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10주차_체세포분열의 관찰 결과 Report

 1  실험 10주차_체세포분열의 관찰 결과 Report-1
 2  실험 10주차_체세포분열의 관찰 결과 Report-2
 3  실험 10주차_체세포분열의 관찰 결과 Report-3
 4  실험 10주차_체세포분열의 관찰 결과 Report-4
 5  실험 10주차_체세포분열의 관찰 결과 Report-5
 6  실험 10주차_체세포분열의 관찰 결과 Report-6
 7  실험 10주차_체세포분열의 관찰 결과 Report-7
 8  실험 10주차_체세포분열의 관찰 결과 Report-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험 10주차_체세포분열의 관찰 결과 Report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이론 및 원리
1. 염색체 (chromosome)
2. 세포 주기 (Cell cycle)
3. 세포분열 (cell division)
4. 유사분열

Ⅱ. 가설 설정(Setting up hypothesis)

Ⅲ. 실험(Experiment)
1. 실험재료(Materials)
2. 실험 방법(Methods)

Ⅳ. 결과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Art museum 2020 June 16
Report
주제: 체세포분열의 관찰
부제: 양파 근단을 이용하여 체세포분열을 관찰하고, 세포분열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Ⅰ. 이론 및 원리
1. 염색체 (chromosome)
생물 세포의 핵 속에 있는 DNA를 주성분으로 하는 자기증식성의 소체(小體). 헤마톡실린이나 카민 등의 염기성색소에 염색이 잘 되는 데서 유래한 이름이다. 염색체의 기본구조는 바이러스나 세균 같은 하등생물에서 사람에 이르는 고등생물까지 모든 생물에서 볼 수 있다. 하등한 원핵생물에서는 2중나선구조로된 하나의 DNA가 벌거숭이 형태로 세포 내에 포함되어 있지만 고등한 진핵 생물의 염색체는 DNA 이외에 리보핵산(RNA) · 염기성단백질(히스톤) · 산성단백질 및 소량의 지방이나 다당류가 첨가되어 긴 끈 모양의 구조로 되어 세포 핵 내에 포함되어 있다. 세포분열이 시작되면 핵을 가지지 않는 원핵생물은 DNA가 그대로 두 세포로 갈라져 두 세포로 이행하지만, 핵을 가진 세포(진핵생물)는 염색사가 단축해서 염기성색소에 잘 물들어 광학현미경으로 관찰이 가능한 소체로 발달한다. 이 소체의 수와 형태는 생물의 종류에 따라 일정하며 이것이 염기성색소에 쉽게 염색되어 이전에는 이것 만을 염색체라고 했으나 최근에는 원핵생물의 유전물질(DNA)도 염색체라고 한다. 염색체를 최초로 관찰한 사람은 1842년 스위스의 식물학자 K. W. 네겔리이며, 그 후 75년에 E. 슈트라스부르거, 80년에 W. 플레밍 등에 의해 확인되었다. 염색체라는 명칭은 88년 W. 폰 발다이 어 가 그리스어인 chroma(색)와 soma(몸)에서 따서 명명했다.
1-1. 원핵세포의 염색체
막으로 둘러싸인 세포소기관이 없고, 히스톤 단백질이 결합되지 않은 하나의 핵양체(nucleoid) 만을 가진다. 리보솜이 있으나 진핵세포의 것과는 모양과 크기등의 구조가 다르다.
원핵세포는 원형의 염색체를 단일 분자인 일배체(haploid) 형태로 가지고 있으나, 진핵세포는 이배체(diploid), 3배체(triploid), 또는 4배체(tetraploid)의 형태로 유전정보가 2배, 3배, 4배 복사된 형태를 가지는 경우가 많다. 진핵세포의 염색체는 일배체로도 존재할 수 있으나, 이배체가 가장 흔하게 존재하는 염색체 형태이다. 원핵세포의 염색체는 원형 이중나선 DNA로 이루어져 있고 한 개의 복제원점(replication origin)을 가진다.
1-2. 진핵세포의 염색체
참고문헌
Ⅴ. 참고 문헌
네이버 지식백과, 염색체[chromosome] (생화학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141439&cid=60266&categoryId=60266
네이버 지식백과, 염색질[Chromatim] (분자·세포생물학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568877&cid=61233&categoryId=61233
오병운 외 5명, 핵심 일반생물학 실험서: ㈜바이오사이언스출판, 2018
하고 싶은 말
양파 근단을 이용하여 체세포분열을 관찰하고, 세포분열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