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및치료가족문제가 잘 드러나는 영화 한 편을 선택하여 가족치료

 1  가족상담및치료가족문제가 잘 드러나는 영화 한 편을 선택하여 가족치료-1
 2  가족상담및치료가족문제가 잘 드러나는 영화 한 편을 선택하여 가족치료-2
 3  가족상담및치료가족문제가 잘 드러나는 영화 한 편을 선택하여 가족치료-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상담및치료가족문제가 잘 드러나는 영화 한 편을 선택하여 가족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보웬은 가족체계를 하나의 사회체계로 간주함에 있어서 한 부분의 변화는 다른 한 부분의 변화를 초래한다는 상호관계성의 체계이론으로 문제의 원인과 치료를 전형적인 인과관계의 특징으로 묘사했다. 즉 가족사이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가족이 미분화 된 가족 자아 덩어리가 되어서 가족 구성원들이 지적체계와 정서체계가 분화되지 못한 경우에 발생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래서 보웬의 이론에 있어서 정상적인 가족은 가족 내 구성원들의 자아 분화가 잘 이루어진 상태이고 반면 역기능적인 가족은 미분화된 자아 덩어리 형성으로 여러 유형의 증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의미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상 본론에서는 보웬의 접근법을 활용하여 영화 속 가족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2.본론
1. 보웬의 가족치료
보웬의 가족치료에서는 행동장애를 증가된 불안의 산물로 보고 있다. 이들은 고립되고 분화되지 못한 가장 상처받기 쉬운 개인이 증상을 발달시키거나 혹은 갈등의 중심이 되기 쉽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보웬의 가족치료의 목적은 불안감을 감소시키고, 자기분화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자기분화는 치료목표인 동시에 성장목표로서 분화되지 않은 가족자아집합체에서 자신을 분리 및 독립시켜 정체감을 형성함에 있어서 자기 충동적 및 정서적 사고와 행동에서 자유를 획득해 나갈수 있게 돕는 것이라고 한다. 따라서 본 상담의 목표는 치료자의 자기분화를 이끌어내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보웬의 가족치료의 개념은 핵가족안에서 개인뿐만 아닌, 여러세대에 걸친 핵가족을 포함하는 정서적 장애를 뜻한다. 또한 자아분화의 수준이 낮은 사람이 자신과 비슷한 분화 수준을 가진사람과 결혼하게 되면 다음 세대인 자녀에게 그들이 가진 미분화된 특징을 투사시키게 되면서, 그 자녀의 자아를 더욱 미분화상태에 놓이게 한다고 한다.
치료적 개입
첫 번째, 가계도 작성하기
두 번째, 치료적 삼각관계 만들기
세 번째, 관계성 실험하기
네 번째, 코칭
다섯 번째, 자기입장 밝히기 등이 있다.
2. 영화 속 가족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시오.
샤인은 1996년에 개봉한 영화다. 이 영화의 주된 줄거리는 당시 부모의 독선적인 교육으로 정신적 붕괴를 겪고 정신병을 앓게 되지만 운명적인 사람을 만나고 그 장애를 극복하며 피아니스트로 재기에 성공한 일생을 그린 작품이다.
영화 등장인물들간 관계분석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가족복지론 (이윤정, 2019)
상담이론과 실제 (양명숙, 2019)
보웬의 가족상담이론과 실제 / 김지숙, 이은화, 황경란 연구자관계분석. 경남가족상담연구소, 2014.
하고 싶은 말
만점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