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의이해1공통

 1  대중영화의이해1공통-1
 2  대중영화의이해1공통-2
 3  대중영화의이해1공통-3
 4  대중영화의이해1공통-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영화의이해1공통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중영화의이해1공통
본 교재 대중 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 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인상주의나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배점: 30점)
1.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의 개념과 등장배경
주요 개념
네오리얼리즘은 1940년대 초반 이탈리아에서 등장했던 1950년대 초까지 전 세계에 큰 영향을 주었던 신사실주의 영화를 말한다. 네오리얼리즘은 꾸미지 않은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포착해 주변에서 벌어진 사건의 본질에 주의를 기울인 영화로 볼 수 있다. 즉 사회의 문제를 표면에 드러내고 변화를 위해서 역할을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
특징
영화속 이야기의 극적인 감흥보다는 사건을 이해함에 있어서 그 본질을 파악하게끔 해야 했기 때문에 느슨한 서사구조로 만들어졌다. 예를 들면 삶의 단편으로 이루어진 상황으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갔으며, 에피소드적인 구조를 중심으로 열린 결말의 내러티브를 가진 작품들이 많다. 게다가 영화속 캐릭터가 가진 동기는 실업, 빈곤, 착취와 같은 일상적인 사회 문제적인 현실로부터 시작하며 보통 근본적인 해결에 이르지 못해 끝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비직업 배우들을 많이 기용하는데, 이 또한 그들이 가진 특징으로서는 사실적인 외모나 행동, 사투리를 포함한 일상적 언어가 많았다 .
등장 배경
제2차 세계 대전 종전 후에 이탈리아의 영화계는 패전국이었던 상황에서 이탈리아의 사정에 따라 프로파간다 영화나 코미디 영화 등을 주로 제작하고 있었다고 한다. 이런 상황에서 반대로 시스템화된 영화 제작 방식을 벗어나기 위해 이탈리아의 영화 감독들은 제도를 벗어난 영화 제작 방식을 시도했지만, 현실을 반영한 작품이 현실이 시궁창이라면 시궁창일수록 빨리 사라지는 경향이 있었다고 한다. 현재에는 명작으로 평가되는 작품들도 있지만, 당시에는 그런 작품들이 어떻게 평가되었는지는 현재로서는 알수가 없다.
네오 리얼리즘은 파괴된 현실을 반영한 제작 환경과 태도로서의 존재였기 때문에 붐이 식은 후로는 대부분의 감독들이 자신만의 방향으로 나아갔다고 한다. 하지만 이탈리아 이외의 제 3세계 국가에서는 네오 리얼리즘이 여전히 신선하게 받아들여져서 1960년대 중후반까지도 이러한 작품들이 계속해서 만들어지면서, 이런 영향은 한국 영화계에도 큰 영향을 주었으며 지금까지도 네오리얼리즘이 사조가 사랑받고 있는 추세다.
2.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의 대표적 영화
자전거 도둑 줄거리
자전거 도둑은 2차 세계대전 직후인 1948년 이탈리아 로마를 무대로 한 영화다. 한 아이 아버지가 힘들게 자전거를 구매했지만, 바로 도난당하면서 이야기가 전개된다. 당시 생계를 위해서 도난당안 자전거를 찾으려 시내 구석구석을 애타게 돌아다니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 장면은 전쟁 후의 궁핍한 생활 모습을 관객들에게 보여주고 있었다. 두 부자는 자전거 시장과 교회 그렇게 거리를 헤매다가 사창굴에서 범위을 찾게 되었지만, 오히려 증거가 없었기 때문에 경찰들한테 쫓기게 되었다. 절망한 아버지는 할수 없이 다른 사람의 자전거에 손을 대다가 사람들에게 적발되면서 오히려 가해자가 되버린다. 결국 끝에서는 용서를 받지만 힘들게 번 자전거를 도난당하며 반대로 도둑으로 몰리게 된 부자의 처지가 매우 안타까운 영화였다.
영화사적 의미
"자전거 도둑" (Bicycle Thieves, 1948)는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의 대표작 중 하나로 꼽히며, 영화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이탈리아와 국제적으로 큰 인기를 얻었으며, 네오리얼리즘 운동의 핵심 가치와 의미를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작품 중 하나기 때문이다.
사회적 비판과 억압된 계급의 이야기
이 영화는 전쟁 후의 이탈리아를 배경으로 극빈한 가난한 가족의 이야기를 통해 사회적 억압과 경제적 고통을 보여주었다. 주인공 안토니오는 일자리를 얻기 위해 자전거를 사야 하는데, 그 자전거가 훔쳐지면서 이야기가 전개되는데 그의 자전거는 그의 일자리를 의미하며, 그것을 잃게 되면 가족의 생존마저 위협받게 되는 상황이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공용, 대중영화의이해, 2021, 본교재 대중영화의이해 영화들 중 독일표현주의나 이탈리아네오리얼리즘사조 영화--무방비 도시-를 기술
강준만,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개마고원, 2001)
영화 자전거 도둑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 과제물,시험 입니다. 만점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