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지방산의 정의,기능,신체역활

 1  3지방산의 정의,기능,신체역활-1
 2  3지방산의 정의,기능,신체역활-2
 3  3지방산의 정의,기능,신체역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3지방산의 정의,기능,신체역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오메가-3 지방산이란?
고도불포화지방산에 속하는 오메가3(Omega-3) 지방산은 필수지방산인 알파-리놀레닉 산과 더 긴 고리를 가진 대사산물인 DHA, DPA 및 EPA를 일컫는다. 오메가3에는 탄화수소 고메틸기의 세 번째 탄소에 첫 번째 중복연결이 있고 오메가3 지방산은 신체적인 성장과 발달에 반드시 필요하지만 인체 내에서 충분히 합성이 되지 않는 특수한 지방으로 외부로부터 섭취해야 한다. 인체 안에서 세포를 보호하고 세포의 구조를 유지시키며 원할한 신진대사를 돕는다. 뼈의 형성을 촉진시키는 동시에 뼈의 구성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충분한 섭취가 권장된다. 특히 국제 지방 연구학회는 오메가3지방산 섭취량을 하루 1.5g(1.500mg)으로 늘릴 것을 권장 하고 있다. 특히 생체 및 생리활성작용을 하는 DHA와 혈소판의 응집을 막아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EPA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물개기름에 평균 20~25% 정도 함유되어 있으며 바다에 서식하는 등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되어있다.
오메가-3 지방산의 종류는?
1)알파 리놀렌산(alpha-linolenic acid : ALA)
2)도코사헥사에노산(docosahexaenoic acid : DHA)
3)에이코사펜타에노산(eicosapentaenoic acid : EPA)
4)SDA(stearidonic acid)
5)ETA(eicosatetraenoic acid)
알파-리놀렌산(ALA)은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 3 지방산으로서 체내에서 EPA와 DHA로 전환되는 전구물질이다. 인체에서 합성되지 않는 필수지방산으로서 부족할 경우 두뇌와 망막에 필요한 DHA가 부족해 학습능력과 시각 기능이 떨어지게 된다.
도코사헥사에노산(DHA)은 포유동물의 뇌 및 망막의 인지질 내에서는 중요한고도불포화지방산이며 소의 간에서도 검출되고 있다. 대단히 산화되기 쉬운 지방산이다. 또한 항혈전, 항동맥경화의 작용이 있다고 해서 에이코사노이드에 관련해 설명되어 있지만, 도코사헥사에노산도 같은 효과가 있다고 하여 주목되고 있다.
에이코사펜타에노산(EPA)은 안구 뒤쪽에 위치한 망막세포와 기억력을 관장하는 대뇌 해마세포의 주성분인 오메가3 지방산이다. 몸 안에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물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SDA를 섭취했을 때 이것이 몸 안에서 SDA로 남는 것이 아니고, EPA 그리고 DHA로 전환한다.
오메가-3 지방산이 알려진 배경은 1960년대 초 Nova Scotia의 Halifox에 있는 한 의사가 그의 환자에게 혈액의 지방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물개기름을 먹였는데 그 결과 현저한 효과가 있었다. 1970년대 중반에 와서 지구 북극의 그린랜드에 사는 에스키모인들은 심장빌환이 거의 없이 건강하게 산다는 연구가 발표된 이래 에스키모 인들의 식생활을 연구하게 되었다. 그 결과 그들은 물개고기를 하루 2번 이상씩 먹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에스키모 사람들은 수천 년동안 오메가-3 지방산을 일상의 식단에서 풍부히 먹어왔고 그 결과 심장병과 암, 당뇨병이 거의 없다는 것이 단서가 되면서 오메가-3 지방산은 각광을 받게 되었다.
오메가-3의 효능은?
1) 세포막 구성요소
세포의 외막은 물질이 드나드는 대문 구실을 한다. 이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PUFA가 항상 공급되어야 하는데 오메가-3는 이의 제공급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오메가-3의 부족은 세포가 이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지 못하게 되고 영양실조와 만성질병에 시달리게 된다.
참고문헌

표준식품화학 / 채수규 / 효일출판사 / 2007

www.Omega-3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