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조사론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1  사회복지 조사론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1
 2  사회복지 조사론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2
 3  사회복지 조사론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3
 4  사회복지 조사론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조사론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과학이란
2. 자연과학이란
3.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세계의 변화와 구성 등에 대한 합리적 이해를 목적으로 하여 실험과 수학의 방법을 이용을 해서 수행을 하는 지적인 탐구활동, 또는 그의 결과물으로써의 지식을 과학이라고 보통 정의를 한다. 인류사에서 학문에 체계적으로 꽃을 피운 그리스에서는 자연을 우선 과학적이게 탐구를 한 이후에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철학이 발전을 하고,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여 사회학과 이후에 사회과학이 체계적이게 발전을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과학이 탐구의 대상인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대하여 공통점, 차이점에 대하여 조사하고 작성을 해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사회과학이란
1) 사회과학의 정의
일단 사회과학에서의 정의에서 사전적인 의미는 사회의 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과학에서의 총칭을 일컫는 말이다. 또한 사회학, 법률학, 경제학, 종교학, 역사학, 인류학 등등으로 분류가 되며 이것으로 사회현상을 분석하고 종합하여 어느 사실, 혹은 공통점을 찾아내어서 필연적으로 사회 현상을 지배를 하는 보편적인 법칙에 도달을 하려는 학문이다.
그리고 이에 덧붙여서 사회과학의 또다른 의미로는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가 인간과는 별개로 움직이고 행동을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사회현상은 인간들의 문제와 동시에 사회의 문제기 때문에 보편적, 객관적인 법칙이 필요하고 본격적인 이해, 그리고 과학적인 인식이 필요하다. 그렇기에 사회과학이란 이러한 사회 현상을 물질적 현상으로 이해하여 과학적인 그리고 보편적 법칙을 연구를 하여 그의 사회 현상을 본질적이게 이해를 하는 것이다.
2) 사회과학의 분야
사회과학은 단순하게 사회에서의 구성을 다루는 것뿐 아니라 정치, 경제 문화에 관한 것과 함께 사회의 구성원의 심리도 다룰 수가 있다. 이것을 바탕으로 하여 위에서도 작성한 것과 같이 사회과학 분야는 사회학, 경제학, 정치학, 심리학, 법학, 인류학 그리고 응용 사회과학으로 나눌 수 있다.
인류학은 인간에 대한 모든 것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써 연구의 대상 및 범위가 매우 광범위하다. 인류학은 19세기 이후에 체계화가 되었으며, 문화인류학,형질인류학, 고고학 등으로 다시 나뉠 수 있다. 이와 같은 세부적인 체계를 바탕으로 하여서 인류학에서는 인간의 진화 과정과 유적과 그리고 문화를 연구를 하여서 사회의 규칙을 발견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다.
사회학은 인간 사회와 행위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으로 사회적 행동을 통해 사회 구조 속에서의 질서를 발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통 사회학은 사회 계층, 종교, 문화, 법률, 이동성 등을 연구하였다면, 최근에서의 사회학은 각종 사회 제도와 함께 인터넷 등등 비대면 사회관계와 그리고 과학 지식 등등에도 확장을 하고 있다.
경제학은 인간의 생활에서 재화와 용역의 활동에 대해서 다루는 사회 과학의 분야이고, 정치학은 정치 행위 혹은 체제와 같은 정치 현상에 대해서 탐구를 하는 학문이다. 그리고 심리학은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를 하는 경험과학 분야이며, 지리학은 인간의 현재의 환경에 대해 다루는 분야이다. 또, 법학은 법률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이고, 응용 사회과학은 행정학, 문헌정보학, 경영학 등 여러 사회과학에 대해서 현실에 적용을 시키는 분야를 연구를 하는 학문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유신, (2015). 융합연구 : 사회과학과 자연과학, 대동철학회
사회과학, 지식백과
자연과학, 지식백과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잘 활용하여 참고해주세;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