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산업] 캐릭터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과제 분석

 1  [캐릭터산업] 캐릭터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과제 분석-1
 2  [캐릭터산업] 캐릭터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과제 분석-2
 3  [캐릭터산업] 캐릭터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과제 분석-3
 4  [캐릭터산업] 캐릭터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과제 분석-4
 5  [캐릭터산업] 캐릭터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과제 분석-5
 6  [캐릭터산업] 캐릭터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과제 분석-6
 7  [캐릭터산업] 캐릭터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과제 분석-7
 8  [캐릭터산업] 캐릭터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과제 분석-8
 9  [캐릭터산업] 캐릭터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과제 분석-9
 10  [캐릭터산업] 캐릭터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과제 분석-10
 11  [캐릭터산업] 캐릭터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과제 분석-11
 12  [캐릭터산업] 캐릭터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과제 분석-12
 13  [캐릭터산업] 캐릭터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과제 분석-13
 14  [캐릭터산업] 캐릭터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과제 분석-14
 15  [캐릭터산업] 캐릭터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과제 분석-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캐릭터산업] 캐릭터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과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캐릭터의 기능

Ⅲ. 좋은 캐릭터의 요건

Ⅳ. 캐릭터의 특징
1. 구체적인 이미지를 지닌다
2. 친숙도 제고에 뛰어나다
3. 이미지 제고에 용이하다
4. 멀티미디어 시대에 적합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5. 무한한 부가가치를 지닌다

Ⅴ. 제품디자인에 적용된 캐릭터

Ⅵ. 캐릭터의 현황
1. 시각매체와 캐릭터
2. 팬시사업
3. 테마파크 산업

Ⅶ. 국내 캐릭터산업의 문제점
1. 미성숙한 산업 여건
1) 캐릭터에 대한 인식부족
2) 업체의 영세성
3) 유통시스템의 낙후
2. 지적재산권 보호의 취약
1) 불법복제로 인한 성장가능성 잠식
2) 캐릭터 지적재산권의 법적 보장 미비
3. 전략적 마케팅 부재
1) 장기적 안목의 마케팅 전략 및 인력 부족
2) 짧은 캐릭터 생명
3) 업체의 외국 캐릭터 선호 성향
4) 분야간 연계전략 부재
5) OSMU의 성공사례 부족
4. 해외진출 전략 미비
1) 수출실적 부진
2) 현지 업체에 대한 정보부족
3) 해외 전시회에 대한 준비미흡

Ⅷ. 캐릭터산업의 발전 전략
1. 국산 캐릭터 창작 및 개발 기반 확충
1) 애니메이션-출판만화 연계 캐릭터 공동제작실 운영
2) 창작 활성화를 위한 기반 조성
2. 유통․마케팅 및 수출 활성화 지원
1) 국산 캐릭터상품 유통 활성화
2) 국산 캐릭터콘텐츠 라이센싱 활성화 지원
3) 국산 캐릭터의 해외시장 진출 지원
4) 한류 영향 지역 대상 상설전시장 설치
5) 해외 현지 정보수집․분석 및 지원체계 강화
3. 전문인력 양성
1) 캐릭터 비즈니스 전문인력의 체계적인 양성
2) 캐릭터 디자인 전문인력 발굴 및 양성
4. 법․제도 정비
1) 캐릭터 디자인 전문인력 국가기술 자격증제도 신설
2) 벤처기업 인증제도 개선
5. 중장기 산업발전을 위한 기반 구축 및 투자재원 확대
1) 캐릭터산업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
2) 캐릭터산업 투자 활성화

Ⅸ. 향후 과제

Ⅹ. 결론
본문내용
캐릭터 상품의 효시인 디즈니 캐릭터가 맨 처음 상품화된 것은 1930년도이다. 그 해 월트 디즈니사에서 제작한 미키마우스(Mickey Mouse) 캐릭터가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되자 ꡐ미키마우스ꡑ는 인쇄․영상매체에 적극적으로 활용되었고, 여러 가지 크고 작은 상품에 삽입, 제작․판매하여 호황을 누리면서 확고한 시장을 형성하게 되었다. 전세계적으로 유명세를 타게된 ꡐ미키마우스ꡑ의 열풍은 주변국가에 유행처럼 번지게 되었고, 점차 세계적으로 유행되었다. 그 결과 현재에 이르러서는 전세계적으로 디즈니 캐릭터를 이용하는 생산업체, 유통업체의 숫자가 3,000개를 넘기에 이르렀으며 캐릭터의 상품화의 효시가 되었던 것이다.
디즈니의 문화상품들이 지닌 위력은 특히 해외에서 더욱 크게 발휘되고 있다. 예를 들어 ꡐ라이언 킹ꡑ의 극장 흥행수익은 ꡐ미국 내에서는 3억1천4백만 달러로 역대 5위에 머물렀지만, 미국 밖에서 4억 4천 6백만 달러로 2위를 기록했다. 물론 디즈니는 만화만을 파는 것은 아니다. 자회사인 터치스톤(Touch Stone)에서 만드는 극영화, 디즈니랜드 및 테마공원의 캐릭터 상품 등이 모두 디즈니의 수입원들이다.
실제로 디즈니의 연례보고서(Annual Report)에 따르면 총 100억 달러 가량의 수입 중 만화영화와 극영화가 48억 달러, 테마공원이 34억 6천만 달러 소비재 상품이 18억 달러 정도의 수입을 올렸다. 하지만 이 모든 수입의 원천은 디즈니의 만화상품이다. 이렇게 대중에게 인기 있는 캐릭터를 이용하여 상품을 만들면 상품의 판매나 서비스 제공과 더불어 상업적인 이윤을 얻게 되는 것이다.

Ⅱ. 캐릭터의 기능

캐릭터가 호소력 있는 시각언어로서 사람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호응을 얻기 위해서는 캐릭터에 맞는 적절한 표현소재의 선택과 함께 이름, 국적, 습관과 같은 성격규정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이것을 바탕으로 개성 있고 독특한 형태를 지닌 시각상을 만들어 내야 한다. 이와 같은 캐릭터가 효과적으로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① 호감을 끌 수 있는 친밀성(familiariy)있는 표현이 있어야 하고, ② 특징이 강한 개성(personality)과 독창성(originality)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③ 재미있는 표현으로 즐거움(fun)을 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④ 여러 가지 형태로 바꿀 수 있는 다양성(variety)이 있어야 하며, ⑤ 다양한 매체의 활용이 가능한 탄력성(fslexibility)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요건과 더불어 캐릭터의 필요성을 살펴보면 ① 상품의 주목성을 높이고자 할 때 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