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튜브와 같은 소셜미디어가 유행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학자인 라스웰(Harold D. Lasswell)과 라이트(Charles D. Wright)가 제시한 미디어의 사회적 기능 중 환경감시기능, 상관조정기능, 문화유산 전수기능, 오락기능을 중심으로 유튜브 기능의 장점과 단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  최근 유튜브와 같은 소셜미디어가 유행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학자인 라스웰(Harold D. Lasswell)과 라이트(Charles D. Wright)가 제시한 미디어의 사회적 기능 중 환경감시기능, 상관조정기능, 문화유산 전수기능, 오락기능을 중심으로 유튜브 기능의 장점과 단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1
 2  최근 유튜브와 같은 소셜미디어가 유행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학자인 라스웰(Harold D. Lasswell)과 라이트(Charles D. Wright)가 제시한 미디어의 사회적 기능 중 환경감시기능, 상관조정기능, 문화유산 전수기능, 오락기능을 중심으로 유튜브 기능의 장점과 단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2
 3  최근 유튜브와 같은 소셜미디어가 유행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학자인 라스웰(Harold D. Lasswell)과 라이트(Charles D. Wright)가 제시한 미디어의 사회적 기능 중 환경감시기능, 상관조정기능, 문화유산 전수기능, 오락기능을 중심으로 유튜브 기능의 장점과 단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3
 4  최근 유튜브와 같은 소셜미디어가 유행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학자인 라스웰(Harold D. Lasswell)과 라이트(Charles D. Wright)가 제시한 미디어의 사회적 기능 중 환경감시기능, 상관조정기능, 문화유산 전수기능, 오락기능을 중심으로 유튜브 기능의 장점과 단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최근 유튜브와 같은 소셜미디어가 유행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학자인 라스웰(Harold D. Lasswell)과 라이트(Charles D. Wright)가 제시한 미디어의 사회적 기능 중 환경감시기능, 상관조정기능, 문화유산 전수기능, 오락기능을 중심으로 유튜브 기능의 장점과 단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유튜브의 매스미디어적 기능
1. 환경감시기능
2. 상관조정기능
3. 문화유산 전수기능
4. 오락기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미디어를 거울삼아 세상을 이해하고 불투명한 생각을 구체화한다. 확증 편향의 현상은 균형 잡히지 못한 생각과 극단적 신념을 가지게 만들어 병든 사회로 이어지게 된다. 가짜 뉴스가 사회에 끼치는 악영향이 반증이다. 편향된 색안경을 쓰고 세상을 바라보면 대부분의 일상의 판단에서 현명한 결과를 기대할 수 없다. 매스미디어는 사회 구성원들이 모두 알아야 하는 중요하고 공공적인 사안들에 관한 뉴스와 비평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매스커뮤니케이션이란 언론, 방송, 영화 등과 같은 매스미디어를 중심으로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는 사회적 과정이다. 대중사회의 등장과 함께 우리 사회에 정착된 후 광적인 속도로 그 영역을 확장해온 매스커뮤니케이션은 현대 사회에서 빠뜨릴 수 없는 필수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유형이 되었다. 유튜브가 미디어 콘텐츠의 영역을 넘어 개인과 사회, 문화에 거대한 변화는 가져오는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커뮤니케이션 학자인 해럴드 라스웰(Harold D. Lasswell)은 환경감시기능, 상관조정기능, 문화유산 전수기능을 제시하였고, 여기에 찰스 라이트(Charles D. Wright)가 오락기능을 추가하여 이 네 가지 기능을 매스미디어의 4대 기능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김영임 외 공저, (2020), 미디어와 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pp32-34.
이호영, (2014), ”글로벌 시대 소셜 미디어와 디지털 문화정책의 미래”,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발간자료, pp185-186.
하고 싶은 말
A+ 자료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