2. 갈등사례개요를 작성하시오. (20점)
3. 제시한 갈등사례의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25점) * 개인적으로 경험한 갈등사례의 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