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대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설명하고

 1  학대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설명하고-1
 2  학대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설명하고-2
 3  학대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설명하고-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대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설명하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동권리와복지
학대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설명하고 이중 앞으로 더 개선할 필요성이 있는 한 가지를 선정하고 그 이유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1. 서론
오늘날 국내에서 학대받는 아동 수는 매년 증가하여 지난 해만 3만 명을 넘어섰다고 한다.이러한 아동학대는 이제 가정 내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로 나타내고 있다. 이처럼 아동학대는 아동에게 평생 씻을 수 없는 없는 상처는 물론 또 다른 폭력의 원인으로 발생하기도 한다.최근 정부는 아동학대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아동보호법안등의 정책들을 선보이고 있지만 그 효과는 미미하다고 한다. 아동학대는 여러사례가 있다. 크게 신체학대, 정서학대, 성학대, 방임 및 유기, 아동매매가 있다. 최근에 발생한 아동학대의 사례는 다음과 같다. 맞벌이 부부들 자녀들의 보육을 맡았던 어린이집 교사와 원장이 26개월 된 아동들을 의자에 묶어 학대를 해 온 것이다. 어린이집에 다니는 아동 2명을 어린이용 안전의자에 앉혀 1시간동안 벨트로 묶어놓는 등의 학대를 저질렀다. 이처럼 아동학대는 부모에 의해서 자행될 때도 많지만 교육기관과 같은 어린이집, 유치원 등에서 이루어질 때도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에
2. 본론
1. 아동학대의 개념
아동학대란, 보호자나 보호자의 대리인 등 아동의 존재 이유나 삶의 방식, 인격 발달 등에 대한 이유로, 아동에게 유발되는 신체적, 정서적, 성적, 방치 등의 고통이나 손상을 의미한다. 즉,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폭력적이거나 잔인한 행위, 그리고 무관심하거나 방치하는 행위 등을 통해 아동에게 상처를 입히거나 부상을 가하는 것을 말한다. 아동학대는 아동의 건강과 발달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대처하지 않으면 훗날 아동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아동학대 예방과 대응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
2. 아동학대의 유형
아동학대는 어린이에 대한 신체적, 정서적, 성적, 인지적, 사회적 등 다양한 방식으로 발생하는 폭력, 학대, 소외 또는 무시와 같은 행위로 정의되어진다. 이는 어린이의 권리를 침해하며, 그들의 건강과 안녕을 위협하는 문제이다.
아동학대는 다음과 같은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 신체적 학대: 어린이에게 신체적인 상해를 입히는 행위로, 폭력적인 폭행, 구타, 성추행, 화상, 질식 등이 포함되어진다.
- 정서적/심리적 학대: 어린이의 정서적인 안녕과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행위로, 공격적인 언어, 욕설, 괴롭힘, 혐오, 혐오감을 일으키는 행동, 정서적으로 지지하지 않거나 무시하는 행동 등이 포함되어진다.
- 성적 학대: 어린이에 대한 성적인 성희롱, 성적 약용, 강간, 성적 대상화 등의 행위로, 어린이의 성적 건전함과 안전에 위협을 가한다.
- 인지적 학대: 어린이의 인지적 발달을 방해하거나 손상시키는 행위로, 정서적 지지 부족, 감정적 인식의 제약, 지적 발달에 도움이 되지 않는 교육환경 등이 포함되어진다.
- 사회적 학대: 어린이가 사회적으로 고립되거나 소외되는 행위로, 가정이나 학교에서의 소외, 친구들과의 교류 제한, 사회적 지위에 대한 차별 등이 포함되어진다.
아동학대는 어린이의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이로 인해 신체적 부상, 정서적 문제, 학습 문제, 사회적 문제, 자살 등의 심각한 후유증을 초래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관리와 지원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아동학대의 이해 문선화, 김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0.08.15.
김서호, 아동학대의 실태와 대책방안에 관한 연구, 호서대 벤처전문대학원, 2007.
임종린, 아동학대 방지대책에 관한 연구, 동국대 행정대학원, 2004.
장미령, 아동학대의 유형에 관한 연구, 경북대 수사과학대학원, 2009.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