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속에서 경험한 사회복지실천현장의 대면 서비스와 비대면 서비스의

 1  코로나 19속에서 경험한 사회복지실천현장의 대면 서비스와 비대면 서비스의-1
 2  코로나 19속에서 경험한 사회복지실천현장의 대면 서비스와 비대면 서비스의-2
 3  코로나 19속에서 경험한 사회복지실천현장의 대면 서비스와 비대면 서비스의-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코로나 19속에서 경험한 사회복지실천현장의 대면 서비스와 비대면 서비스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사회복지기관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여금 일정한 시설 및 전문 인력을 갖추고 지역주민의 참여와 협력을 통한 지역사회복지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서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을 뜻한다. 그리고 여기서 말하는 지역사회복지는 주민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지역사회차원에서 전개하는 사회복지이다. 따라서 앞으로 사회복지서비스 욕구를 가지고 있는 모든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보호서비스, 재가복지서비스, 자립능력 배양을 위한 교육훈련 등 그들이 필요로 하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주민의 복지증진을 위한 중심적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이상 본론에서는 코로나 19속에서 경험한 사회복지실천현장의 대면 서비스와 비대면 서비스의 사례를 본인의 실습기관 클라이언트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문제점을 제시하여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Ⅱ 본론
1.코로나 19속 사회복지실천현장 현황
코로나가 터진 후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많은 사회복지시설이 빈번히 문을 닫거나 사회서비스 프로그램을 축소 혹은 중단한 상태이다. 이처럼 코로나의 장기화로 인한 공포, 사회적 고립 등은 아동, 장애인, 노인 등 취약계층의 삶의 질을 더욱 빈곤하게 만들고 있는 시점이다. 즉 끊임없이 이루어져야 하는 대면 서비스가 필요한 각종 돌봄 서비스 등이 축소됨에 따라서 취약계층의 기본적인 생활 유지에 큰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현장의 대면 서비스와 비대면 서비스 사례
“포천시노인복지관”에서 운영되는 비대면 서비스.
코로나19로 인해 노인 복지시설 이용이 어려움에 따라 장기간 집에서 힘들게 생활을 이어나가고 있는 어르신들의 우울과 불면증을 호소하기 위해서 현재 포천시 노인복지관에서는 전화로 말하면서 배우는 영어 회화 프로그램을 진행중에 있다.
이는 매우 정해진 요일과 시간에 강사와 학습자가 전화로 영어 대화를 주고받으면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다. 이처럼 서로의 안부를 묻다보면 자연스럽게 영어회화 능력 향상은 물론이고 새로운 언어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함에 있어서 매우 효과적인 비대면 서비스라고 생각한다.
‘뇌 똑똑!’ 인지 향상 프로그램! 함께 하실래요?
이는 두뇌를 회전시킬 수 있는 인지능력 향상 프로그램이다. 뇌 똑똑! 학습지(광역치매센터-제주특별자치도 발간), 나를 알아가는 다이어리, 치매 예방 렌틸콩, 손 소독제, 학용품 등으로 구성된 학습키트가 어르신 자택으로 배송되는데, 학습키트를 통해서 스스로 문제를 풀면서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기르며, 치매 예방의 효과에도 매우 탁월하다고 한다.
비대면 서비스의 문제점
노인종합복지관의 비대면 서비스의 가장 기본적인 문제점은 노인의 스마트폰 사용의 활성화이다. 노인들의 경우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인지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반복적인 학습이 아니라면 스마트폰을 활용하기가 쉽지 않다.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한 스마트폰 사용 방법을 진행하고 있지만 1:1로 자세한 교육이 어렵기 때문에 노인 스스로 반복적인 습득방법을 공부해야 하고 스마트폰기종의 차이로 인해 획일화된 교육이 어려울 수 있다.
대면 서비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다우리 http://www.kddwsa.net/
희망나래 www.coophn.co.kr
연리지 http://www.yeonliji.com/.
포천시 노인복지관 홈페이지
신재은 외, 「위드코로나시대 경기도 사회복지현장의 쟁점과 개선과제」, 경기복지재단, 2020. 12.
최균, 「포스토 코로나 시대, 사회서비스 방향과 지역사회의 역할」, 복지타임즈, 2020. 9. 16.
하고 싶은 말
만점받은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