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식 장애가 청소년기 특히 여학생들에게 발생률이 더 높은 원인을 분석하고

 1  섭식 장애가 청소년기 특히 여학생들에게 발생률이 더 높은 원인을 분석하고-1
 2  섭식 장애가 청소년기 특히 여학생들에게 발생률이 더 높은 원인을 분석하고-2
 3  섭식 장애가 청소년기 특히 여학생들에게 발생률이 더 높은 원인을 분석하고-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섭식 장애가 청소년기 특히 여학생들에게 발생률이 더 높은 원인을 분석하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5년간 10대 이하 아동과 10대 여성의 거식증 발생률이 97.5% 증가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섭식장애 환자 중 10명 중 8명이 여성이었고 10대 여성 폭식증 환자는 39.2% 증가하였고, 기타 식사장애 환자는 69.2% 증가하였다. 이런 폭증의 원인으로는 코로나19로 인한 학교 폐쇄, 사회적 거리두기, 집합금지 등으로 인한 고립감과 단절감이 크게 작용했으며, 집에서만 지내면서 보호자의 심리상태에 노출되며 청소년의 감정은 더욱 취약해지고, 불안감과 정서적인 불안함이 증가하며 식습관이 와해되고 신체활동이 감소하는 등 거식증과 같이 심리상태가 음식으로 연결되는 경우로 볼수 있다. 이로 인해 현재 SNS상에서는 프로아나라는 용어가 생겨났는데, 이는 거식증을 옹호하는 경향을 말한다. 또한, 마약류 식욕억제제에 대한 광고가 무분별하게 나와 약의 위험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예방 교육을 강화하고 마약류 식욕억제제 전문 판매상을 엄중히 처벌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한 시점이 아닐까 한다. 중독은 호기심으로 시작될 수 있기 때문에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이상 본론에서는 섭식 장애가 청소년기 특히 여학생들에게 발생률이 더 높은 원인을 분석하고 개인과 사회측면에서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Ⅱ. 본론
1. 섭식 장애란
섭식 장애는 식이 행동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정신장애다. 예를 들어 먹는 양을 극도로 제한하거나 혹은 폭식을 한 뒤 일부러 구토를 하거나 설사약을 오용하기도 하는 등의 이상증상이다. 식이에 대한 잘못된 생각과 이상행동을 통틀어 일컫는 개념으로, 신경성 식욕부진증(흔히 Anorexia, 거식증), 신경성 폭식증(흔히 Bulimia, 폭식증)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섭식 장애 증상
신경성 식욕부진증
살이 찌는 것이 두려워서 음식에 대한 욕구가 있으면서도 필요한 에너지를 섭취하는 것을 거부하는 증상이다. 이 신경성 식용부진증이 있는 사람은 정상 체중의 최소 정도 혹은 그 이상으로 체중으로 유지하는 것을 거부한다.
신경성 폭식증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한 뒤 스스로 혹은 약물을 통해 일부러 구토를 유도하는 증상이다. 구토를 하면 폭식을 여러 번 반복할 수 있기 때문에 먹고 토하고 또 먹는 행동을 반복한다.
신경성 폭식증에 있는 사람은,
짧은 시간에 다른 사람보다 훨씬 더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한다.
먹는 것을 멈출 수 없거나 음식을 얼마나 먹을 것인지 통제하지 못한다는 느낌을 받는다.
스스로 구토를 유발하거나 하제, 이뇨제, 관장제 등의 약물을 남용한다. 반복된 구토로 식도와 치아가 손상될 수 있다.
2. 섭식 장애가 청소년기 특히 여학생들에게 발생률이 더 높은 원인을 분석
평소 다이어트 광고를 볼 때마다 나오는 문구가 있다. “이것만 먹으면 살이 빠진다”고 환하게 웃는 연예인들이 나오고, 유튜브를 보면 갈비뼈가 다 보일 정도로 마른 여자 아이돌의 모습이 가득한 세상이다. 그걸 보고 우리는 자연스럽게 거울 앞에 서서 방금 본 아이돌의 몸과 나를 비교해본다. “살을 빼라”는 문구 없이도 세상은 “마르고 예쁜 몸”이라는 환상을 팔고 있다. 특히 연예인 이름을 딴 디어어트 식단이 유행이다. 더욱 심각한 것은 여성 청소년들이 그들을 따라하기 위해서 굶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흐름속에서 최근 유행하고 있는 병이 프로아나다. 프로아나는 ‘뼈말라’(뼈가 보일 정도로 마른 몸)를 지향하는 프로아나는 ‘먹토’(먹고 토하기), ‘씹뱉’(씹고 뱉기) 등을 통해 극단적으로 살을 빼는 것이다. 이제 우리는 이것을 심각하게 살펴봐야 할 시점이다. 왜냐하면 최근 국내 섭식장애 환장의 24%가 10대 청소년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정신질환 가운데 사망할 확률이 가장 높은 것은 거식증이며, 환자가 계속 늘고 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최근 폭식과 금식을 넘어 일병 나비약이라고 불리우는 디에타민 식욕억제제를 sns에서 사고팔고 하는 10대 청소년들이 늘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신경성 식욕부진증, 10대 여성 청소년 가장 많아
http://www.mo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4194
참고문헌)국어사전, 지식백과, 교안
김대규. 「청소년 마약류 범죄 사례 연구」 논문. 한성대학교. 2023.
김미숙 외. 2002. 『가족의 사회학적 이해』. 학지사.
김신영(2007). 한국 청소년 행복지수 조사연구.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하고 싶은 말
만점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