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네오리얼리즘 운동에서 최고의 시나리오 작가로 꼽히는 세자르 자바티니는 열광적인 마르크시스트였고 최고의 감독으로 꼽히는 비토리오 데시카 감독은 독실한 카톨릭 신자였는데, 이 두 사람이 공동작업을 통하여 변증법적인 종합을 이루면서 그 시대에 빼어난 작품들을 만들었던 것이다
1.네오리얼리즘의 정의
네오리얼리즘이란 1942년 이탈리아 영화 비평가인 안토니오 피에드란겔리와 움베르토 바르바로가 처음 쓰기 시작한 용어라고 한다. <자전거 도둑>등 네오리얼리즘 성향의 작품을 다수 집필했던 시나리오 작가 세지르 자바티니는 ‘이전 영화들은 사물을 멋있고 품위 있게 보이
서론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는 사회 문제의 고발을 목표로 한다. 전쟁과 파시즘으로 황폐해진 이탈리아의 현실을 고발하고, 사회의 부조리와 모순을 지적하고자 했다. 예를 들어, 루치노 비스콘티의 <전쟁과 평화>(1954)는 나폴레옹 전쟁의 비극을,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의 <밤>(1959)은 부르주아
Ⅰ. 서 론
필자도 간혹 과거에 지난 영화를 본다. 그 영화 내용이 교훈적이며, 개성 있는 영화로서 영화팬에게 많은 감동을 선사한다. 네오리얼리즘은 비교적 관습적인 플롯 구성을 거부하고 그 어떤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았다. 기존의 백색 전화기 영화나 헐리우드의 폐쇄된 내러티브와는 대조적인
1. 네오리얼리즘 등장 시기의 이탈리아 모습
제 1차 세계 대전의 아픔이 채 가시기도 전에, 세계는 악화되는 경제난 속에 패전국과 승전국의 전쟁 배상문제로 복잡한 사회적ㆍ정치적 혼란을 겪게 된다. 사실 이러한 문제들은 전쟁 후 갑작스럽게 찾아온 문제들이 아닌, 이미 18세기 말부터 만연한 다