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 심리 치료

 1  무용 심리 치료-1
 2  무용 심리 치료-2
 3  무용 심리 치료-3
 4  무용 심리 치료-4
 5  무용 심리 치료-5
 6  무용 심리 치료-6
 7  무용 심리 치료-7
 8  무용 심리 치료-8
 9  무용 심리 치료-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무용 심리 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무용 심리 치료란?

2. 목표

3. 무용 심리 치료의 역사

3. 무용치료의 근본원리
1) Body Action (감정을 표현하는 근육의 움직임을 통해 행동화를 경험)
2) Symbolism (상징적 신체 언어)
3) Therapeutic Movement Relationship (환자의 감정적 행위와 치료자의 동작반응과 공감)
4) Rhythmic Group Activity (원시주의 공동체 의식)

3. 무용/동작 치료 선구자들의 방법론

6. 대상자 및 치료 시간

8. 무용.동작치료프로그램의 실례

7. 효과
본문내용
2. 목표

① 신체 요소들의 활성화와 재통합
먼저, 무용/동작 치료법은 환자에게 신체를 재통합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이것은 직접적인 동작 워밍업들과 간접적인 즉홍 동작을 이용하면서 환자에게 활력, 통합, 자극, 그리고 동기를 제공해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Schmais, 1985).
정신분열증 환자들을 위한 동작경험이 자기일치의 수준이나 동작에서의 조직적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제기되어져 왔다
무용/동작 치료법에서 중요한 그 밖의 동작-수준 목표들은 환자의 표현적 동작범위를 확장시키고, 비언어적 수준에서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는 새롭고, 중요하며, ‘확실한’ 방식들에 노출되도록 만드는 것을 포함한다(Hawkins, 1971). (걷거나 뛰거나 뜀박질을 할 때에 자신들의 발과 땅과 접촉하는 것처럼) 환자들로 하여금 자기 자신의 충격이나 체중에 대한 감각을 단순히 느끼도록 만드는 것은 환자들에게 자신들의 환경과 보다 잘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을 주게 된다.

② 개인의 정체성 확립과 사회적 재창조, 독립성
두 번째 주요 목표는 개인적인 역할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그룹의 상호반응적 동작경험을 환자에게 제공해 주는 무용/동작 치료 집단을 이용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집단 안에서 자기 자신의 표현적인 동작을 통해 효율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리드’ 함으로써, 환자들은 개인적 효율성과 독립심을 발전시켜나갈 수 있게 된다. 다른 환자들의 동작을 따라함으로써,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는 무언의 감정이입을 발전시킬 수 있다. 게다가, 그룹 멤버들은 어떠한 동작 과제들을 수행하기 위해서 활발하게 협조를 하게 된다. 그들은 언어적/비언어적 자유연상을 도입하는 연속적인 동작을 창조하게 위해 애를 쓰기도 하는데, 이것들은 함께 산을 오르거나 리듬에 맞춰 다 같이 흔드는 것과 같은 창의적인 이미지들에 의해 수반되어 진다. 무용/동작 치료 그룹은 사회화 기술들을 발전시키고, 모방(반영기법)을 통해서 학습할 수 있게 하며, 그룹의 결속력 안에서 참여할 수 있는 어떤 양식으로써 비언어적 영역을 제공해 준다.

③ 동작으로 내적 감정을 통합
무용/동작 치료 그룹들을 위한 세 번째 중요한 치료적 목표는 감정적 이슈들을 표현하기 위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하나의 무대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이것은 그들의 어려움들에 대한 무의식적 뿌리를 깊이 탐구하는 것을 의미한다기보다는 그룹의 즉흥동작의 배경 안에서 개인적이고 심리적인 경험들을 탐구하는 것을 뜻한다고 할 수 있다. 상담이나 치료과정에서 어떤 말이 환자를 그대로 비추어 주게 되는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각각의 환자들의 동작이 나타나게 되면, 그룹과 무용/동작 치료사는 그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