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1  a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1
 2  a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2
 3  a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a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대표적 사례를 제시하시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1.서론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사회복지 전달체계란?)
오늘날 사회복지 전달체계는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세 가지 요소인 제공자, 수혜자, 서비스가 상호작용함에 있어서 이루어지는 전달체계로 볼 수 있다. 이는 제공자와 수혜자가 상호작용함에 있어서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를 미리 사전에 파악하며 대응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이를 위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들에 대한 지원과 교육을 제공함에 있어서 수요자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하며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중에 있다. 이처럼 이러한 노력들은 보다 나은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구축함에 있어서 취약계층들에게 더욱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이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에는 대표적인 문제점이 있는데 이것이 중복과 누락이다. 따라서 이상 본론에서는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대표적 사례를 제시하시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
2.본론
사회복지전달체계의 중요성
우리가 사회복지전달체계에 관심을 가져야 할 이유에는 첫 번째 사회경제적 환경변화에 따른 국민들의 복지수요 증대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두 번째 증가하는 복지예산에 걸맞은 행정 인프라를 갖춰서 국민들의 복지 체감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세 번째는 최근 위기가정의 급속한 증가에 대응함에 있어서 이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시스템을 보장함으로써 복지 안전망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밖에도 다양한 복지수요가 계속 증가하더라도 정부의 복지지원이 무한정 늘어나는게 아니기 때문에 현행 사회복지전달체계의 효율성을 개선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한 시점으로 생각한다.
2. 중복과 누락의 개념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중복은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 서로 다른 기관 혹은 조직이 서비스를 중복해서 제공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그 과정에서 사회복지 자원의 낭비를 초래할 수 있으며, 서비스 수혜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는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반면 누락은 사회복지 서비스가 필요한 수혜자들에게 제공되지 않는 경우를 의미한다. 이것은 취약계층의 실질적인 문제 해결을 방해함에 있어서 사회적 격차가 더욱 심화되는 결과를 초래시키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 전달체계에서는 중복을 최소화하고, 누락되는 수요자들까지 철저하게 파악하여 모든 취약계층에게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3. 중복과 누락의 대표적 사례를 제시하시오.
중복
예를 들면 동일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복지 프로그램이 여러 단게로 중복해서 제공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의 목표와 효과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고 한다.
누락
누락의 대표적 사례는 사회적으로 배제되어진 취약계층이 복지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따라서 이 같은 경우는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지내기 때문에 정부 혹은 지자체의 복지정책이 이들을 대상으로 하지 않는 경우, 복지제도가 누락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이들은 복지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있어서 장벽이 높은 경우가 많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실제 상황과 요구사항을 철저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복지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4.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협력 및 조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체들 간에 협력하고, 중복을 방지하기 위한 계획적인 조정을 통해 복지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일 수있다.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