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급성심근경색증

 1  [간호학] 급성심근경색증-1
 2  [간호학] 급성심근경색증-2
 3  [간호학] 급성심근경색증-3
 4  [간호학] 급성심근경색증-4
 5  [간호학] 급성심근경색증-5
 6  [간호학] 급성심근경색증-6
 7  [간호학] 급성심근경색증-7
 8  [간호학] 급성심근경색증-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급성심근경색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김씨가 응급실에 도착하였을 때, 임상증상을 확인하고, 급성 심근경색증환자가 가지는 임상증상과 비교하시오.

2. 급성심근경색증의 진단 방법을 기술하고 김씨의 검사결과를 확인하시오.
#급성 심근경색증의 진단
-1.전혈구 검사
-2.심전도
-3.혈청효소 검사

3.급성심근경색증 환자의 치료목표를 기술하시오.
# 급성심근경색증 환자의 치료목표

4.심근경색증 환자에게 혈전용해제 요법을 적용하는 적응증과 금기증을 기술하시오.

5.급성 심근경색증 환자의 nitrates와 β-blocker를 투여하는 이유는?

6.심인성 쇽을 정의하고 급성 심근경색증 환자에게서 심인성 쇽이 일어나는 이유를 기술하시오.

7.금연과 식이요법 말고 김씨에게 교육을 해야 할 운동요법은 무엇인가?

8. 대상자에게 처방된 약물의 작용과 그 약물이 대상자에게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지 기술하시오.
1) Diltiazem(Cardizem) 30mg 3회/일 (칼슘길항제-혈압강하제)
2) Captopril(Capoten) 6.25mg 3회/일 (ACE저하제 -혈압강하제)
3) Ticlopidine(Ticlid) 250mg 2회/일 (항응혈제, 항혈전제, 섬유소용해제)
4) Metoprolol(Lopressor) 25mg 2회/일 (베타 차단제)
5) NTG tablets prn (협심증 치료제- 혈관확장제)
6) Asprin every day (해열, 진통, 소염제)
본문내용
2. 급성심근경색증의 진단 방법을 기술하고 김씨의 검사결과를 확인하시오.

#급성 심근경색증의 진단

1.전혈구 검사

1)백혈구 증가증(leukocytosis): 백혈구의 수치가 12000-15000개까지 증가하며, 이러한 상태가 약 3-7일까지 지속된다. 높은 백혈구 수치는 경색의 크기와 관련된다.

2)적혈구 침강속도(ESR) 상승: 경색 후 첫주 동안에 상승하여 수 주 동안 지속된다.

2.심전도
1)T wave 역전: 허혈 혹은 심근경색을 의미한다.

2)SR segment
①ST segment elevation: ST분절의 상승은 급성 심근허혈에서 심근경색으로 진행되는
것을 뜻한다.

②ST segment elevation 하강: 혈류 흐름이 회복되거나 심근경색으로 진행된 것을 뜻한다.

3)뚜렷한 Q wave: 심근 조직 전체가 괴사되기 시작할 경우 나타난다. 심내막하에만 경색이 올 경우 비Qwave경색(non-Q wave MI)으로 진행된다. 이것은 과거에 심근경색을 앓았음을 나타내는 지표이기도 하다.

#심근경색 진단과 12유도

3.혈청효소 검사
->손상되었을 때 몇몇 효소가 관상림프배설을 통해 혈류 속으로 방출되는데, 급성 심근경색 후 효소상승 유형은 중요한 진단적 지표가 된다. 그러나 효소상승이 단지 심근 손상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제한점이 있다.

1)Creatine Kinase(CK)
①CK1(BB)는 뇌.폐.방광.내장에서, CK2(MB)는 오직 심근에서, CK3(MM)는 경색 48시간 동안 모든 경색환자의 혈청 내에서 발견된다.
②CK2(MB)는 심근에서 특별히 분비되는 것으로 심근경색이 있을 때 상승한다. 그러나 실제경색이 없을 때, 또는 불안정한 협심증이 있는 환자에게서도 상승한다.
③총 CK수치는 급성 심근경색 3-6시간 내에 상승하여 12-18시간 내에 최고치에 이르고, 3-4일 후에 정상으로 돌아온다.
④CK2(MB)는 심근의 상태를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혈중 MB가 3%이상으로 증가시 심근 경색을 진단하며, 심장 수술 후에는 MB가 7%이상 증가되면 심근경색을 의미한다

2)LDH(Lactic acid dehydrogenase)
->정상에서는 LDH2가 혈청 내에서 가장 많다. 그러나 심근경색이 발생했을 때 LDH1의 혈청수치가 LDH2보다 더 높게 나타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