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점받은 배움 과제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한국어의 일반적인 특성을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른 외국어와 비교 대조하여 설명하시오.

 1  만점받은 배움 과제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한국어의 일반적인 특성을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른 외국어와 비교 대조하여 설명하시오.-1
 2  만점받은 배움 과제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한국어의 일반적인 특성을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른 외국어와 비교 대조하여 설명하시오.-2
 3  만점받은 배움 과제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한국어의 일반적인 특성을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른 외국어와 비교 대조하여 설명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만점받은 배움 과제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한국어의 일반적인 특성을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른 외국어와 비교 대조하여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론)

한국어는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형태적 측면에서는 한국어의 특징적인 요소로는 형태소 구조, 음운의 체계, 어휘 그리고 문법이 있으며, 내용적 측면에서는 한국어의 특징적인 요소로는 문화적인 특성, 언어 사용의 관습, 표현 방식 등이 있다.
한국어의 일반적 특성에는 교착어의 특성이 있다. 교착어는 언어의 유형론적 분류의 하나인 형태론적 관점에서의 분류에 따른 언어의 한 유형이다. 교착어는 고립어와 굴절어의 중간적 성격을 띠는 것으로 어근과 접사에 의해 단어의 기능이 결정되는 언어의 형태이다. 대표적인 언어로는 한국어를 비롯하여 일본어, 몽골어, 헝가리어, 핀란드어, 말레이어 등이 있다. 한국어의 문법인 어미, 조사가 발달되어있으며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어순을 갖고 있다. 더 나아가, 대명사 쓰임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자유로운 쓰임의 한계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어는 언어 보편성과 특수성을 갖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어의 몇 가지 언어문화적 특성과 그 교육 ? 김영기
한국어 어휘교육 연구, 박이정
네이버 블로그 시사일본어사 공식 블로그
한국번역연구소 일본어와 한국어
배움 교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성기철
하고 싶은 말
[과제주제]
한국어의 일반적인 특성을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른 외국어와 비교 대조하여 설명하시오.
부연설명]
- 형태적 측면은 음운과 형태, 통사가 해당됩니다.
- 내용적 측면에서는 어휘와 의미, 화용이 해당됩니다.
- 외국어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자유롭게 선택 가능하나 한글 해석과 상세 분석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 참고문헌은 반드시 표기하십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