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언어] 아햏햏 현상 고찰

 1  [인터넷언어] 아햏햏 현상 고찰-1
 2  [인터넷언어] 아햏햏 현상 고찰-2
 3  [인터넷언어] 아햏햏 현상 고찰-3
 4  [인터넷언어] 아햏햏 현상 고찰-4
 5  [인터넷언어] 아햏햏 현상 고찰-5
 6  [인터넷언어] 아햏햏 현상 고찰-6
 7  [인터넷언어] 아햏햏 현상 고찰-7
 8  [인터넷언어] 아햏햏 현상 고찰-8
 9  [인터넷언어] 아햏햏 현상 고찰-9
 10  [인터넷언어] 아햏햏 현상 고찰-10
 11  [인터넷언어] 아햏햏 현상 고찰-11
 12  [인터넷언어] 아햏햏 현상 고찰-12
 13  [인터넷언어] 아햏햏 현상 고찰-13
 14  [인터넷언어] 아햏햏 현상 고찰-14
 15  [인터넷언어] 아햏햏 현상 고찰-15
 16  [인터넷언어] 아햏햏 현상 고찰-16
 17  [인터넷언어] 아햏햏 현상 고찰-17
 18  [인터넷언어] 아햏햏 현상 고찰-18
 19  [인터넷언어] 아햏햏 현상 고찰-19
 20  [인터넷언어] 아햏햏 현상 고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인문계열
  • 2006.04.25
  • 20페이지 / [인터넷언어] 아
  • 1,800원
  • 54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터넷언어] 아햏햏 현상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연구 주제 선정 이유
2. 연구 대상
II. 본 문
1. 아햏햏 현상의 등장
2. 아햏햏 현상의 특징
3. 아햏햏 현상의 이론적 고찰
III. 마치며
References
본문내용
‘미디어는 메시지다(The Medium is the Message)’
커뮤니케이션의 거두(巨頭), 마샬 맥루한는 이 선언구를 통해 미디어는 인간이 세계를 지각하고 사고하는 방식과 관련을 맺고 의식변화에 개입함으로써 총체적으로 새로운 인간환경을 창조하는데 기여한다고 주장했다. 그의 미디어관은 새로운 매체로 각광 받고 있는 인터넷으로 연장 가능한데, 인터넷이라는 공간의 익명성과 접근성이라는 특성은 기존의 미디어가 갖지 못한 대중의 참여를 유도했고, 소위 ‘네티즌’이라 불리는 인터넷 상의 새로운 형태의 대중을 낳았다. 네티즌은 현실 공간과는 다른 특징을 보이면서 언어적, 문화적 새로운 코드를 양산해냈다. 그 중 언어적 측면에서 통신언어는 문자적 특성과 온라인의 특성을 결합을 통해 거듭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2002년 현재, 우리는‘아햏햏’이라는 새로운 통신언어에 주목한다. 2002년 한 사이트에서 등장하여 통신언어로는 드물게 자체 공식 사이트 (www.ahehheh.com)가 생길 정도로 매니아층을 확보하고 있다. 그렇다면 네티즌들이 아햏햏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선 우선 아햏햏의 발생배경과 정의, 기존의 통신언어와 차이점을 통해 고유한 특성을 알아보는 작업인 선행돼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한 걸음 더 나아가 비판 커뮤니케이션적 시각을 인지하며 아햏햏 현상을 논의해보는 것도 유의미한 작업이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

l 동아시아 담론에 관한 비판적 고찰
역사적 전개과정 및 서구 담론과의 조응을 중심으로- , 고재광, 1999

l 시각예술의 관점에서 본 李箱 詩의 혁명성, 김민수, 서울대학교 산업디자인과 교수

l 기독교 현대 미술 연구회 자료집 1권
김복영(철학,미술평론가),

l 프랑스학연구 제21권,디지털 문화시대의 언어연구의 미래에 대한 소고, 임기대, 2001

l 시각예술과 언어철학, 2001, 신방흔, 생각의 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