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 후안 룰포, 불타는평원

 1  독후감 - 후안 룰포, 불타는평원-1
 2  독후감 - 후안 룰포, 불타는평원-2
 3  독후감 - 후안 룰포, 불타는평원-3
 4  독후감 - 후안 룰포, 불타는평원-4
 5  독후감 - 후안 룰포, 불타는평원-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후감 - 후안 룰포, 불타는평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론:
후안 룰포의 소설 은 멕시코 혁명 이후의 혼란과 어두운 시대를 그린 작품으로, 단편 17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멕시코의 향토적 분위기를 통해 다양한 인간 세상의 비극적 모습을 담아내며, 작가의 경험과 고찰을 통해 독자에게 강렬한 인상을 전달합니다.
- 작가 소개
작가 후안 룰포(Juan Rulfo)는 멕시코의 소설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작품은 카를로스 푸엔테스(Carlos Fuentes)와 옥타비오 파스(Octavio Paz)와 함께 멕시코의 최고 작가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후안 룰포는 1917년 멕시코의 할리스코 주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러나 6살 때 아버지가 크리스테로 전쟁에서 암살당하였고, 10살 때 어머니도 돌아가셔서 그 이후로는 할머니의 집과 고아원을 오가며 생활하였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경험은 그의 작품에 영향을 주는 요소 중 하나였습니다.
후안 룰포는 1936년부터 내무부의 이민국에서 근무하면서 습작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나 그의 첫 소설집인 1953년의 단편집 《불타는 평원》이 멕시코 혁명과 크리스테로 전쟁 시기를 배경으로 한 것으로 출간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후안 룰포의 문학적 재능과 독창성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 후 1955년에는 《뻬드로 빠라모》를 출간하였습니다. 처음에는 큰 반응을 얻지 못했고, 판매 부수도 낮았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이 작품은 재평가되었고,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의 《백년의 고독》에 영향을 주는 작품으로 꼽히게 되었습니다.
후안 룰포는 그 이후 저술 활동을 거의 중단하였습니다. 대신 시나리오 작성과 사진 분야로 주력하면서 작품을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1986년 멕시코시티에서 폐암으로 사망하였습니다. 그의 작품은 그의 죽음 이후에도 전 세계적으로 소중히 여겨지고 있으며, 멕시코 현대 문학의 중요한 역사적 인물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본론:
1. 혁명군의 배드엔딩을 그린
은 작품 내에서 혁명군에 대항하는 그룹의 운명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혁명의 희망과 절망을 동시에 그려내며, 혁명에 참여한 이들의 전투의 현실과 비극적인 운명을 묘사합니다.
작가 후안 룰포는 혁명군들의 열정과 희망을 통해 혁명의 이상을 보여줍니다. 이들은 자유와 정의를 위해 싸움을 택한 사람들로서, 억압된 국민들을 구하기 위해 힘을 합치고 이념을 추구합니다. 그들은 혁명의 불꽃을 지키기 위해 모든 것을 걸고 싸우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작품은 혁명의 현실을 그림으로써 이상과 실제의 충돌을 보여줍니다. 혁명은 보통 우상화되는 경향이 있지만, 은 그것이 현실적인 어려움과 함께 비극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작품에서는 혁명군들이 대적하는 정부군과의 전투에서 패배하고 파괴당하는 모습을 묘사합니다. 이들의 희생과 헌신은 비록 의로웠지만, 그들의 운명은 비극으로 끝나게 됩니다.
이렇게 작품은 혁명의 불꽃을 가지고 있는 혁명군들의 운명을 통해 현실적인 어려움과 이상과의 충돌을 보여줍니다. 혁명의 희망과 절망을 함께 그리는 작품으로써, 독자는 이들의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고민하고 사회적인 문제를 생각하게 됩니다. 또한, 혁명의 열기와 비극의 결과를 통해 작가는 혁명의 이면과 그에 따른 인간적인 상실을 진지하게 탐구합니다.
2. 가족과 사회적 갈등을 담은
은 작품 내에서 가족 간의 갈등과 사회적 문제를 진지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복수와 가부장제로 인한 가족 갈등과 비극을 통해, 작가는 가족 내부의 갈등을 통해 사회적인 문제를 고찰합니다.
작품에서는 가부장적인 사회 구조 속에서 가족 구성원들 간의 갈등과 피해를 다룹니다. 가부장제는 가족 내부의 권력과 균형을 형성하는데, 이러한 가부장제로 인해 가족 구성원들은 권력의 불균형과 갈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작가는 이러한 가족 내부의 갈등을 통해 사회적인 문제를 탐구하며, 가부장제가 가족 구성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각도로 그려냅니다.
또한, 작품에서는 복수라는 주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족 구성원들은 상처와 분노를 안고 복수의 길을 선택하게 되는데, 이는 결국 비극적인 결과를 초래합니다. 작가는 이를 통해 복수의 효과와 비효과를 탐구하며, 가족과 사회 간의 갈등을 사회적인 문제와 연결짓습니다. 은 가족 내부의 갈등과 사회적인 문제를 통해 복수와 가부장제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제시합니다. 작가는 가족 내부의 갈등을 통해 사회적인 문제를 진지하게 고찰하며, 독자는 이를 통해 가부장제와 가족 갈등의 파괴적인 영향을 생각하고 사회적인 문제에 대한 인식을 더욱 깊게 하게 됩니다.
3. 왜곡된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를 그린
는 작품 내에서 완전히 왜곡된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가정 내부의 갈등과 그로 인한 인간 관계의 파괴를 통해 사회적 문제를 탐구합니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최정설. (2006). 후안 룰포의 작품에 나타난 시적 이미지를 통한 신화 창조. 세계문학비교연구, 15, 283-306.
Lee, Y. S. (1997). Mensaje social reflejado en los cuentos El llano en llamas de Juan Rulfo. 한국스페인어문학회, 11권, 325-347. (23페이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자료입니다.


방통대, 학은제, 평생교육원, 과제, 레포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