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콘텐츠] 숏폼 동영상 콘텐츠의 유형 분석

 1  [온라인 콘텐츠] 숏폼 동영상 콘텐츠의 유형 분석-1
 2  [온라인 콘텐츠] 숏폼 동영상 콘텐츠의 유형 분석-2
 3  [온라인 콘텐츠] 숏폼 동영상 콘텐츠의 유형 분석-3
 4  [온라인 콘텐츠] 숏폼 동영상 콘텐츠의 유형 분석-4
 5  [온라인 콘텐츠] 숏폼 동영상 콘텐츠의 유형 분석-5
 6  [온라인 콘텐츠] 숏폼 동영상 콘텐츠의 유형 분석-6
 7  [온라인 콘텐츠] 숏폼 동영상 콘텐츠의 유형 분석-7
 8  [온라인 콘텐츠] 숏폼 동영상 콘텐츠의 유형 분석-8
 9  [온라인 콘텐츠] 숏폼 동영상 콘텐츠의 유형 분석-9
 10  [온라인 콘텐츠] 숏폼 동영상 콘텐츠의 유형 분석-10
 11  [온라인 콘텐츠] 숏폼 동영상 콘텐츠의 유형 분석-11
 12  [온라인 콘텐츠] 숏폼 동영상 콘텐츠의 유형 분석-12
 13  [온라인 콘텐츠] 숏폼 동영상 콘텐츠의 유형 분석-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온라인 콘텐츠] 숏폼 동영상 콘텐츠의 유형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숏폼 동영상 콘텐츠의 개념과 분류 기준
(1) 숏폼 동영상 콘텐츠의 개념과 동향
(2) 숏폼 동영상 콘텐츠의 분류 기준
1) 플랫폼 중심 분류
2) 담론형-대화형 및 상향식-하향식 분류

3. 숏폼 동영상 콘텐츠의 유형별 특성
(1) 담론형-하향식
(2) 담론형-성향식
(3) 대화형-하향식
(4) 대화형-상향식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의 모바일 플랫폼은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숏폼(short-form)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숏폼 동영상 콘텐츠는 짧은 시간 동안 사용자의 관심을 끌며 간결하고 직관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분야에 대한 연구는 아직 초기 단계에 있어서, 숏폼 동영상 콘텐츠의 다양한 유형과 특성을 정립하고자 하는 필요성이 있습니다. 본 레포트에서는 모바일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숏폼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유형화를 시도하고, 이를 통해 숏폼 동영상 콘텐츠의 개념 정립과 지형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모바일 환경에서의 사용자의 이동성은 다층적인 맥락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이동 중에도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물리적 이동성과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을 넘나들며 콘텐츠를 소비하는 트랜스미디어적 이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숏폼 형식의 동영상 콘텐츠는 이러한 다층적 이동성에 최적화된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숏폼 동영상 콘텐츠는 유통 플랫폼이나 콘텐츠의 장르를 중심으로 분류되는 경향이 있어서 플랫폼과 서비스 제공자를 중심으로 분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에 대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숏폼 동영상 콘텐츠의 지형을 거시적이고 통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특정 플랫폼이나 장르에 국한되지 않은 분류 기준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미디어와 창작자, 사용자를 매개하는 콘텍스트를 기반으로하여 커뮤니케이션 형식과 콘텐츠 생성 방식을 중심으로 분류의 기준을 설정하였습니다.

커뮤니케이션 형식을 중심으로는 담론형(discourse)과 대화형(dialogue)으로 나누었습니다. 담론형은 정보를 보존하고 분배하는 방식으로 콘텐츠를 전달하는 것을 의미하며, 대화형은 정보를 교환하고 합성하는 방식으로 콘텐츠를 생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콘텐츠 생성 방식을 중심으로는 하향식(top-down)과 상향식(bottom-up)으로 분류하였습니다. 하향식은 제작자나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제시하고 사용자들이 이를 수용하는 방식을 의미하며, 상향식은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생성하고 공유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참고문헌
이진, 「숏폼 동영상 콘텐츠의 유형 연구」. 인문콘텐츠, 2020
윤지영, 『오가닉마케팅』, 오가닉미디어랩, 2017.
강건해, 「스낵컬처(snackculture) 시대의 새로운 이야기 양식, 웹드라마의 서사 구조에 관한 연구」, 한국드라마학회, 2020.
김은성·강지영, 「새로운 장르로서 웹드라마의 가능성 고찰」, 『한국영상학회논문집』, 한국영상학회, 2016.
김은영·정사강, 「텍스트와 제작 차원에서 본 브랜디드 웹드라마의 특성」, 『미디어 경제와 문화,』 SBS, 2018.
문선영, 「플랫폼의 확장과 하이틴 로맨스 드라마의 귀환」, 『대중서사연구』 제52호, 대중서사학회, 2019.
박수철·반옥숙·박주연, 「웹드라마의 이용동기가 만족도와 이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사회와 미디어』, 한국정보사회학회, 2015
이진, 「한국 웹드라마의 스토리텔링 양상」,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학회, 2015.
윤혜영, 「브랜디드 웹드라마에 나타난 드라마와 브랜드의 융합 양상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53호,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18.
정윤경, 「웹 드라마의 선택 요인과 소비 집중에 관한 연구」, 『방송문화연구』 제28권 제1호, KBS공영미디어연구소, 2016.
하고 싶은 말
숏폼 동영상 콘텐츠의 유형을 분석한 자료 입니다.
온라인컨텐츠(숏폼)/Short-form) 관련해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