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 피아제, 에릭슨 등의 이론을 근거로 설명하세요

 1  프로이드, 피아제, 에릭슨 등의 이론을 근거로 설명하세요-1
 2  프로이드, 피아제, 에릭슨 등의 이론을 근거로 설명하세요-2
 3  프로이드, 피아제, 에릭슨 등의 이론을 근거로 설명하세요-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로이드, 피아제, 에릭슨 등의 이론을 근거로 설명하세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신건강론
청소년기 이전(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등)의 경험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이론을 근거로 설명하시고, 자신의 청소년기 이전의 경험을 회고하여 예를 들어 설명하세요. ex) 프로이드, 피아제, 에릭슨 등의 이론을 근거로 설명하세요.
1.서론
대한민국의 청년들중 우울증에 빠지거나 자살 생각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들은 종종 조기 건강검진을 받지 않고 우울증을 알아차리지 못하고 있으며, 이는 때로 극단적인 선택으로 이어져 사회적 문제로 이어지고 있는 추세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우울증은 조기 발견과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특히 청년들에게는 병원 방문보다는 사회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앞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7년에서 2021년 사이 우울증 환자 수는 34% 증가하여 68만 명에서 91만 명으로 늘었났는데, 이 중 2030 세대 환자 수는 15만 9000명에서 31만 명으로 거의 두 배로 증가한 상황이다. 이러한 청년들은 종종 극단적인 생각을 하게 되는데, 최근 연구에 따르면 만 20~39세 청년 1012명을 조사한 결과 42.1%가 지난 1년 동안 극단적인 선택을 생각한 적이 있다고 나타냈다. 하지만 그 외에도 청소년기 이전의 경험 또한 정신건강에 실로 대단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래서 본론에서는 청소년기 이전(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등)의 경험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이론을 근거로 설명하시고, 자신의 청소년기 이전의 경험을 회고하여 예를 들어 설명하세요. ex) 프로이드, 피아제, 에릭슨 등의 이론을 근거로 설명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2.본론
1.청소년기 이전(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등)의 경험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이론을 근거로 설명하시오.
프로이트의 정신 발달 이론
영유아기 (0~2세): 프로이트는 영유아기 시기를 "구강 단계"로 정의하며, 입으로 세상을 탐구하고 만족을 얻는 시기로 간주했다. 양성적인 경험과 충분한 영양을 받는 것이 정신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부정적인 경험이나 기아 상태는 정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아동기 (3~6세): "핀타즘 단계"로 알려진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성기를 자극하고 탐구해나간다. 이 또한 부모의 양육 스타일과 성적 탐구에 대한 경험이 정신 건강에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올바른 지도와 지지가 긍정적인 발달에 도움 되는게 매우 효과적이다.
청소년기 (12세 이후): 프로이트는 성 정체성 형성 단계를 강조하며, 이 시기에 정체성을 찾고 자아를 정립하는 과정에서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말한다. 예를 들면 부모와의 관계, 사회적 지지, 학교 경험 등이 정신 건강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에릭슨의 발달 심리학 이론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성격심리학 노안영 저 | 학지사 | 2015.02.10
현성용 외 17명,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김정미, 정신건강론, 공동체, 2019.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