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확률표집방법과 비확률표집방법 중 눈덩이 표집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눈덩이표집방법을 활용한 사회복지조사 사례를 든 후 눈덩이표집방법을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설명하시오

 1  비확률표집방법과 비확률표집방법 중 눈덩이 표집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눈덩이표집방법을 활용한 사회복지조사 사례를 든 후 눈덩이표집방법을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설명하시오-1
 2  비확률표집방법과 비확률표집방법 중 눈덩이 표집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눈덩이표집방법을 활용한 사회복지조사 사례를 든 후 눈덩이표집방법을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설명하시오-2
 3  비확률표집방법과 비확률표집방법 중 눈덩이 표집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눈덩이표집방법을 활용한 사회복지조사 사례를 든 후 눈덩이표집방법을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설명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확률표집방법과 비확률표집방법 중 눈덩이 표집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눈덩이표집방법을 활용한 사회복지조사 사례를 든 후 눈덩이표집방법을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조사론
비확률표집방법과 확률표집방법 중 눈덩이 표집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눈덩이표집방법을 활용한 사회복지조사 사례를 든 후 눈덩이표집방법을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설명하시오.
1.서론
오늘날 표집은 연구대상 모집단중에서 자료를 수집할 대상 일부를 모집단으로서 잘 대표함에 있는 표본으로 선택하는 작업이다. 그리고 여기서 표본은 어떤 대상 전체를 대표하기 위해서 그 전체에서 선택된 일부이자 그 모집단을 가장 잘 대표할 수 있는 집단이기도 한다. 따라서 연구자는 표본에서 얻게 되는 자료를 통해 다양한 통계 결과를 만들어 내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모집단이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추정되는 모수치를 예측하고 결과적으로 표본의 통계치가 모집단의 값일 것이라는 것을 일반화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이상 본론에서는 비확률표집방법과 비확률표집방법 중 눈덩이 표집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눈덩이표집방법을 활용한 사회복지조사 사례를 든 후 눈덩이표집방법을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설명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도록 하겠다.
2.본론
1.비확률표집방법이란?
이는 단순하게 표본으로 뽑힐 확률을 모르거나 요소들 중 표집될 확률이 0이 되는 경우가 발생하는 표집방법이다. 이처럼 표본을 추출하는데 빠르고 쉽고 비용이 적게 되는 방법이지만 추출 과정의 주관성으로 인해서 모집단을 대표하지 못할 수 있고 얻어진 추정값들에 대해서 일반화된 통계적 결론을 내리기 어렵다는 점이 있다고 한다.
또한 이러한 비확률 표집법에는 임의표집, 할당표집, 유의표집, 눈덩이표집이 있다.
임의표집
조사자가 무작위로 사례를 추출하여 표본을 선정하는 방식이다. TV에서 볼 수 있는 인터뷰 같은 견해나 의견에 대해 조사할 때 사용되는 방식이다. 비용이나 시간은 적게 들지만 일반화 가능성이 제약되며 편견이 개입될수 있다.
유의표집
조사자의 판단과 목적에 의해 표집을 추출하는 방식이다. 비용과 시간이 적게 들고 편리성이 있다. 하지만 대표성이 확인하기 쉽지 않고 모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전지식이 필요할수 있다.
눈덩이표집
서로 상호작용하는 관계를 맺는 사람들이나 단체들을 대상으로 이용되는 방법이다. 표본을 적절하게 추출하기 쉽고 모집단을 파악하기가 곤란하거나 힘든 대상을 표본추출이 가능하다. 하지만 결과의 일반화가 어려울수 있고 편견이 개입될 확률이 크다.
이상 눈덩이 표집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눈덩이표집방법을 활용한 사회복지조사 사례를 든 후 눈덩이표집방법을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아래에서 설명해보겠다 .
눈덩이 표집방법 개념
눈덩이 표집이란 연구자가 판단할 때 연구대상이 되는 특정 집단에 관해서 가장 정확하고 많은 정보를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표본으로 삼아 제보자의 목록을 만들어, 그들로부터 또 다른 후보 제보자들의 명단을 얻어내는 방식이자 표본을 늘려나가는 방법으로 해석할 수있다. 예를 들면 불법체류자, 범죄자 등의 표본으로 사용하고자 할 때 매우 유용하다고 한다.
2, 눈덩이 표집방법을 활용한 사회복지조사 사례를 든 후 눈덩이 표집방법을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설명하시오.
눈덩이표집의 예시로는 사회복지현장에서 자폐아 아동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찾아온 부모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시행할 때 매우 유용하다. 처음에는 한 자폐 아동 부모에게 시작했지만 다른 부무들에게도 정보를 얻고 계속해서 더 나아갈 수 있다. 요즘은 눈덩이표집은 SNS와 인터넷카페 등을 활용한 방법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곽미정 저, 사회복지조사론, 양성원, 2018
원석조 저, 사회복지조사론, 공동체, 2017
생각의마을 저, 사회복지조사론, 공동체, 2017
이봉재 저, 사회복지조사론, 신정, 2016
김기덕 저, 사회조사론, 박영스토리, 2016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은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