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마리 이야기와 동경대부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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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애니메이션] 마리 이야기와 동경대부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마리 이야기
A. 감독소개
B. 마리 이야기의 특징
C. 줄거리
D. 분석
1) 장점
2) 단점

2. 동경대부(Tokyo Godfathers, 2003)
A. 감독소개
B. 제작배경
C. 줄거리
D. 사건의 기록
E. 각 인물별 특징
F. 스토리 흐름
G. 특이점
H. 감상평

3. 마리이야기와 동경대부

본문내용
1. 주인공들의 심리상태에 따른 색의 사용
'유화와 수채화의 장점만을 조합한 듯 하다'는 평을 들었던 의 색은 수를 셀수 없을 만큼 다양하다.
이성강 감독이 스탭들에게 주문한 것은 '체온이 느껴지는 색'으로 주인공들의 심정상태를 분석하여 즐거운 장면에서는 파랑, 회상의 코드에서는 녹색, 우울한 장면에서는 노랑이 배합되었고 맑음, 흐림, 태풍 전야의 긴장감, 태풍, 비 온 뒤 개임 등 기후상태에 맞춰 색의 채도와 명도가 조절되었다.

2. 빛의 질감과 양감까지 고려한 색감처리
실사 영화에서는 조명 기자재를 사용하여 실재의 빛을 고스란히 담을 수 있는 데 반해 애니메이션에서 '빛'은 어려운 과제의 하나이지만 에서는 빛의 질감과 양감까지 포착해냈다.
햇살이 내리쪼이는 운동장에서 아이들의 얼굴에 어리는 나뭇잎 그림자와 방안에서 달빛을 배경으로 손장난을 치는 주인공의 모습과 바다 속 정경과 구름 위 풍경 역시 빛의 풍부함을 만끽할 수 있는 장면이다.

3. 12 frame의 한국적 motion- rule. flash를 통한 작업
재패니메이션이 1초에 8frame이 사용되는 'limited 기법'으로 동작과 동작 사이의 속도감을 살린 반면,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실사와 같은 24 frame의 'full animation 기법'으로 사실 감을 강조하고 있다.
에서는 재패니메이션에 결여된 사실 감과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 볼 수 없는 동작의 강약을 모두 채택하기 위해 1초에 12frame이라는 독특한 '동작의 룰'을 만들어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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