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작성하시오

 1  우리나라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작성하시오-1
 2  우리나라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작성하시오-2
 3  우리나라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작성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리나라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작성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작성하시오.
1.서론
오늘날 고령화 사회에서 노인을 위한 재가노인복지서비스는 매우 중요한 복지서비스다. 재가노인복지서비스란 경제적,신체적인 요인으로 일상생활 하는데 있어서 활동하기 어려운 노인과 복지 사각지대에서 고통받고 있는 노인들에게 일상 생활지원, 상담, 그리고 사례관리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노인의 복지실현 및 사회 안정망 구축에 큰 기여를 하는 서비스다. 이상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작성하시오.
2.본론
2.1 재가노인복지서비스
재가노인복지는 재가 노인을 위한 보건의료서비스이다. 즉, 재가 노인이란 수용시설에 입소한 노인을 제외한 지역사회 내에 거주하고 있는 모든 노인을 지칭함에 있어서 재가노인서비스는 지역사회내에 거주하고 있는 노인 혹은 부양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가정에 직접적으로 제공하거나 지역사회의 보건의료복지시설을 이용하여 노인이 가정에 지속적으로 생활하면서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처럼 재가노인복지서비스는 서비스 대상, 내용, 제공되는 장소에 따라서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며, 좁은 뜻으로는 지역사회에 거주하고 있는 노인을 방문하여 노인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각종 보호와 자원을 제고하는 가정보호를 뜻한다. 그리고 넓은 의미로는 가정방문과 방문간호를 비롯해 지역사회내의 이용시설이나 주거보호시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이처럼 노인재가복지시설은 정신적, 신체적인 이유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곤란한 노인과 노인 부양가정에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노인이 가족 및 친지와 더불어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게 해주며, 동시에 노인부양으로 인한 가족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이다.
2.2 우리나라 재가노인복지서비스 국내 현황
우리나라의 재가노인복지서비스는 2002년 노인보건복지사업안내에서 “정신적, 신체적인 이유로 스스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에 불편이 있는 노인 가정에 대해서 필요한 각종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 내에서 가정 및 친지와 더불어 건전하고 안정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가족의 수발부담을 덜어주도록 규정되어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목적에는 무료, 실비서비스와 유료서비스로 구분되어지고 있다. 여기서 무료, 실비서비스의 실시 주체는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법인 비영리 법인, 유료 서비스는 개인, 기업, 사회복지법인, 비영리법인으로 들 수 있다. 그리고 오늘날 우리사회는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다 보니 노인주거복지시설의 절대적인 수치만 봐서는 돌봄 문제가 개선된 것인지 판단하기 어렵다고 한다. 하지만, 재가노인복지서비스는 매우 긍정적인 평을 보내고 있다. 따라서 2008년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가 시행되면서 그 수가 크게 증가하였고, 2019년 5543개소로 3711개소나 늘었다고 한다. 방문요양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재가노인복지시설도 2008년 2298개소에서 2019년 4494개소로 증가한 것으로 볼 수 있다.
2,3.재가노인복지시설유형
재가노인복지시설은 다음의 어느 하나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노인복지법」 제38조제1항 및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제26조의2).
방문요양서비스
참고문헌
참고문헌
원석조 저, 노인복지론, 공동체, 2018
박석돈, 박순미, 이경희 저, 노인복지론, 양성원, 2018
조성희, 김욱, 김정현 외 1명 저, 노인복지론, 양서원, 2017
조영구, 이재문, 이은모 저, 노인복지론, 정민사, 2016
권중돈 저, 노인복지론, 학지사, 2016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