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 대중가요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사랑에 관한 태도를 중심으로

 1  [대중음악] 대중가요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사랑에 관한 태도를 중심으로-1
 2  [대중음악] 대중가요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사랑에 관한 태도를 중심으로-2
 3  [대중음악] 대중가요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사랑에 관한 태도를 중심으로-3
 4  [대중음악] 대중가요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사랑에 관한 태도를 중심으로-4
 5  [대중음악] 대중가요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사랑에 관한 태도를 중심으로-5
 6  [대중음악] 대중가요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사랑에 관한 태도를 중심으로-6
 7  [대중음악] 대중가요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사랑에 관한 태도를 중심으로-7
 8  [대중음악] 대중가요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사랑에 관한 태도를 중심으로-8
 9  [대중음악] 대중가요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사랑에 관한 태도를 중심으로-9
 10  [대중음악] 대중가요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사랑에 관한 태도를 중심으로-10
 11  [대중음악] 대중가요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사랑에 관한 태도를 중심으로-11
 12  [대중음악] 대중가요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사랑에 관한 태도를 중심으로-12
 13  [대중음악] 대중가요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사랑에 관한 태도를 중심으로-13
 14  [대중음악] 대중가요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사랑에 관한 태도를 중심으로-14
 15  [대중음악] 대중가요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사랑에 관한 태도를 중심으로-15
 16  [대중음악] 대중가요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사랑에 관한 태도를 중심으로-16
 17  [대중음악] 대중가요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사랑에 관한 태도를 중심으로-17
 18  [대중음악] 대중가요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사랑에 관한 태도를 중심으로-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음악] 대중가요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사랑에 관한 태도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들어가는 말: 연구의 목적과 범위

II. 대중가요 속 여성화자의 사랑에 관한 태도: 변화와 지속

1. 시대별 여성화자의 태도 양상

2. 변화한 것과 변화하지 않은 것

III. 태도 변화와 지속의 원인

1. 변화의 원인

1) 여성 자신의 의식 변화
2) 여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
3) 문화 소비자의 소비를 유도하는 시장 논리

2. 유지의 원인

IV.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요의 영향력은 '광범위한 대중이 즐기는 음악'이라는 데에서부터 출발한다. 90년대 이후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한 대중가요는 소비자가 되는 대중과 생산물인 가요가 상호영향을 끼침으로써 사회의 거대한 문화담론을 이끌어가게 되었다. 이러한 가요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 여성임에도 불구하고 '여성'으로 대중가요를 비춰보는 연구가 미비한 점을 감안하여, 대중가요에서 여성이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발흥기인 90년대 이후부터 현재의 여성가수의 노래 가사가 남녀간의 사랑 관계에 어떤 태도의 여성을 그리고 있는지에 대해 조사하고, 그 변화와 지속성의 양상, 그리고 원인을 분석해보았다. 적극적인 표현 방식과 미련 없는 이별, 다자와의 관계 등 다양한 상황 속에서 주체적인 태도를 보이는 변화와 여전히 유교적 여성스러움을 지닌 지속이 공존하면서 여성 가요계가 흘러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고, 그 원인으로 여성 자신과 사회의 인식 변화의 반영, 틈새 시장을 공략하여 더 많은 소비를 장려하는 문화 산업의 시장 논리를 지적하였다. 앞으로 '여성'을 화두로 한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기를 바라고, 그런 노력들이 대중가요 속의 여성 화자의 진정한 정체성을 찾아줄 것이라 확신한다.
참고문헌
백선기. 2004.『대중문화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심정선 역. 1999.『섹슈얼리티와 대중문화』. 도서출판 동인.

이강수. 2001. 『수용자론』. 한울아카데미.

이정옥. 2003. “대중문화의 성상품화와 인권”.『아시아여성연구』. Vol 42.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소.

임진모. 2001. “전두환과 조용필의 독재, 서태지와 김영삼의 파격”.『신동아』.1월호.

제임스 커런․데이비드 몰리 외. 2004. 『대중문화와 문화 연구』. 한울아카데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